지난 12일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최대 은행인 JP MORGAN CHASE가 암호화폐 거래소 Coinbase와 Gemini에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JP MORGAN CHASE가 암호화폐 거래소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사례로 미국 은행들이 암호화폐 업체와 거래를 꺼리던 분위기가 사라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두 암호화폐 거래소는 지난달 JP MORGAN CHASE로부터 계좌 개설을 승인받고 현재 계좌를 이용하고 있으며 JP MORGAN CHASE는 거래소를 대신해 비트코인 또는 다른 암화폐 거래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현금관리 서비스와 거래소의 미국 사용자들을 위해 달러 거래를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미국 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달러 기반 거래만 해당하며,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일은 일체 다루지 않는다는 이야기 이다.
JP MORGAN CHASE은 40여년전 미국 은행들이 수표를 대체하고 전국의 은행 계좌들 간에 전자적 송금처리를 위해 구축한 ACH (Automated Clearing House) 거래를 통해 모든 송금 및 달러 예금과 인출 절차를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로써 Coinbase와 Gemini의 미국 사용자들은 JP MORGAN CHASE 계좌에서의 입출금이 가능하게 됐다.JP MORGAN CHASE은 이번 계좌 제공에 앞서Coinbase와 Gemini에 수 개월에 걸친 강도 높은 기업실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규제 준수 문제를 분명히 하기 위한 조치다.
미국은 은행을 포함해 모든 송금 업무를 취급하는 업체에 자금세탁 등 의심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미국 재무부 산하의 금융 범죄 단속 네트워크(FinCEN·핀센)에 보고할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따라서 암호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제공하다가 의심 거래를 걸러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도 리스크를 안게 된다.
과거 JP MORGAN도 다른 전통적인 은행들처럼 암호화폐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제이미 디몬은 JP MORGAN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말할 만큼 JP MORGAN은 반 암호화폐 진영 선두에 서 있었다. 이후, JP MORGAN이 블록체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제이미 디몬 CEO도 과거 자신의 발언을 후회한다며 입장을 바꾸기도 했다.
이미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디지털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개발에 앞장서며 새로운 금융 산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개발에 가장 앞서 나가는 곳은 네덜란드 중앙은행이다. 네덜란드 중앙은행은 2015년 디지털화폐 DNB 코인을 선보였다. 실제 유통되지 않지만 은행 내부용으로 사용하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 스웨덴, 영국, 중국, 한국, EU, 일본 등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을 중요한 연구과제로 선정하고 연구를 진행중이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도 디지털화폐 발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앙은행 입장에서 디지털화폐 발행은 화폐 주조 비용과 관ㅁ리 비용을 줄이면서 이익을 늘일 수 있는 방안이다. 기존 화폐시스템과 비교하면 화폐주조 비용과 거래 및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폐와 동전과 같은 현금을 발행할 때 도안과 인쇄, 위조 방지를 비롯해 돈을 보관하고 운송하는 데도 적지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JP MORGAN은 블록체인의 잠재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2019년 2월에 자체 결제 중심의 디지털 화폐인 JPM 코인 발행했다. JPM코인을 통해 기관 간 지불 결제 편의성과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이더리움 기반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쿼럼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더리움 생태계 주요 스타트업 컨센서스와 쿼럼 유닛 간 인수합병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암호화폐 거래소가 JP MORGAN CHASE의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그동안 위험도가 높다고 간주하며 암호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은행 서비스 제공을 기피해 온 미국 주요 은행들을 비롯한 다른 주요 금융기관들의 암호화폐 분야 기업들에 대한 문호 개방이 점차 이루어질 것인지 주목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미국 내 은행들은 암호화폐 업체와 거래를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지난해 8 월 영국계 은행 바클레이즈는 코인베이스에 계좌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기도 했다.
디지털화폐가 기존의 화폐를 언제 대체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아직 풀어야 할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시기가 우리가 생각한 것 보다 빨리 올 수 있으며 우리가 지금껏 사용해오던 화폐를 더 이상 볼 수 없는 날이 올 수 있을 것이다.
Chael Ki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