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Chicken, 드디어 콜로라도 상륙!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브랜드가치 1위를 굳건히 이어가고 있는 bb.q Chicken이 드디어 콜로라도에 상륙했다. 최근 미국의 ‘FOX 뉴스’를 비롯해 ‘Mashed,’ ‘QSR’과 같은 영향력 있는 외식 전문지에서 K-치킨의 대표주자로 소개된 bb.q Chicken은 명실상부 한국식 치킨을 대표하는 선두주자이다. ‘QSR 매거진’은 세계적인 유명 레스토랑 전문지로 bb.q Chicken을 미국 내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는 대표 K-치킨 브랜드로 소개해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과 K-POP에 이어 한국문화의 유명세를 이끄는 K-푸드의 대표주자로 bb.q Chicken을 소개했다. 또한 bb.q Chicken은 지난 작년 7월 글로벌 외식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가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중 5위를 차지하며 미국 내 인기를 증명한 바도 있다. 

bb.q Chicken은 미국에 처음 진출했던 지난 2007년부터 한국 음식의 우수성을 알리며 일찍이 K-치킨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그니처 메뉴인 골든 오리지널, 허니갈릭 등 미국식 치킨과는 다른 bb.q Chicken만의 특별한 소스, 신선한 오일을 사용하여 건강을 생각했다는 점, 그리고 트렌드와 지역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뉴욕을 포함한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하와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 포함 18개주에 진출해 있는 bb.q Chicken을 다가오는 3월 23일 수요일부터 콜로라도의 1호점인 오로라점(2495 S Havana St Unit #H, Aurora, CO 80014)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소식에 벌써부터 한국식 치킨 애호가들의 마음은 부풀어 있다. 따라서 bb.q Chicken의 향후 콜로라도에서의 행보와 이 브랜드만의 장점을 더욱 자세히 소개하기 위해 본지가 bb.q Chicken의 서유지(Youzi Seo) 마케팅 코디네이터를 만나 이 브랜드의 인기비결과 베스트셀러들, 그리고 향후 bb.q Chicken의 미래에 대해 인터뷰했다. 

Q #1. 비비큐치킨의 콜로라도 오로라점(Village on the Park)의 오픈에 대해 많은 지역사회의 관심와 애정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랜드 오프닝 날짜와 비비큐치킨 오로라점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유지 코디네이터] 오로라라는 도시 자체가 유동인구가 많고 한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시안과 미국 마켓들이 활발하게 발달되어 있으므로 비비큐 치킨의 맛과 장점들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찾게 될 거란 확신이 있는 곳으로 3월 23일부터 직접 방문해 bb.q 만의 프리미엄 치킨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Q #2. 비비큐치킨은 이미 미 전역의 많은 주에서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콜로라도 주에서의 시작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오로라 지점의 오프닝과 함께 향후 Denver, Englewood, Littleton 지점까지의 오픈을 앞두고 계신데 타 지역들의 오프닝 일정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서유지 코디네이터] 3월 23일 수요일 Aurora에 1호점 Village on the Park 지점이 소프트 오프닝(Soft Opening)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Denver 2호점이 Grant&13th Street에, Englewood 3호점이 101 W Hampden Ave Englewood, CO 80110에 올해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보다 세부적인 오픈 일자는 bb.q Chicken 홈페이지 (https://www.bbqchickeneats.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3. 콜로라도 주에는 이미 다양한 코리안 프라이드 치킨 프랜차이즈점들이 입점해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많은 민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비비큐치킨의 차별화된 맛이 있다면 무엇이고 타주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뉴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서유지 코디네이터] 비비큐 치킨은 모든 양념과 파우더를 한국에서 직접 수입해 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비큐를 먹는 고객님들은 한국식 치킨이 아닌 ‘한국 치킨’ 그 자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골든 오리지널은 가장 깨끗한 오일과 이틀간의 양념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치킨으로 가장 인기있는 메뉴입니다. 

치킨 이외에도 k-food가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로제떡볶이가 인기가 많은데, 기존의 매콤한 떡복이에 크리미한 맛이 추가되어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Q #4. Youzi Seo 마케팅 코디네이터님의 최애 메뉴는 무엇인가요? 비비큐치킨과 함께하신 시간과 그동안의 여정은 어땠는지, 콜로라도 주에서의 향후 마케팅전략과 소비자심리 공략 전략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서유지 코디네이터] 최애 메뉴는 비비큐 대표 메뉴인 골든 오리지널과 허니갈릭입니다. 골든오리지널은 비비큐의 시그니처 메뉴인만큼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허니갈릭은 단짠단짠의 맛이 특징으로 맥주과 함께 곁들여 먹기 좋은 메뉴입니다. 

콜로라도 1호점은 트렌디함과 유니크함이 있습니다. 자석을 이용해 컵 아래부터 위까지 맥주를 채워주는 기술, 고객님들께 직접 음식을 전달해주시는 로봇서버 등 콜로라도 오로라 지점만의 차별화된 기술들이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를 애정하는 콜로라도 사람들을 위해 펍(pub) 분위기를 많이 살리고자 했으며 여러 고객들이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이닝 구역에는 가라지 (garage) 문을 설치하여 개방감을 주어 고객들이 테라스에서 시원한 분위기 속에서 비비큐의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5. 마지막으로 독자분들께 비비큐치킨에 대한 간략한 소개(콜로라도 점만의 특별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를 부탁드립니다.

[서유지 코디네이터] bb.q Chicken는 1995년 한국에서 최고의 치킨, best of best quality의 프리미엄 치킨을 만들겠다는 신념과 함께 창립되었습니다. 현재 북미 14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미국 고속 성장 프랜차이즈 5위에 등재하며 인정받고 있습니다.

bb.q는 최근 콜로라도 주민들에게도 한국 프리미엄 치킨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콜로라도 1호점인 village on the park 지점은 감사하게도 오픈 전 이미 여러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village on the park지점은 감사의 의미로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는 참전용사(veterans)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감사하게도 콜로라도 지역, 특히 오로라 지역에 상당수의 참전용사(veterans)들이 거주하고 있어 그분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준비하였습니다. 참전용사의 날(Veterans Day)가 11/11 인만큼 매월 11일마다 11%의 할인을 제공(최대 22달러)하여 재향군인들이 bb.q Chicken을 좀 더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