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23, 2024
Home뉴스AI 간호 기술이 의료산업에 미칠수 있는 5가지 영향

AI 간호 기술이 의료산업에 미칠수 있는 5가지 영향

spot_img

오늘날 인공지능(AI)는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 다양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AI는 작업을 자동화하고 반복적인 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무한한 양의 데이터를 일관된 정확도로 작업할 수 있어 혁신적인 산업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의료산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AI 간호 기술은 미래 의료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로 OECD(경제 협력 및 개발 기구)의 AI 정책 관측소도 “헬스케어 AI 산업은 자율주행차와 기타 교통 관련 업무를 제외한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의 대형 고용 센터 Incredible Health는 “최근 ChatGPT와 같은 AI의 기술 발전은 더이상 미래의 산업이 아닌 대중화가 되었다”면서 다음과 같이 ‘AI가 가까운 미래에 간호기술과 의료산업에 미칠 수 있는 5가지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1. 문서관리 자동화
    간호사는 의료기록 관련 문서 작성이나 행정 업무에 전체 근무 시간의 약 25%를 소비한다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행정 업무과 문서 정리등을 자동화하여 간호인력이 더욱 가치있는 업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지향한다.

2. 치료 리마인더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치료 실패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약 50%가 처방받은 의약품의 복용 빈도나 용량을 정확히 따르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같은 환자의 비순응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매년 125,0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AI 간호 기술은 환자가 치료 요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환자 알림, 자동 처방전 리필, 방문 예약과 같은 간단하지만 빈번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절차를 자동화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3. 맞춤형 치료와 간호계획 수립
AI를 통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은 의료 데이터의 패턴과 관련 정보를 학습하고 분석하여 예후 예측, 질병 분류, 환자 모니터링 등 다양한 의료 영역에 활용된다. 예를 들면 환자 데이터와 예후 정보를 연계하여 특정 질병의 발생과 진행을 예측하고 개인 맞춤형 치료와 간호 계획을 수립해 환자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4. 신경망 모델로 환자 위험을 예측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은 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의료 영상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암 진단, 이상 탐지, 환자 예후 예측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작업은 간호사가 환자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응급상황에 대응방법과 환자 치료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수술로봇을 활용해 경미한 시술도 가능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을 포함한 인공 지능 기능이 강화된 의료 로봇은 특정 작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시술 후 15~30초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예측하는 기능도 확보할 수 있다. 이미 로봇을 이용한 수술은 전립선 수술, 산부인과 수술, 두경부 수술, 심장 흉부 수술을 포함한 최소 침습 수술에서 행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로봇이 수술에서 가장 섬세한 작업 중 하나로 간주되는 장을 자동으로 다시 연결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이에따라 수술실 간호사 뿐 아니라 수술 전, 후 간호사 역할 또한 환자의 빠른 회복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spot_img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