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6월 21, 2024
Home뉴스3차는 누가 맞나? 콜로라도 부스터샷 접종 대상자 바로 알기

3차는 누가 맞나? 콜로라도 부스터샷 접종 대상자 바로 알기

spot_img

美 질병관리본부(CDC)가 모더나와 존슨앤존슨 백신을 맞은 주민들에게도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도록 승인해 콜로라도 주정부도 이제 더욱 넓은 범위의 주민들에 대한 ‘제 3차 접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주정부가 추가 접종 가능 인원을 대폭 넓힘으로써 ‘부스터샷을 꼭 맞아야할까?’ 또는 ‘어디서 어떤 백신을 맞아야 할까?’에 대한 콜로라도 주민들의 궁금증도 증폭하고 있다.
지난 8월 질병관리본부는 면역체계가 약하거나 질병에 취약해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부스터샷을 고려하는 방안을 추진했고, 약 한 달 후인 9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 대한 첫 번째 승인이 나왔다. 그리고 최근 모더나와 존슨앤존슨 부스터샷 접종을 연이어 전격 승인한 것이다. 이번 발표의 중점 중 하나는 바로 ‘믹스 앤 매치(mix and match)’ 접종인데, 원래 자신이 접종한 백신주사와는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포인트이다.


콜로라도 주 보건부는 “촉진제샷, 즉 부스터샷 접종은 바이러스와 타 질병에 취약한 고위험군 및 고령층의 생명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제 3차 백신 접종의 적격자인 주민들은 곧 다가오는 연말 명절들인 추석과 크리스마스에 대비해 가족과 지인들과 함께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라도 부스터샷 접종을 강력하게 권고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접종 대상자인 콜로라도인들은 주 전역에 위치한 약 1,700개 이상의 백신 제공 업체, 약국 또는 주위 이동 예방 접종 클리닉에서 무료로 코로나19 백신 또는 부스터샷을 접종할 수 있다.

■■ 일명 ‘면역력 결핍자’의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
질병관리본부는 올 여름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접종했으나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허용했다. 하지만 전체 인구에 대한 추가 복용을 승인하지 않았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 중 존슨앤존슨 백신 접종자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을 허가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주 발표로 인해 존슨앤존슨 백신을 접종한 18세 이상의 환자들 모두가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은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면역체계 위험군’에 속하는 이들의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이다.

  • 장기 이식을 받았거나 줄기세포 이식을 받은 자
  •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자
  • 선천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자
  • 통제되지 않는 HIV가 있는 자
  • 다양한 면역체계 치료를 받고 있는 자
  • 만성 콩팥질환처럼 면역체계에 심각한 위협을 미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자

■■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자의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
이번 주 발표로 인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완전 접종한 사람들 중 65세 이상이거나 18세 이상의 아래 면역체계 이상자의 조건에 부합하는 주민들, 그리고 장기요양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은 곳에서 일하거나 거주할 경우 세 번째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주민들은 예방 접종을 완료하고 나서 6개월 후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화이자 또는 모더나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는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다.

  • 암, 만성 신장병, 심각한 천식을 포함한 폐질환, 치매, 당뇨병, 다운증후군, 심장병, HIV, 약한 면역체계, 간질환, 과체중 또는 비만, 임신, 적혈구 질환 또는 탈라세미아, 현재 또는 이전 흡연, 장기 또는 줄기세포 이식, 뇌졸중 또는 뇌혈관 질환, 약물사용장애 또는 중독

  • ■■ 존슨앤존슨 백신 접종자의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
    콜로라도 보건부에 따르면 존슨앤존슨 백신은 2회 복용하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보다 효과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존슨앤존슨 1회 복용 백신을 접종한 18세 이상의 주민들에게 부스터샷 접종이 권고되고 있다. 특히 존슨앤존슨 백신 접종자들은 1회 완전 접종 2개월 후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다.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은 위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접종자의 부스터샷 접종 자격조건과 동일하며, 제 3차 부스터샷 접종으로는 굳이 동일한 존슨앤존슨 백신이 아니더라도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으로의 믹스 앤 매치, 즉 교차접종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