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7, 2024
Home뉴스국제 뉴스"한국인 71%, 자체 핵무기 개발 지지…10년 후 최대위협은 중국"

“한국인 71%, 자체 핵무기 개발 지지…10년 후 최대위협은 중국”

spot_img

미 싱크탱크 여론조사…”미국 핵배치보다 자체개발 선호도 훨씬 높아”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한국인 열 명 중에 일곱 명꼴로 자체 핵무기 개발을 지지하고 있다는 미국 싱크탱크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작년 12월 1일부터 4일까지 한국의 18세 이상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21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71%는 한국이 자체 핵무기를 개발하는 데 대해 지지하는 입장을 보였고, 26%는 반대했다.

미국의 핵무기를 한국에 배치하는 것에 대해선 56%가 지지했지만 40%는 반대 입장을 보였다.

자체 개발과 미국 핵 배치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는 물음에는 ‘자체 개발’이 67%로 ‘미국 핵 배치'(9%) 응답보다 훨씬 많았다. 24%는 한국에 핵무기가 없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남북 간 분쟁이 있을 때 미국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고 확신하느냐는 문항에 61%는 긍정적 태도를 취했지만 36%는 부정적 응답을 했다.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럴 것 같다’는 응답은 12%에 불과했고 ‘그럴 것 같지 않다’는 답변이 82%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국의 안보에 가장 위협적인 나라를 묻는 문항에선 북한(46%), 중국(33%), 일본(10%), 미국(9%) 순이었다.

10년 후를 가정할 때 가장 위협적인 나라는 중국이 56%로, 두 번째인 북한(22%)을 크게 앞질렀다.

한국의 핵무기 프로그램 보유 찬성 이유로는 북한 이외 위협으로부터 방어(39%)가 가장 많이 꼽혔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 제고(26%), 북한의 위협 대응(23%)이 뒤를 이었다. 북한의 위협이 아닌 다른 이유로 핵 보유를 찬성하는 응답자가 훨씬 더 많았다는 뜻이다.

CCGA는 지난 10년간 여론조사는 한국에서 핵 보유에 대한 일관된 다수 지지가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번 조사는 한국인이 미국의 핵 배치보다 자체 핵무기 개발에 더 견고한 지지를 보내고 있음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spot_img
spot_img
coloradotimes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