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5월 29, 2024
Home뉴스한인 뉴스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에서 한국어 능력 시험 TOPIK 시행

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에서 한국어 능력 시험 TOPIK 시행

spot_img

콜로라도 지역 총 61명…역대 최다 응시

제93회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이 지난 13일, 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교장 박지연)에서 실시됐다. 이번 시험에는 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 재학생 47명을 포함해, 총 61명이 응시했다. 이는 콜로라도 지역에서 치러진 한국어 능력 시험 가운데 가장 많은 응시생을 기록한 것이다.

한국어 능력 시험(TOPIK)은 재외동포와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시험이다. 수준에 따라, TOPIK I과 TOPIK II로 나눠서 듣기와 읽기, 쓰기의 영역별 시험을 치르고, 성적에 따라, 1급부터 6급까지의 급수를 받을 수 있다.

TOPIK I 응시생들은 오전 9시부터 고사장 대기실로 마련된 카페테리아 입구에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뒤, 스마트 전자 기기를 모두 반납하고, 고사장으로 이동했다. TOPIK I은 총 26명이 응시했고, 쉬는 시간 없이 100분 동안 듣기 평가와 읽기 평가를 치렀다. TOPIK II 응시생 35명은 오후 12시부터 같은 방식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뒤, 두 개 반으로 나뉘어 1교시 듣기와 쓰기, 2교시 읽기 시험을 치렀다. 응시생들은 장시간 시험에 지친 기색이 역력했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시험에 응시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콜로라도 통합한국학교에 재학 중인 박다온 군(13세, 7학년/TOPIK II 응시)은 “TOPIK 시험을 준비할 때는 힘들었지만, 시험이 끝나니 마음이 편하다. 시험을 통해, 몰랐던 단어와 표현을 더 알게 되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한국어 실력이 많이 늘었다. 모의고사를 하면서 실제 시험이 어떻게 진행될지 알게 되어 준비를 잘 할 수 있었다.”라며 처음으로 TOPIK 시험을 마친 소감을 전했다. 한국학교에 다니지는 않지만, 한국어를 공부하며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러 온 타민족 성인들도 눈에 띄었다. 이터너티 팩맨 씨(Eternity Peckman, 26세/TOPIK II 응시)는 “줌으로 한국어 선생님이랑 공부하고 있다. 퀴즐렛이랑 플레쉬 카드, 토픽 책을 공부했는데 토픽 공부는 너무 어려웠다. 10년 전에 한국 음악을 많이 들어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었고, 2020년에 한국어 선생님과 공부를 시작했다. 그동안 공부한 한국어 실력을 확인하고 싶어서 TOPIK 시험을 신청하게 됐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동안의 공부 방법도 바꾸고 더 열심히 한국어를 공부해야 했다.”라고 말하며 시험을 마친 뒤, 한국어로 유창하게 인터뷰에 응했다.

콜로라도 통합한국학교는 이번 토픽 시험에 응시한 재학생들을 위해 반 편성 고사를 토픽 기출 문제로 진행하고, 두 번의 모의고사를 실시했다. 또, 토픽 II 응시생들을 대상으로 쓰기 영역에 대한 집중 수업을 하는 등 재학생들의 시험 준비를 도왔다.

TOPIK II 제1 고사장

박지연 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 교장은 “코로나 이후로 학생들의 실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성을 느꼈다. 공신력을 가진 SAT II Korean 시험이 없어지면서 학생들의 실력을 변별력 있게 평가하기 위해 한국 정부에서 주관하는 한국어 능력 시험을 유치하게 되었다. 또, 우리 학교의 지리적 위치가 콜로라도 남부 지역과 북부 지역의 중간 지점이어서 콜로라도 지역의 많은 한국어 학습자가 시험을 봤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번 시험을 유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을 위해 감독관으로 지원한 교사들은 별도의 감독관 교육을 하고, 모의시험을 통해, 고사 당일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했다.

제93회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성적은 5월 30일 이후에 공개되며, 토픽 공식 웹사이트, topik.go.kr에서 시험 회차(93회)와 본인의 수험 번호,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공 콜로라도 통합 한국학교 교사 최지수>

spot_img
coloradotimes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