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관측소(USDM)에 따르면, 남부 콜로라도에서 가뭄이 빠르게 심화되고 있다. 심한 D2단계 가뭄은 현재 푸에블로 지역에 걸쳐 지속되고 있으며, 극심한 D3단계 가뭄은 라마와 트린데드 지역까지 심각한 가뭄 영향권 아래에 있다. 이 지역의 대부분은 지난 3개월 동안 적은 강수량을 기록했으며, 비정상적으로 따뜻한 날씨가 급성 건조증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어느 순간에는 상황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 콜로라도 스프링스 지역은 보통가뭄(D1) 단계이며, 덴버 메트로 남부지역은 건조(D0) 상황이다. 지난달에 비해 가뭄 영향권이 덴버 남부지역까지 빠르게 접근하고 있다.
가뭄에 대비하여 자발적인 물 절약 실천방법과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도시별 잔디 물 주기 규칙을 파악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콜로라도의 수자원을 보존해야 할 시점이다.
가정에서 할수있는 절수 방법
- 다른 용도로 쓰일 수 있다면 물을 절대로 배수구로 흘려보내지 말고, 실내의 식물이나 정원에 물을 주는 데 사용한다.
- 물이 새는 수도꼭지는 교체하여 수리해야 한다. 초당 한 방울은 연간 물 2,700갤런을 낭비하는 것과 같다.
- 에너지와 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전 기기를 선택한다.
- 기존 모델보다 물을 반 이상 덜 사용하는 저 용량 변기의 구매를 고려한다.
- 1 갤론의 플라스틱 물병을 탱크에 넣어 절수한다. 벽돌을 사용할 경우 용해되어 느슨한 조각이 내부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벽돌을 사용하지 않는다.
- 음식물 찌꺼기를 버리는 방법의 대안으로써 퇴비 통을 이용하거나 음식물을 단순히 쓰레기로 버리자. 주방 싱크대 음식물 분쇄기는 제대로 작동하려면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한다.
- 불필요하게 변기의 물을 내리지 않는다. 휴지, 곤충 및 기타 유사한 폐기물은 변기가 아닌 휴지통에 버린다.
- 목욕을 하지 않고 짧은 샤워로 대신한다. 즉, 몸을 적셔 비누 거품을 낼 때, 그리고 나서 헹굴 때에만 물을 사용한다.
- 이를 닦거나 세수를 하거나 면도를 하는 동안 물을 흘려버리지 않는다.
- 주방 자동 식기 세척기는 그릇이 가득 찼을 때에만 작동한다. 가능하면 “간편 세척” 기능을 이용하여 물을 덜 사용한다.
- 비눗물과 소량의 염소계 표백제가 포함된 헹굼물로 채워진 2개의 통을 준비해 손 설거지를 한다.
- 식기세척기에 접시를 넣기 전에 큰 음식물 찌꺼기와 눌어붙은 밥알만 제거한다. 대부분의 식기 세척기는 지저분한 접시를 매우 잘 세척할 수 있으므로 접시를 세척하기 전에 완벽하게 헹굴 필요가 없다.
-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고기나 기타 냉동식품을 해동하지 않는다. 냉장고에 하룻밤 동안 두어 음식을 해동하거나 전자레인지의 해동 설정을 이용한다.
- 자동 세탁기의 용량이 가득 찬 경우에만 작동시키거나 수위를 세탁량 규모에 맞게 설정한다.
- 물을 재활용하는 유료 세차장을 이용한다.
- 자연초 및/또는 가뭄에 강한 풀, 지피 식물, 관목 및 나무를 심는다. 일단 나무를 심으면 기후에 맞게 적응되므로 자주 물을 줄 필요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물을 주지 않아도 건기에 생존하게 된다.
- 토양 내 수분을 유지하도록 뿌리 덮개를 사용한다. 뿌리 덮개는 조경용 식물과 물 때문에 경쟁하는 잡초를 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물을 계속 흘려야 하는 레저용 물놀이 장난감을 구매하지 않는다.
- 직접 세차하는 경우 호스의 미세 분무까지 조정 가능한 셧오프 노즐을 이용한다.
- 물이 잔디와 관목에만 닿고 보도 구역에는 닿지 않도록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 스프링클러 시스템과 타이밍 장치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잔디 깎는 기계 날을 최소한 3인치 이상 높이로 올린다. 더 높이 자르면 풀 뿌리가 더 깊게 자라고 뿌리 시스템에 그늘이 생기고 토양 수분이 유지된다.
- 가뭄을 견디는 잔디 씨앗을 심는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잔디 구역은 줄이거나 제거한다.
- 잔디에 과도하게 비료를 주지 않는다. 비료를 주면 물의 필요성이 늘어난다. 물에 녹지 않는 질소 형태가 포함된 비료를 준다.
- 날씨를 기준으로 하는 관개 조절기 또는 스마트 조절기에 투자한다. 이 장치는 토양 수분, 비, 바람 및 증발과 발산 속도를 기준으로 물을 주는 시간과 빈도를 자동적으로 조정한다. 스마트 조절기를 구매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지역 물 공급 기관에 문의한다. 오로라시 경우 리베이트를 제공한다.
- 폭우가 오면 며칠 동안은 물을 줄 필요가 없다.
-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자주 점검하고 스프링클러를 조정하여 집, 보도 또는 거리가 아닌 잔디에만 물이 들어가도록 한다.
- 물을 한 줄로 길게 주기보다는 짧게 여러 번 주어 잔디가 수분을 더 잘 흡수하고 물이 밖으로 새나가지 않게 한다.
- 호스 대신 빗자루나 송풍기를 사용하여 차도나 보도에서 잎과 기타 파편들을 청소한다.
- 스프링클러나 호스를 켜놓고 자리를 비우지 않는다. 정원 호스는 불과 몇 시간 동안 600갤런 이상의 물을 배출할 수 있다.
오로라, 덴버, 콜로라도 스프링스 잔디 급수 규칙
오로라시의 급수 지침은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오로라 거주자에게 적용된다. 잔디에 물을 주기 위해 5월, 6월, 9월에는 주당 이틀, 7월~8월에는 주당 3일 동안 물을 줄 수 있지만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물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오전 10시에서 6시 사이에 꽃밭이나 채소를 가꾸는데 물을 주는 것은 허용된다. 정원에 물을 주거나 세차할 때는 호스에 차단밸브가 달린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수영장 및 딱딱한 표면에 물을 뿌리는 것과 같은 물 낭비는 허용되지 않는다. 새로운 잔디를 심거나, 잔디 씨를 뿌려 관개 시스템을 만들 때는 오로라 시로부터 허가가 필요하다. 신청 및 문의는 303.739.7195로 전화하거나 오로라시 웹사이트 통해 문의한다.



매달 초에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점검하고 콘크리트 나 아스팔트에 뿌려지지 않도록 한다. 비가 올 때나 바람이 불 때 물을 주지 않는다. 레인 센서 또는 스마트 컨트롤러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로라시에 물 절약 상품에 대해 리베이트를 신청할 수 있다. https://www.auroragov.org/residents/water/rebates/irrigation/smart_controller_and_rain_sensor_rebate
덴버시의 규정은 5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대부분 오로라 시와 비슷하다.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는 잔디에 물을 주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일주일에 3일 이하만 잔디 물 주기가 가능하다.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누출이 발생한 스프링클러는 10일 이내에 수리해야 한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심할 때는 물을 주면 안 되며, 세차할 때는 차단 밸브가 있는 호스 노즐을 사용한다. 공원 내 물 낭비 신고는 3-1-1, 일반적 물 낭비 신고는 덴버수자원공사(Denver Water, 303-893-2444)로 하면 된다.



콜로라도 스프링스시는 5월 1일~10월 15일까지 증발량을 줄이기 위해 오전 10시 이전이나 오후 6시 이후에만 물 주기가 가능하다. 5월에는 일주일에 이틀, 날씨가 따뜻해지면 일주일에 3일까지 가능하다. 가을에는 날씨가 서늘해지므로 다시 물 주기 가능 일수는 줄어든다. 딱딱한 바닥 표면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야하며, 문제가 있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은 10일 이내에 수리해야 한다. 호스는 물 차단이 가능한 노즐을 사용해야 하며, 공중 보건 및 안전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도로, 보도, 패티오 등을 물로 세척할 수 있다.



스프링클러 팝업 형태는 20분, 로터 형태는 45분, 멀티 스트림 노즐 형태는 하루에 60분씩 물을 주도록 권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손 씻기가 강조되는 시점이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콜로라도 수돗물을 아껴 쓰면 주민은 요금이 절약되고 정부는 생산비용이 절감된다. 또한 식수 생산에 드는 전력소비량 감소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들어 지구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물 절약 실천에 모두가 참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