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여행 콜로라도 여행 콜로라도의 주요 강

콜로라도의 주요 강

콜로라도 대부분의 강들은 로키산맥에서 시작해 주 밖으로 흘러나간다. 주요 하천으로 아칸소, 콜로라도, 사우스플래트, 리오그란데 강 유역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은 콜로라도 내에서 발원한다. 그린 강과 시마론 강과 같은 일부 강들은 주 외부에서 시작해 콜로라도를 거치기도 한다. 이 강들은 대륙 분수령을 기준으로 동쪽에 위치하면 대서양으로, 서쪽에 있으면 태평양으로 흘러간다. 콜로라도의 주요 강들은 주 내 약 600만 명의 주민과 하류에 위치한 19개 주 및 멕시코에 필수적인 수자원을 제공한다. 이 지역의 물은 캘리포니아에서 미시시피 강에 이르는 하류 지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농업, 운송, 레크리에이션 등에서 수십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콜로라도 강 (Colorado River) – 1450마일

콜로라도 강은 미국에서 여섯 번째로 긴 강이며, 6백만 년 이상의 긴 시간 동안 침식 과정을 거쳐 형성됐다. 이 강은 콜로라도 로키 산맥의 서쪽 사면에서 시작해 눈이 녹은 물이 흘러내리고, 와이오밍에서 시작하는 그린 강(Green River)과 유타에서 합류해 서남쪽으로 흐른다. 멕시코 북서부를 지나 캘리포니아 만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1,450마일로, 건조한 미 서남부 지역에 생명의 젖줄 같은 존재다.

7개 주와 2개 국가를 가로지르며, 9개의 국립공원을 포함해 3,600만 명 이상의 인구와 멸종 위기에 처한 다양한 야생 동물들에게 생명수를 제공한다. 특히 이 강은 수백만 년에 걸친 지속적인 침식 작용으로 인해 웅장한 그랜드 캐년을 만들어 냈다.

1900년대 초, 로키산맥 대륙 분수령 아래로 13.1마일 길이의 수로터널을 만들어 서쪽의 강물을 동쪽 지역으로 공급했다. 1935년에는 강 하류에 높이 221미터의 후버 댐을 건설하여 미드 호를 만들었고, 이는 수력 발전과 관개용수 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콜로라도 강의 하류 물은 라스베이거스, 피닉스, 투산, 샌디에이고, 로스앤젤레스 등 주요 도시로 공급된다.

콜로라도 강에서는 래프팅, 카약, 보트 타기 등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하며, 특히 크렘링(Kremmling) 근처 상류 지역에서는 플라이 낚시로 유명하다.

◆ 리오 그란데 (Rio Grande) – 1900마일

리오 그란데 강은 총 길이가 약 2000마일에 달하는 미국 대륙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이 강은 콜로라도에서 발원하여 산후안 산맥과 대륙 분수령에 두 개의 주요 수원점을 가지고 있다. 주요 수원은 캔비산(Canby Mountain)이며, 두 번째 수원은 폴 크릭(Pole Creek)이다. 리오 그란데 강은 남쪽으로 산 루이스 계곡을 지나 뉴멕시코의 앨버커키와 라스 크루세스로 흐른다. 미국 남서부에서 가장 중요한 강 중 하나로, 콜로라도에서 시작해 뉴멕시코, 텍사스, 멕시코를 지나 멕시코만으로 흘러 나간다. 이 강은 식수, 농업용수, 풍부한 휴양지, 새 서식지 등 지역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며, 미국과 멕시코 사이의 자연적인 국경 역할을 한다. ‘큰 강’이라는 뜻을 가진 리오 그란데는 그 이름에 걸맞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아칸소 강 (Arkansas River) – 1470마일

아칸소 강은 길이가 1,469마일에 달하며 미국에서 여섯 번째로 긴 강이다. 미시시피 강의 주요 지류로, 이 강은 콜로라도 주 리드빌 근처의 로키산맥에서 시작된다. 푸에블로를 지나 캔자스주의 위치타를 거쳐 오클라호마주의 털사로 흐르며, 아칸소주의 포트스미스와 리틀록을 지나 미시시피 강과 합류한다. 1800년대에 유럽인에게 발견되기 전,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강을 따라 오랜 시간 거주했다. 아칸소 강은 과거 미국과 멕시코의 경계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에는 급류 래프팅, 하이킹, 캠핑, 암벽 등반, 산악자전거 타기, 야생동물 관찰 등 다양한 야외 활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칸소라는 이름은 원주민 언어로 ‘강 하류 사람들의 땅’ 또는 ‘남쪽 바람의 사람들’을 의미하며,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한다.

◆ 사우스 플래트 강 (South Platte River) – 440마일

사우스 플래트 강은 콜로라도의 페어플레이 모스키토 지역에서 발원하여 록키 산맥의 여러 작은 강들과 합류하며 북동쪽으로 흐른다. 이 강은 덴버 도심을 관통하며, 시민들에게 자연과 여가의 공간을 제공한다. 강변에는 산책로와 공원들이 있어 도시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사우스 플래트 강은 네브래스카에서 노스 플래트 강과 만나 플래트 강을 이룬다. 이 합류 지점은 두 강이 만나는 중요한 지점으로, 플래트 강은 이후 미주리 강을 통해 미시시피 강으로 흘러들어가 미국 중부의 주요 수자원이 된다.

◆ 노스 플래트 강 (North Platte River) – 720마일

노스플래트 강은 총 길이가 약 720마일인 미국의 주요 강 중 하나다. 이 강은 플래트 강을 만드는 두 개의 주요 지류 중 하나로, 콜로라도 주 중북부에 위치한 잭슨 카운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흐르면서 와이오밍 주를 관통한다. 이후 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네브라스카 주에 있는 사우스플래트강과 만나 플래트 강을 형성한다. 이 강은 레크리에이션, 관광, 그리고 지역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그린 강 (Green River) – 730마일

그린 강(Green River)은 미국에서 730마일 길이로 와이오밍, 콜로라도, 유타 주를 가로지르는 주요 강이다. 이 강은 폭이 넓고, 고고학적으로 중요한 유적지가 많아 역사적 가치가 높다.

그린 강은 와이오밍 주의 윈드 리버 산맥에서 시작하여, 콜로라도 서부의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구간을 와이오밍과 유타를 통과하며 콜로라도 강과 합류한다. 콜로라도 주에서는 얌파 강(Yampa River)과 화이트 강(White River)이 그린 강으로 흘러들어간다. 공룡 국립 기념물(Dinosaur National Monument)을 지나는 구간에서는 래프팅이 인기 있고, 브라운스 파크 국립 보호구역(Browns Park National Refuge Area)에서는 카약과 카누를 즐기는 이들이 많다. 유타 주 그린 강 남쪽에 위치한 크리스탈 간헐천은 하이킹 명소로, 희귀한 냉수 간헐천으로 알려져 있다.

◆ 스모키 힐 강 (Smoky Hill River) – 575마일

스모키 힐 강은 총 길이가 약 575마일인 강으로, 콜로라도 주 샤이엔 카운티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캔자스 주로 이어진다. 이 강의 이름은 강이 통과하는 캔자스 주의 스모키 힐스 지역에서 유래했다. 이 지역은 그 아름다운 경치와 자연 환경으로 유명하며, 강 주변에는 다양한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 산 후안 강 (San Juan River) – 385마일

산후안 강은 콜로라도, 뉴멕시코, 유타, 애리조나를 흐르며 콜로라도 강의 주요 지류로, 콜로라도주 산후안산맥에서 시작해 385마일을 흘러 글렌 캐년에서 콜로라도 강과 합류한다. 수천 년 동안 이 지역은 다양한 문명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했으며, 인간 거주의 흔적이 최소 1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1860년대에는 산후안 산맥에서 금과 은이 발견되어 골드러시가 발생, 많은 사람들이 이주해왔다. 이 지역의 이름 중 하나인 라플라타(La Plata)는 스페인어로 ‘은’을 의미하며, 실버톤(Silverton)도 귀금속을 의미하는 이름이다. 특히 파고사 스프링스는 유황 온천으로 유명해 1885년부터 많은 관광객이 방문해왔다. 20세기 중반에는 산후안 강이 주변 지역의 중요한 수원으로 자리잡았고 나바호 댐의 건설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 지역은 플라이 낚시와 급류 래프팅으로도 유명하며, 많은 야외 활동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저작권자(c) 콜로라도 타임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카리스 워십, 커피/찬양/나눔으로 특별 찬양 콘서트 개최

지난 24일 저녁, 코아크 콜렉티브 푸드몰 이벤트룸에서 '커피/찬양/나눔'을 주제로 한 특별 찬양 콘서트가 열렸다. 카리스 워십 팀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참석자...

[포토타운] 그랜비 호수(Lake Granby)… 얼음 낚시 즐기기

그랜비 호수는 그랜비 타운에서 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콜로라도 강에 위치해 있다. 이 호수는 최대 깊이 221피트에 이르는 면적이...

노인성 청력 상실에 대한 바른 이해와 대처 지침

매년 3월 3일은 세게 보건기구가 정한 "세계 청력의 날" 이다.청력 상실은 큰 소음, 노화, 질병 및 유전적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이다....

덴버 아트 뮤지엄의 한국분청사기 특별전 안내

이애령 관장 초청…분청사기에 대한 강연과 전시 투어… 이틀에 걸쳐 무료로 개최 덴버미술관이 국립광주박물관의 이애령 관장을 초청해 한국의 독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