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7월 16, 2024
Home뉴스미국 뉴스콜로라도의 산 이야기…산과 봉우리의 차이

콜로라도의 산 이야기…산과 봉우리의 차이

spot_img

콜로라도 주의 장엄한 로키산맥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넘어 수억 년에 걸친 지구의 지질학적 역사를 보여주는 생생한 증거다. 많은 사람들이 산(mountain)과 봉우리(peak)를 혼동하기 쉽지만, 이 둘은 지형학적으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산(mountain)은 지형적으로 크게 솟아 있는 지역으로, 해발고도가 높고 경사가 급한 지형을 의미한다. 산은 넓은 지역에 걸쳐 있으며 여러 개의 봉우리를 포함할 수 있다. 반면 봉우리(peak)는 산의 가장 높은 지점을 의미하며, 산의 정상 부분을 지칭한다. 하나의 산에는 여러 개의 봉우리가 존재할 수 있으며, 각각의 봉우리는 고유한 높이와 특징을 가진다. 예를 들어, 로키산 국립공원의 4,345미터에 달하는 롱 피크(Longs Peak, 14,255피트)는 로키산맥의 여러 봉우리 중 하나다.

콜로라도는 한때 얕은 바다에 잠겨 있었다. 약 5억 4천만 년 전, 고생대 초기에 현재의 콜로라도와 그 주변 지역은 얕은 바다에 덮여 있었고, 이 시기 동안 해양 생물들이 남긴 석회암과 셰일 등의 퇴적물들이 두껍게 쌓였다. 중생대 백악기에는 서부 내륙 해양이 형성되어 북미 대륙의 중심을 가로지르며 현재의 콜로라도 지역을 만들었다.

로키산맥의 형성은 약 8천만 년 전부터 5천5백만 년 전까지 이어진 라라미드 조산운동(Laramide Orogeny) 기간 동안 발생했다. 이 시기에 태평양 판(정확히는 파라론 판)이 북아메리카 판 아래로 섭입되면서 산맥이 융기했다. 태평양 판은 얕은 각도로 섭입하여 내륙 깊숙한 곳까지 영향을 미쳤고, 이로 인해 지각이 압력을 받아 융기하면서 로키산맥이 형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생긴 로키산맥은 그 광대한 크기와 웅장함으로 유명하다.

로키산맥이 형성된 후, 수백만 년에 걸친 침식 작용과 퇴적 과정을 통해 현재의 지형이 형성되었다. 강과 빙하, 바람 등이 산을 깎아내고 퇴적물을 쌓으면서 지형이 변화했다. 이러한 자연적 힘들은 로키산맥의 웅장한 모습과 독특한 지질학적 특징들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었다.

로키산맥은 북미 대륙의 서부를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여러 지역에 걸쳐 있다. 이 산맥은 북미 대륙의 중요한 지질학적 특징으로, 그 크기와 범위로 인해 기후와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로키산맥은 종종 기상 패턴에 영향을 미쳐 서쪽에서 몰려오는 폭풍을 막고, 구름이 산을 넘으면서 비를 내리게 한다. 산의 반대편은 종종 훨씬 건조하다. 험준한 지형은 오래전 피신하는 원주민에게 피난처와 보호를 제공하기도 했다.

많은 사람들이 파이크스 피크(Pikes Peak)를 보며 왜 산이라고 하지 않고 봉우리라고 부르는지 궁금해한다. 파이크스 피크는 해발 4,302미터(14,115피트)로 로키산맥의 여러 봉우리 중 하나이며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명소다. 파이크스 피크가 ‘봉우리’로 불리는 이유는, 이곳이 산맥 내에서 가장 높은 지점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각각의 명칭은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비슷한 지형이라도 산과 봉으로 다르게 불리기도 한다.

콜로라도에는 많은 산과 봉우리들이 있다. 예를 들어, 엘버트 산(Mount Elbert)은 콜로라도의 최고봉으로 해발 4,401미터(14,440피트)에 이르며, 콜로라도 로키산맥의 대표적인 산이다. 마운트 에반스(Mount Evans)는 도로로 정상까지 접근할 수 있는 독특한 봉우리로 유명하며, 해발 4,348미터(14,271피트)에 이른다.

더불어 콜로라도로 여행온 사람들이 “로키산”이 어디 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로키산맥(Rocky Mountains)을 단순히 “로키산”으로 축약해서 부르기 때문이다. 로키산맥은 여러 개의 산과 봉우리로 이루어진 광대한 산맥으로, 특정한 하나의 산이 아니라 북미 대륙 서부를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지질학적 구조다. 따라서 “로키산”이라는 표현은 로키산맥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지, 특정한 산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기사를 작성하는 데 다음 자료를 참고했다: National Geographic, U.S. Geological Survey (USGS), National Park Service (NPS).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