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뉴스콜로라도 뉴스콜로라도에 전기 스쿨버스 확 늘어난다

콜로라도에 전기 스쿨버스 확 늘어난다

spot_img

67대 추가 보급…미세먼지 감소와 학교 경비 절감 효과 기대

내년 상반기에는 전기 스쿨버스가 도로를 달리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될 전망이다.

제라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는 지난 31일(목) 덴버 이스트 고등학교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전기 스쿨버스를 도입하게 될 13개의 교육구 및 차터 스쿨을 발표했다. 제라드 폴리스 주지사는 “전기 스쿨버스는 학교와 지역 사회를 위한 미래의 교통” 이라면서 “미래에 디젤버스는 더 이상의 의미가 없다. 미세먼지 감소와 환경보호 그리고 학교의 경비 절감을 위해서라도 전기 스쿨버스는 빠르게 도입되어야 한다. 콜로라도 주는 이를 운영할 자금을 이미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콜로라도 주는 지난해 주정부와 연방 보조금에서 확보한 6,500만 달러의 전기 스쿨버스 보조금 중, 1차 지원으로 2024년 상반기내에 2,400만 달러를 들여 전기 스쿨버스 67대를 도입한다.

전기 스쿨버스의 도입은 건강과 환경 그리고 경비 절감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디젤 스쿨버스의 비용은 마일당 약 67센트에서 80센트이며, 전기 스쿨버스의 비용은 마일당 20센트이다. 연간 디젤에 수백만 달러를 지출하는 비용을 1/4로 줄일 수 있는 셈이다.

또한 학교의 재정과 예산 편성에도 도움을 준다. 현재 디젤 버스 한대당 10만 달러인 것에 비해 전기 스쿨버스는 약 4배인 40만 달러에 달한다. 학교의 예산만으로는 이같은 고가의 전기 스쿨버스를 구매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내년에 지원하게 될 전기 스쿨버스 보조금은 버스 뿐아니라 충전소에 공급하는 미터기나 변압기 같은 부품 구입과 같은 시설비용도 지원한다. 이같은 주정부의 보조금은 학교 자체의 예산 편성에도 영향을 주어 교사 급여 인상과 교육 시설에 투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기 스쿨버스가 도입되면 환경오염을 줄이고 그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건강문제도 줄일 수 있다. 공중 보건 저널인 “Environmental Health”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디젤 배기 가스는 발암 물질이며 뇌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콜로라도 그린라티노스(GreenLatinos)의 청정 교통 및 에너지 정책 옹호자인 후안 로베르토 마드리드(Juan Roberto Madrid)는 성명을 통해 디젤 오염은 암, 심장병, 호흡기 질환 및 조기 사망의 높은 비율과도 관련이 있다고 발표했다. 콜로라도 교통 담당 전무이사인 알버트 사모라(Albert Samora)는 “디젤버스는 매년 약 72,500톤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등 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유색인종 어린이, 장애 어린이, 농촌 지역 학생, 저소득층 어린이는 또래보다 스쿨버스를 더 오랫동안 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디젤로 인한 유해한 오염물질에 더 자주 노출된다. 특히 천식이 있는 학생과 버스 운전사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전기 스쿨버스의 도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주 기금 약 2,100만 달러를 포함하여 자금 지원 첫 해에 2,400만 달러의 보조금 혜택을 받는 교육구 및 차터 스쿨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Boulder Preparatory Charter High School, Boulder Valley School District, Community Leadership Academy Inc., Denver Public Schools, Fountain, Fort Carson 교육구 8, Monte Vista 교육구, Poudre 교육구, Sheridan 교육구 2, Steamboat Springs 교육구, Summit 교육구 RE-1, Thompson 교육구 1-JT, Weld County 교육구 6, West Grand 교육구 1 -JT

해당 학교의 선정 기준은 학군 및 차터 스쿨 중에 무료 및 점심 식사 할인(연방 빈곤 척도) 자격을 갖춘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와 농촌 지역사회 및 오존 감소가 필요한 지역의 학교를 우선순위에 두었다. 특히 덴버 메트로 지역과 노스 프론트 레인지(North Front Range)은 높은 오존 오염에 직면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공공 보건 옹호자인 알렉스 사이먼(Alex Simon)은 “주에는 아직 전환해야 할 전기 스쿨버스의 95%로 남아 있다. 처음 5%나 10%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지만, 그 이후에는 변화의 흐름을 따라오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spot_img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