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의 멋진 대자연과 도시를 돌아보았다면 저녁에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식당이나 맛집을 찾아 미식가가 되어보자! 콜로라도는 농업과 목축업이 발달해 유명 식당에서는 현지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작물과 고기를 주로 사용한다.
재미있는 메뉴 중 하나인 ‘로키 마운틴 오이스터(Rocky Mountain oysters)’는 신선한 황소 고환으로 만들어져, 에피타이저로 나오기도 하고 수제 맥주의 첨가물로도 사용된다. 잘 알려진 덴버 오믈렛은 고추, 양파, 햄 및 치즈로 만들어졌는데 현지인은 푸에블로 그린 칠리소스와 함께 먹는다. 콜로라도에는 1만 개 이상의 식당이 있다. 이중에서 전통과 맛으로 손꼽히는 식당을 소개한다.
1. 벅혼 익스체인지 – Buckhorn Exchange
주소: 1000 Osage St, Denver, CO 80204
웹사이트: buckhorn.com
연락처: (303) 534-9505



덴버 링컨 파크 지역에 위치한 ‘벅혼 익스체인지’는 1893년 문을 열어 덴버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이다. 덴버의 원조 스테이크집이며, 가장 오래된 주류면허를 가지고 있다. 원래 식당 이름은 ‘리오 그란데 익스체인지’였지만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했다.
1905년 루즈 벨트 대통령이 방문했고,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지미 카터, 로널드 레이건, 우주 비행사 심지어 영국의 공주도 이곳을 다녀갔다. 유명인뿐만 아니라 목축업자, 광부, 철도 노동자 등 오래전부터 대중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식당 내부에는 500개가 넘는 동물 머리 박제와 역사적 유물이 장식되어 있다. 메뉴로는 아기 등갈비, 버팔로 스테이크, 사슴, 닭, 메추라기 등 다양한 음식을 제공한다. 가장 유명한 메뉴인 ‘빅 스테이크(The Big Steak)’는 4파운드에 220달러 정도 하는데 5명이 함께 먹을 수 있다.



2. 브로드무어 호텔 식당 – Restaurants at the Broadmoor
주소: 1 Lake Ave, Colorado Springs, CO 80906
웹사이트: www.broadmoor.com
연락처: (800) 755-5011
브로드무어 호텔에서의 식사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전통을 자랑한다. 식당은 정식으로 1918년에 처음 문을 열어 미국 서부의 전통 요리부터 현대적인 요리까지 다양한 음식을 선보여 왔다. 호텔은 1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다양한 수상 이력을 지니고 있는데 콜로라도에서 유일하게 포브스에서 5성급, 미국 자동차 협회에서 다이아몬드 5성급으로 선정되었다. 브루드모어는 고급 식당부터 캐주얼한 풀카페(Pool Café)와 카페 쥴리스(Café Julie ‘s)까지 17개의 식당, 카페 및 라운지에서 풍미깊은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식사를 위해 엄격한 복장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식당 안에서 전화 통화는 할 수 없다.



3. 덴버 센트럴마켓 – Denver Central Market
주소: 2669 Larimer St., Denver, CO 80205
웹사이트: www.denvercentralmarket.com
아름다운 벽화와 다양한 볼거리로 인해 덴버 거리 문화 예술의 중심지로 떠오르는 리노 지역(RiNo District)에 있는 ‘덴버 센트럴마켓’은 만4천 평방 피트에 11개의 업소가 들어서 있다. 정육점, 해산물 가게, 이탈리안 화덕 피자, 샐러드, 커피, 초콜릿, 샌드위치, 아이스크림, 수제 맥주 등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보그(Vogue)지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푸드 마켓 중 하나로 선정했고, 뉴욕타임즈는 덴버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로 소개했다. 외부는 공장처럼 보이지만 내부로 들어서면 현대적인 분위기에 젊음이 느껴진다. 원래는 캐비닛 공장, 골동품가게, 중고차 전시장이었던 것을 리노베이션해 2016년 개장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한다.



4. 보 조스 – Beau Jo’s
주소: 1517 Miner St, Idaho Springs, CO 80452
웹사이트: beaujos.com
연락처: (303) 567-4376
1973년 아이다호 스프링스에 처음 문을 연 ‘보 조스’ 피자집은 알바다, 에버그린, 포트 콜린스, 롱몬트, 스팀보트 스프링스까지 6개의 체인점을 열었다. 콜로라도를 대표하는 피자 체인점으로 많은 한인도 아이다호 스프링스에서 온천을 하고 피자를 즐기러 본점을 자주 찾곤 한다. 피자는 일단 매우 크다. 피자 한 판을 시켜도 온 가족이 먹고도 남을 정도이다. 다양한 토핑을 선택할 수 있고 치즈가 듬뿍 들어 있으며, 꼬아서 만든 반죽이 주위를 감싼다. 콜로라도에서 재배된 신선한 농산물로 만들어지고 설탕 대신 콜로라도 꿀을 사용한다. 피자 외에도 유명한 셀러드 바가 있고, 샌드위치, 치킨윙도 판매한다.
5. 민트 스테이크하우스 – Mint Steakhouse
주소: 347 Blue River Pkwy, Silverthorne, CO 80498
웹사이트: mintsteakhouse.com
연락처: (970) 468-5247



덴버에서 서쪽으로 1시간 30분 거리에 있는 민트 스테이크 하우스는 서밋 카운티 딜론호수 건너편에 있다. 식당 건물의 역사는 186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곳은 철도, 광산 노동자가 즐겨 찾는 선술집(잭 라이언 살롱)이었다. 건물은 3번의 이사를 거쳐 지금의 장소로 이전하게 되었다. 마지막 이사는 I-70 번 고속도로 옆 딜런 저수지가 들어서 물에 잠기기 전에 건물 전체를 현재의 장소로 이동했다.
신선한 고기와 해산물을 선택한 후 식당 중앙에 있는 그릴에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는 몽골식 바비큐 식당이다. 역사적인 건물에 비하면 음식 가격은 저렴하다. 만약 스키장이나 서쪽으로 여행을 다녀온다면 한 번쯤 들러보기를 추천한다.
6. 더 포트(요새) – The Fort
주소: 19192 CO-8, Morrison, CO 80465
웹사이트: thefort.com
연락처: (303) 697-4771
덴버에서 서쪽 레드락 원형극장 인근에 있는 ‘더 포트’ 레스토랑은 콜로라도에서 가장 유명한 스테이크집 중 하나이다. 150년 전 콜로라도 남동부에 위치한 최초의 무역 마을인 벤츠 포트(Bent ‘s Old Fort)을 본떠 1961년에 만들어졌다. 싼타페의 유명한 건축가 윌리엄(William Lumpkins)이 어도비 양식으로 지었으며, 가구는 고전 양식으로 수공예로 만들어졌다. 1963년부터 식당 문을 열었는데, 뉴욕타임즈, 선셋지 등 수많은 미디어에 소개되었다. 최고의 저녁 식사 장소로 손색이 없으며, 콜로라도의 진정한 음식 맛을 느낄 수 있는 식당으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찬사를 받는 곳이다. 빌 클린턴 등 많은 유명인사가 이곳을 다녀갔다. 2006년에는 역사유적지로 등록되었다.
7. 브라운 팔레스 호텔 식당 – Brown Palace Hotel
주소: 321 17th St, Denver, CO 80202
웹사이트: www.brownpalace.com
연락처: (303) 294-3659
브라운 팔레스 호텔은 1892년 개장한 덴버 다운타운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 중 하나이다. 당시 헨리 브라운(Henry Cordes Brown)은 17번가 모퉁이에 소를 키우기 위해 삼각형으로 된 땅과 덴버지역의 많은 땅을 구입했다. 주 의사당 건축을 위해 부지를 기증하고, 당시로써는 거금인 천 달러를 콜로라도 지역 최초의 도서관 건립을 위해 기부했다. 그리고 나머지 땅을 팔아 모은 돈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의 브라운 팔레스 호텔을 세웠다.
내부의 화려한 아트리움 로비에는 동화속에서나 나올법한 샹들리에가 달려 있으며, 호텔 밖 외관과는 전혀 다른 아름다움을 품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 하프 연주와 피아노 소리를 감상하며 티 타임을 갖거나 식사를 했다. 식당은 크게 3개를 운영하는데 우선 팔레스 암스(Palace Arms)는 미국 전통음식을 현지 재료를 사용하여 고급요리로 선보인다. 아침, 브런치, 점심을 제공하는 에링톤(Ellyngtons)은 건강식을 주로 제공하며, 사업가 정치인들이 자주 찾는다. 일요일 브런치에는 샴페인 돈페리옹(Dom Perignon)도 제공한다. 쉽 터번(Ship Tavern)에서는 점심, 해피 아워 및 저녁 식사를 제공한다. 메뉴로 유명한 프라임 립, 버거, 샌드위치, 해산물 및 스테이크 등이 있다. 덴버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 중 하나이다.



8. 빙고 버거-Bingo Burger
주소: 132 N Tejon St, Colorado Springs, CO 80903
웹사이트: bingoburger.com
연락처: (719) 418-6223



빙고 버거는 푸에블로 다운타운에 1호점, 콜로라도 스프링스 다운타운에 2009년 2호점을 열었다. 특이하게 푸에블로 지역 축제 기간 동안 요리사인 리처드 위너는 아내의 빵집(Hopscotch Bakery) 앞에 그릴을 설치하고 햄버거를 팔기 시작했는데, 맛 좋기로 소문이 나면서 본격적으로 식당을 개업했다. 재료로 쓰이는 푸에블로 고추는 콜로라도 고지대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시원한 밤바람을 맞으며 매콤달콤한 고추로 수확된다. 독특한 맛을 내는 지역 농산물인 푸에블로 고추와 엄선된 콜로라도산 간 쇠고기를 잘 섞은 다음 그릴에 구워지면 시그니처 ‘빙고 버거’가 탄생한다고 한다. 한번 맛을 본 사람은 독특한 맛에 중독되기 쉽다. 다양한 버거와 함께 감자튀김, 밀크쉐이크, 수제 맥주도 맛볼 수 있다.
9. 바이커 짐스 – Biker Jim’s Gourmet Dogs
주소: 2148 Larimer St, Denver, CO 80205
웹사이트: bikerjimsdogs.com
연락처: (720) 746-9355



식당 주인 짐(Jim Pittenger)은 원래 체납 차량을 압수하는 리포맨이었다. 그가 압류한 차량만 만 2천 대 가량이라고 한다. 짐은 2005년 회사에 휴가를 내고 쿠어스 필드 야구장 근처에서 카트를 이용해 핫도그를 팔기 시작했다. 소시지와 달콤한 양파를 굽는 냄새는 카트 앞에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게 만들었고, 핫도그의 맛이 유명해져 카트 수를 계속 늘려나갔다. 2011년에는 야구장 인근에 첫 번째 매장을 열고, 2014년에는 하이랜드 랜치에 2호점까지 개장했다. 사슴과 할라페뇨, 방울뱀과 토끼, 타조 핫도그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전국적으로 유명한 핫도그 집이 되었다. 길거리에서 핫도그를 판매해 매장까지 차린 그는 성공 비즈니스 사례로도 자주 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