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5월 30, 2024
Home뉴스케햅 클리닉, 중부지역 최초로 美 국립보건연구소 연구프로그램 참여 선정

케햅 클리닉, 중부지역 최초로 美 국립보건연구소 연구프로그램 참여 선정

spot_img

현재 美 국립보건연구소(NIH,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서는 전국적으로 일백만명을 목표로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연구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All of Us’라고 불리우는 이 정밀 의학 플랫폼 연구는 사람, 데이터 유형, 생활 방식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각 사람의 건강관련 특징이 왜 생기는지를 파악 및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의미있는 연구 과정에 미 중부지역에서는 최초로 참여 연구기관으로 선정된 콜로라도 비영리단체 클리닉이 있는데, 바로 케햅(CAHEP Family Medicine Clinic)이다.

케햅(Colorado Alliance for Health Equity and Practice)은 지난 2008년 박수지(Suegie Park) 박사와 알록 사왈(Alok Sarwal) 박사가 아시안 커뮤니티의 건강 증진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단체 클리닉이다. 케햅 패밀리 메디슨 클리닉의 박수지 박사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케햅 클리닉 설립 이전에는 주기적으로 아시안 커뮤니티에 방문하여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의 검진을 진행해왔다. 그동안 의료보험을 가지고 있던 주민들이 거의 없던 시절에 미국 의료비가 너무 비싸 병을 키우거나 아파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 알록 박사와 함께 비영리단체인 케햅을 설립하게 되었다”고 케햅 클리닉의 설립 동기에 대해 설명했다.

  실제로 케햅은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암울했던 지난 2년동안 아시안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다양한 무료 의료 검진행사와 무료 백신 접종행사를 개최하는 등 설립 이후에도 꾸준히 콜로라도 주민들의 건강 증진와 커뮤니티의 안녕을 위해 힘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 국립보건연구소에서 실시하는 All of Us 연구 프로그램 및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되어 아시안 커뮤니티에 “미래 의료 기술 증진과 환자 치료를 위한 맞춤형 예방, 치료 및 보살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에 참여해 줄 것”을 독려하고 있다. 박수지 박사는 이 연구에 케햅이 동참하게 된 배경에 대해 “지역 커뮤니티를 위해 필요한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미래에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은 케햅 클리닉이 추구하는 비전과 일치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당당히 참여 클리닉으로 선정되게 되었다. 앞으로 아시안 커뮤니티의 건강과 미래를 위해 많은 분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해당 연구 프로그램은 현대 사회의 건강 관리는 획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맞춤형 건강관리’가 제공될 미래의 정밀 의료를 위해 건강 연구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건강 데이터 공유를 요청, 수집함으로써 이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고 연구자들은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건강과 질병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건강, 습관 및 주거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자들이 이를 통해 패턴을 찾음으로써 ‘맞춤 의료’에 대한 미래의 문을 설계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뜻깊은 미래 의학연구에 기여하는 셈이 된다. 참가자 한 명 한 명의 고유한 건강 관련 자료가 의료 분야의 큰 혁신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국의 모든 지역, 배경과 계층에서 건강한 사람이나 병이 있는 사람 모두 참가 가능하며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일 필요도 없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은 10년 이상 계속될 수 있기 때문에 자료 수집 기간동안 언제든지 계속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정보 보호도 제공되니 참고하면 좋다. 연구 프로그램 참여 방법은 http://participant.joinallofus.org/ 를 방문해 개인 계정을 만든 후 건강 설문 조사에 답하고 전자 건강 기록의 공유에 동의하면 된다. 키, 체중, 혈압 등을 측정하고 요청시 혈액과 소변 샘플을 제공하게 될 수도 있다. 참고로 이 과정을 완료하는 참가자들에게는 소정의 참가비 25달러가 지불된다.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한 한국어 문의는 케햅 패밀리 메디슨 클리닉의 박수지 박사 (303)954-0058에게 연락하거나 해당 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본지의 광고를 참고하면 된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