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26, 2024
Home뉴스친절 뒤에 숨겨진 해외여행시 사기 수법

친절 뒤에 숨겨진 해외여행시 사기 수법

spot_img

해외 여행을 기대하고 설레이는 마음, 그것은 정말 특별한 순간이다.

즐거운 해외 여행을 위해 여행에 필요한 일정과 자료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기 수법을 미리 숙지하고 방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사기 수법의 종류이다. 망치지 않고 즐거운 여행을 원한다면 아래의 사기 수법들을 숙지하고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자.

-실팔찌 강매: 파리 몽마르트 언덕에는 한손에 실팔찌를 들고 어디에서 왔냐며 친근하게 다가오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느 순간 수갑처럽 실팔찌를 채우고 말을 걸면서 돈을 요구한다. 이들은 간혹 공범들과 함께 실랑이를 틈 타 소지품을 슬며시 가져가기도 하니 조심해야 한다.

-장미꽃 강매: 로마, 바르셀로나에서 자주 일어나는 수법으로 커플을 겨냥해 자주 발생한다. 커플 중 여자에게 아무말 없이 장미꽃을 쥐어주고 남자친구에게 강매를 하는 방법으로 남자가 그 요구를 거절하면 분위기를 험악하게 만들어 구입하도록 강요한다. 만일 장미꽃을 받았다면 사기꾼들에게 이미 강매를 당한것이나 다름없기때문에 여행시에 누군가 손에 장미꽃을 쥐어준다면 절대 받지 않아야 한다.

-가짜 투어 및 이벤트: 가짜 투어 사업자나 이벤트 주최자가 관광객을 속이는 경우가 있다. 여행자들이 처음 가는 낯선 여행지라는 것을 약점으로 삼고, 친철하게 가이드를 자칭하며 접근해 터무니없는 가격의 투어를 소개하거나, 실제 가이드의 안내 팻말을 그대로 배껴 여행자를 속이는 사기행위를 벌이기도 한다. 투어나 여행상품은 현지에서 당장 구입하는 것 보다 공식 여행사나 이벤트 주최자를 이용하고 사전에 리뷰와 추천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침대와 아침 식사 사기: 호텔 예약 시에 아침 식사를 포함한 상품으로 예약했지만 실제로는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체크인할 때 이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호텔 관계자에게 알려 보상을 청구해야 한다.

-서명 요구: 프랑스 파리의 악명 높은 수법중의 하나로, 환경운동이나 구세군 활동을 가장한 소매치기들이 기부를 요구하며 서명 용지를 들이 미는데 이것은 모두 사기이다. 이들은 주로 젊은 여성들을 상대로 설명하며 서명을 요구하는데 그러는 사이 사기꾼들은 여행객의 소지품을 갈취한다. 이들은 대부분 단독 범행이 아니며 다수가 미리 짜고 여행객의 소지품을 노린다. 항상 낯선 곳에서 누군가 서명을 요구한다면 무시해야 한다.

-환전 사기: 환율을 조작하거나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가짜 환전소에 주의해야 한다. 공식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환전소나 금융기관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택시 요금 청구: 가짜 택시 기사들은 공항이나 여행지에서 승객을 기다리며, 애초에 높은 요금을 부과하거나 비정상적인 미터기를 이용해 과도한 택시 요금을 청구한다. 또한 안전 문제를 일으켜도 나몰라라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버나 리프트같은 인증된 택시를 이용하고, 택시의 라이센스 번호와 기사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호텔 예약 사기: 인터넷에서 호텔을 예약할 때 가짜 웹사이트나 사기성 예약 사이트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식 호텔 웹사이트나 신뢰할 수 있는 예약 플랫폼을 사용하여 예약하자.

-사진 촬영: 설레고 들뜬 마음으로 여행지를 나섰는데 누군가 같이 사진을 찍자고 다가와 친절히 카메라 셔터 버튼을 누른다. 이후 태도가 돌변해 관광객에게 사진을 이유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사진을 찍어준다는 제안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거절하는 것이 좋다. 고가의 스마트폰은 훔쳐 도망가기 최적의 물건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대한 지인끼리 사진을 찍던가 동행자 없이 혼자인경우는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망가진 카메라를 주고 찍어달라고 한뒤 카메라를 훼손했다며 보상을 요구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가방과 소지품 도난: 가방을 신중하게 지키고, 가치 있는 물건은 가방보다 몸에 부착하는 안전한 작은 팩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의자 등받이에 가방이나 옷을 걸어두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테이블에 앉아 통화를 하거나 동행자와 이야기를 나눌 때 도난될 확률이 매우 높다. 테이블 위에 휴대폰을 올려 놓고 잠시라도 자리를 이탈하는 행위도 금물이다.

-카드 복사: ATM나 카드 결제 시스템에서 카드 불법 복제가 이루어 질 수 있다. 공개된 장소에서 ATM를 사용하거나 신용카드로 무언가 결제를 해아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하며, 만일 점원이 계산을 위해 카드를 가지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려 한다면, 무조건 거부해야 한다. 카드를 타인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할 시 IC 카드를 복제해 귀국 후 고액의 청구서나 인터넷 결제 알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 결제 내역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여행시 혹시 모를 카드 복제에 대비해 대체 수단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해외 여행 시에는 항상 주의하고, 현지 법률과 관습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심스러운 상황에서는 현지 경찰이나 관광 정보 센터에 도움을 청해야 한다.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