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17, 2022
Home 오피니언 건강칼럼 치매에 대한 정보 및 지원

치매에 대한 정보 및 지원

치매 빅3, 가장 흔한 원인 질환 1위가 알츠하이머 병, 2위가 루이 소체 파킨슨병, 3 위가 혈관성 치매, 이 세가지가 가장  흔하고, 세가지 병이 생기는 원인이 다 다릅니다.

 알츠하이머는 머리에 아밀로이드 랑 타우 라는 물질이 쌓이면서 생기게 되고, 루이소체 파킨슨 은  알파 -시누 클레인  이라는 잘못된 단백질이 쌓이면서 생기게 되는 병이고, 혈관성 치매는 무언가 잘못 쌓이는 것이 아니라 뇌경색 이나 출혈 같은 혈관 병변의 치매를 혈관성 치매 라고 합니다.

그 전조 증상도 역시 원인 질환 마다 모두 다릅니다.  알츠하이머 같은 경우는 병의 특징이 기억력 저하 입니다. 기억력 저하는 했던 예기를 또 하시거나  들었던 내용인데 기억 못 하고 또 물어 보시거나 보호자랑 같이 경험한 일인데, 예를 들어서 수 주, 수 개월 전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는데 환자는 전혀 기억하지 못할 때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루이소체 파킨슨 병의 증상이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는 데 하나는 파킨슨 증상, 또 다른 하나는 인지기능의 변동입니다.  파킨슨 증상은 동작이 느려지거나 걸을 때 구부정 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거동이 느려지는 이유가 노인들이 허리의 문제나 무릎관절 문제를 하나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걸음걸이가 느려지는 이유를 병 때문이라고 생각을 못합니다.

병이 진행되고 있는 데도  그냥 이것은 다른 질병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증상 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다른 파킨슨 병의 특징적인 증상은  집중력과 방향감각 저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환시, 헛것을 보는 증상이나 아니면 선망이라고 해서 갑자기 엉뚱한 얘기를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고, 또 이유 없이 화를 내는 그런 감정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 입니다.  

파킨슨 증상과  인지기능의 변동이  나타나기 십수년 전부터 심한 잠꼬대라 던지 아니면 후각 기능의 저하가 선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노인들이 예전보다 덜 명료해 보이면서  심한 잠꼬대를 보이면서 옆사람을 때리거나 아니면 냄새를 심각하게 못 맡는 증상이 있으면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그리고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갑작스럽게 생깁니다. 그리고 분 초까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멀쩡 하다가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많고 간혹 가다가 주무시면서 병이 생기는 경우에는 전날까지 괜찮았다가, 다음날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말이 어눌해 지거나 동작이 느려지거나 갑자기 그런 경우는 혈관성 치매나 루이소체 치매도 역시 마찬가지로 증상이 갑자기 변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같은 경우는 아직 완치되는 방법은 없고 치료제가 병의 경과를 늦추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효과를 가집니다. 루이소체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병 에 비해서 약물 효과가 상당히 좋고 혈관 치매는 뇌경색의 치료의 예방과 같은데, 더 생기지 않게 하는 예방 치료  또 고혈압과 당뇨같은 뇌경색의 위험 인자를 조절할 수 있어 예방 할 수가 있습니다 .

치매는 진단하기도 어렵고 치료도 굉장히 어려운 병입니다. 그리고 환자 보호자 분이 모두 함께 고통을 겪는 병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치료하는 경우에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또 증상악화를 예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예후를 좋게 하는데 굉장히 중요 합니다.

알츠하이머 병 환자의 약 40 프로 정도가 루이소체 파킨슨 병을 앓고 있고, 또 루이스 체 파킨슨 병으로 진단된 환자의 약 40 프로가 알츠하이머 병을 동반하기 때문에  혼합성 치매가 굉장히 흔합니다. 루이소체 치매나 혼합성 치매 같은 경우는 실제 임상에서 진단이 잘 안 되고 있는데, 다양한 임상 증상에 대한 조사와 신경학적 진찰, 영상 검사 등을 통해 정확히 진단을 내리고자 알츠하이머 학회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치매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미래세대를 위해서 새로운 치료제를 찾는 데도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 가족, 친지 친구 혹은 지인 중에 치매에 걸려서 여러분을 몰라본다면 여러분의 마음은 어떨까요? 모르고도 가고, 알고도 가는 우리 인생의 여정에서 이 알츠하이머 병의 완치를 위해  한 사람 한 사람 우리 모두 힘을 합칩시다 .

저희 행복한 빵집은 치매 협회를 위한 모금 지원을 돕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행복한 빵집 광고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웹 사이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act.alz.org/goto/happyhomebakery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빵집, Dr.  박현홍, Baker박희원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1월 20일부터 한국 입국 PCR 음성확인서 2일 이내로 기준 강화

한국 질병관리청은 입국 시 출발일 기준 48시간(2일) 이내 검사한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이번 조치는 1월 20일(목) 입국자부터...

가구당 4개, 코로나 검사 키트 5억 개 무상 배포

19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신청 가능 미국 정부가 급속히 번지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처하기 위해 코로나 19 감염 검사 키트를 무상으로...

한국 ‘여권 파워’ 세계 2위

싱가포르·일본 1위, 한국·독일 2위, 미국 6위 해외를 방문할 때 제시하는 한국 여권의 파워가 세계 2위라는 평가가 나왔다. 헨리 앤...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 무료로 신청하세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인구가 급등하는 추세이다. 직장에 다니는 어른은 물론 학교등교하는 학생들도 코로나19에 감염되어 등교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한겨울 독감철을 맞아 감기기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