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5월 24, 2024
Home뉴스직장이 집이 된 덴버, 다운타운 내 텅 빈 사무실들 저렴한 주택으로 전환...

직장이 집이 된 덴버, 다운타운 내 텅 빈 사무실들 저렴한 주택으로 전환 추진

spot_img

코로나 판데믹을 겪으며 직장이 집으로 이동함에 따라, 덴버 사무실들로 집들이 이사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다. 덴버 시는 시내의 사무실 건물 일부를 주택으로 개조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고려 중이다. 이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덴버 시의회가 이 안건에 대한 연구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결정하게 될 약 3주 후라고 한다. Downtown Denver Partnership은 덴버 다운타운 내 대형 사무실 건물들의 공실률이 평균 21퍼센트라고 추정하며, 일부 사무실 건물들은 최대 절반 이상의 공간들이 텅텅 비어있다고 보고했다.

덴버 시내에는 현재 평균 공실률이 20퍼센트 남짓으로 많은 사무실 건물들이 비어있어 저가격 주택으로의 전환이 예상된다. (사진 조예원 기자)

“우리는 기술이 세상을 이끌고 바꾸어나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집에서 일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직업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따라서 사무실 임대료가 많이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해 모든 것이 가속화되었다”고 덴버 시의 ‘적응형 재사용 선임 프로젝트’의 관리자는 말한다.

덴버 시는 현재 시의회에 비어있는 사무실들을 주거지로 전환하는 연구를 위해 연방 판데믹 구호금으로 7만 5천 달러를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물론 모든 건물이 주거지 활용으로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전환 유형에 적합한지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옵션들도 연구 및 고려 중이다. 이러한 요소에는 평면도, 환기 및 운송과의 근접성이 포함된다.

시는 덴버 다운타운의 중앙업무지구에 있는 10개에서 15개 등급의 B, C 카테고리 건물들이 주택으로 전환하기에 좋은 후보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일차적으로 이 건물들을 후보지로 보고했다. 빌딩숲이 펼쳐지는 덴버 다운타운의 1600 Glenarm 부근, 1600 Champa 부근이 여기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빌딩들이다.

새로 도입되는 주택 전환 가능 건물들은 아마도 사무실과 주택 유형들의 혼합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덴버 시가 최근 통과시킨 “주택 구입가능성 확대 정책”은 개발업자들이 저소득층 제한 주택을 만들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가 연구 지원을 받고 추진 엔진을 달게 되면 텅 비어있는 사무실 건물 내에 저렴한 주택들이 시장으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건물들을 주택형으로 맞춤 재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기존 재료들과 기존 인프라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환경에도 부담이 덜 된다”는 것이 프로젝트 연구진들의 관점이다. 만약 시의회가 이 기금을 승인한다면 덴버 시는 올해가 가기 전에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후 그들은 주택 전환으로의 가능성이 있는 건물들의 소유주들과 만나 빈 사무실 공간을 주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대해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