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17, 2022
Home 여행 콜로라도 여행 스퀘어 탑 마운틴 Square Top Mountain (13,794 ft / 4,204 m)

[조성연의 하이킹 30편] 스퀘어 탑 마운틴 Square Top Mountain (13,794 ft / 4,204 m)

Square Top Mountain Trail

-거리 : 7 마일
-시간 : 5시간 30분 (Trailhead 까지 걷는 시간 포함 7시간 50분)
-난이도 : 쉬움 – 보통 – 어려움 – 보통
-방향 :
Denver Downtown -> I-70 W -> George Town -> Guanella Pass-

-개요 : Square Top Mountain은 13,794 ft (4,204 m) 높이로 덴버에서 비교적 가까이에 위치한 13 ers이다. Guanella Pass (11,670 ft / 3,557 m) 에서 동쪽 방향으로 트레일이 전개되며 트레일을 걷다가 뒤쪽을 돌아보면, 동쪽으로 Spalding Mt., Bierstadt Mt., Evans Mt.가 한 눈에 들어온다.
정상에 서면 0.5 마일 고원이 직사각형 모양으로 펼쳐지고, 사방에서 눈덮인 고봉들의 파노라마를 조망할 수 있다. 또, 오른쪽 아래로 Silver Dollan Lake, Square Top Lakes 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능선에서 내려다 본 Silver Dollan Lake와 Square Top Lakes

하이킹 코스 : Square Top Trail – 트레일에 들어서면 Willow Tree, 초지 사이로 비교적 넓은 트레일이 전개 되고, 500 야드 앞에 이정표가 있고.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꿔 조금 내려가다 조그만 개울에 놓여있는 나무다리를 건넌다. Willow Tree, 키작은 Pine Tree사이로 난 트레일을 구불구불 걷다보면 곳곳에 얼어붙은 눈과 얼음이 널려있어 다소 미끄럽다.
한참 오르면 트레일이 왼쪽 바위와 오른쪽 산 사이를 통과하게 되고, 내리막길을 걸어 Silver Dollan Lake 에서 발원(發源)하는 조그만 개울을 건너게 된다. 눈이 트레일을 덮어 길이 잘 보이지않고 얼음이 많아 미끄럽기 그지 없다.

Trail중간에서 본 Square Top Mt. (사진 조성연)

오른쪽으로 조그맣고 고즈넉한 호수, Silver Dollan Lake가 눈에 들어오고 그 너머로 눈덮힌 Square Top Mt. 정상이 그 위용(偉容)을 드러낸다.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 산에 오르니 Square Top Lakes 이정표가 나오고, 눈사태로 산에서 눈이 밀려 내려와 트레일에 쌓여있어 트레일이 사라지고 길 아닌 길을 걸어 안부(鞍部)에 도착했다. 안부에서 오른쪽 산 능선에 붙어 다소 가파른 초지로 된 길을 걸어 오르면, 점차 돌과 바위가 많아 지고 곧 구릉지대에 이른다.

Silver Dollan Lake 너머 Square Top Mt. (사진 조성연)

구릉지대 오른쪽으로 나란히 붙어있는 두 호수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Mountain Goat들이 가파른 바위 위를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더 오르면 바위로 이루어진 조그만 봉우리를 지나치게 되고 마침내 바위 형태로 된 봉우리에 이르게 된다. 이곳에서 서쪽으로 몇개의 봉우리들이 길게 이어지는 고원 (Plateau)이 직사각형 모양으로 길게 펼쳐진다. 그래서 Square Top 이라고 명명(命名)된듯 하다. 황갈색 바위 돌무더기를 지나게 되고, 진한 검은색 바위로 된 돌무더기를 따라 걷다가 세번째 바위 형태 봉우리를 넘으면 다소 완만한 내리막이 시작되고 조금 더 걸으면 Square Top Mt. 정상에 이르게 된다.

정상에서 동쪽으로 Spalding Mt., Bierstadt., Evans Mt., 동남쪽으로 Pikes Peak 가 아스라이 보이고 서쪽으로 Grays, Torreys Peak, Grizzly Peak, 서남쪽으로 Quandary Peak 등의 고봉들이 머리에 흰 눈을 이고 있는 산들의 물결이 끊임없이,겹겹이 펼쳐지는 모습이 보인다.
Square Top Mt. 을 가기 위해 새벽 5시 47분에 집을 나섰다. George Town을 지나 Guanella Pass를 향하고 있었는데, 중간에서 도로가 차단되어 있었다. 눈사태 위험이 있어 매년 겨울 차단한다고 한다. 할 수 없이 차를 주차하고 바리케이트를 넘어 도로를 따라 50분 정도 걸어 트레일 헤드에 도착했다.

지난 가을에 주차할 곳이 없을 정도로 차가 많았고, 하이커들로 북적 거렸는데, 지금은 동쪽 Willow Tree 숲 사이로 적막감이 흐르고 무심한 바람만 휑하게 불어와 나뭇가지를 뒤흔들고 어디론가 사라져 간다. 어디선가 큰 Moose 한 마리가 멀리 Willow tree 숲 속에 나타나 외로운 하이커를 반겨주었다.
오늘은 나 혼자 뿐이다. 어차피 하이킹은 자기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니까… 혼자 하이킹 하다가 산 정상 가까이에서 다른 방향에서 올라온 한 하이커 Andy Dunn 을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사진을 찍어 달라고 부탁했다.

Square Top Mountain – 눈이 많은 곳에서는 눈이 무릎까지 빠졌고, 트레일이 눈 때문에 자주 사라져서 헤매기도 하고, 바람까지 세차게 불어 힘들었지만 예년에 비해 눈이 많이 안와서 산행에 성공할 수 있어 기뻤다.

Square Top Mt.정상에서 내려다 본 남,서쪽 산모습 (사진 조성연)

첫사랑

-고재종 –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
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
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봄이면 가지는 그 한 번 덴 자리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조성연 작가
진정으로 느낀다면 진정으로 생각할 것이고,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진정으로 행동할 것이다. 1978 영암 신북 초중고 · 1981 서울 교육 대학 · 1986 한국외대 영어과 · 1989 한국외대 대학원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1월 20일부터 한국 입국 PCR 음성확인서 2일 이내로 기준 강화

한국 질병관리청은 입국 시 출발일 기준 48시간(2일) 이내 검사한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도록 기준을 강화했다. 이번 조치는 1월 20일(목) 입국자부터...

가구당 4개, 코로나 검사 키트 5억 개 무상 배포

19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신청 가능 미국 정부가 급속히 번지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처하기 위해 코로나 19 감염 검사 키트를 무상으로...

한국 ‘여권 파워’ 세계 2위

싱가포르·일본 1위, 한국·독일 2위, 미국 6위 해외를 방문할 때 제시하는 한국 여권의 파워가 세계 2위라는 평가가 나왔다. 헨리 앤...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 무료로 신청하세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인구가 급등하는 추세이다. 직장에 다니는 어른은 물론 학교등교하는 학생들도 코로나19에 감염되어 등교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한겨울 독감철을 맞아 감기기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