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2, 2024
Home뉴스제 20대 대통령 재외선거 등록과 투표 놓치지 마세요!

제 20대 대통령 재외선거 등록과 투표 놓치지 마세요!

spot_img

“미국에서도 꼭 챙겨야 할 나의 소중한 한 표”

대한민국의 제 20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일이 다가오는 내년 3월 9일에 실시될 예정으로 선거가 약 4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18세 이상(2004년 3월 10일 이전 출생)의 국민은 대통령 및 국회의원의 선거권이 있으며 해외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국민들도 일정한 절차를 거치면 한국이 아닌 외국에서 ‘재외선거’를 할 수 있다.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재외국민은 ‘국외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일컬으며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 등록신청기간은 2022년 1월 8일까지다.

재외선거를 할 수 있는 재외국민은 우선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로 나뉜다.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18세 이상의 영주권자, 상사주재원, 유학생, 여행자 등이 주로 해당되며,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18세 이상의 영주권자가 주로 해당된다.

재외선거인의 경우 지난 제 21대 국회의원선거 재외선거인명부에 등재되었다면 별도의 등록신청 없이 이번 선거에 투표할 수 있으므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ova.nec.go.kr)에서 명부 등재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인터넷을 통한 간편한 등록
유권자 등록 QR 코드

재외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권자 등록을 해야 하는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아래의 QR코드 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https://ova.nec.go.kr/)에 직접 접속하면 더욱 간편하게 유권자 등록을 할 수 있다.

우선 https://ova.nec.go.kr/ 접속 후 홈 >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 신고 및 등록신청 메뉴로 접속하면 다음 절차로 주민등록번호 유무 확인을 하게 된다. 첫 번째로 전자우편(이메일) 및 자동입력방지 문자 입력 후 유효성 검증 체크를 마치고 나면, 다음으로 이메일 수신 및 유효성 검증 완료 후 신고서 및 등록신청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 절차를 모두 마치면 신고 및 등록신청이 완료된다.

  • 인터넷이 어렵다면?

만약 경우에 따라 인터넷 활용이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총영사관을 방문하는 방법이 있는데, 총영사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방문 가능하다.

두 번째로 총영사관의 순회영사 방문지에서 유권자 등록을 할 수도 있는데, 콜로라도 주는 다가오는 12월 18일 토요일과 19일 일요일 이틀간 주샌프란시스코총영사관이 오로라시에 위치한 쌍둥이 빌딩에서 순회영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이 기간을 활용하면 된다.

세 번째로 전자우편을 통해 반드시 본인명의 이메일로 ovsanfrancisco@mofa.go.kr 로 신고신청서식을 전송하는 방법이 있고, 마지막으로 우편발송은 3500 Clay Street, San Francisco, CA 94118로 발송하면 된다. 신청신고서식은 주샌프란시스코총영사관 웹페이지의 ‘제 20대 대통령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 시작 안내’ 공지사항인 https://overseas.mofa.go.kr/us-sanfrancisco-ko/brd/m_4677/view.do?seq=1347031 을 방문해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작성 후 발송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국외부재자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시 반드시 유효한 여권번호와 본인명의의 이메일(접수확인증 발송 및 각종 안내를 위한 용도)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한 후 유권자 등록에 참여하면 된다.

  • 투표 방법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고 및 등록이 완료되면 다가오는 2022년 2월 23일부터 2월 28일까지 6일간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재외투표소는 원칙적으로 공관에 설치되나, 공관의 협소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한인회관 등 대체시설에 재외투표소를 설치할 수 있으며, 재외투표소의 정확한 장소와 명칭 등은 선거일 전 20일까지 주샌프란시스코총영사관 홈페이지(https://overseas.mofa.go.kr/us-sanfrancisco-ko/index.do)에 추후 공고된다.

앞서 언급했듯 투표는 다가오는 2022년 2월 23일부터 2월 28일까지 6일간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투표시 지참물은 여권, 주민등록증, 공무원증, 운전면허증 등 사진이 첨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한민국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 또는 사진이 첨부되고 성명과 생년월일이 기재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거류국의 정부가 발행한 증명서이며, 재외선거인의 경우 영주권증명서, 비자 등 외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는 해당 공관의 재외투표관리관이 공고한 서류가 필요하다. 국적확인서류에 사진이 첨부되지 않은 경우에는 사진이 첨부된 다른 신분증명서를 함께 지참해야 하며, 투표소에서 국적확인서류를 제시해야 투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투표용지에 1인의 후보자 또는 1개의 정당을 선택하여 해당란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사용하여 기표한 다음 회송용 봉투에 넣고 봉하면 된다.

재외선거 등록과 투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재외선거 웹사이트 https://ova.nec.go.kr/ 를 참고하면 된다.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웹사이트는 제 20대 대통령선거의 안정적인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고 및 등록신청을 위한 ‘홈페이지 점검 작업’ 수행에 따라 한국시간으로 다가오는 11월 12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11월 13일 토요일 새벽 3시까지 시스템이 중단된다고 공지하고 있다.

spot_img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