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7, 2024
Home뉴스전미에서 최다 인파 몰린 1월 셋째 주 월요일, 덴버의 ‘마틴 루터 킹...

전미에서 최다 인파 몰린 1월 셋째 주 월요일, 덴버의 ‘마틴 루터 킹 데이 퍼레이드(Marade)’

spot_img

우리는 모두 다른 배를 타고 이 나라에 왔을지 몰라도, 지금은 모두 한 배를 탔습니다(We may have all come on different ships, but we are in the same boat now.).”
– 마틴 루터 킹 목사 –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은 미국의 공식적인 매해 첫 공휴일로 올해에는 지난 16일 월요일, 마틴 루터 킹 목사 탄생일 94주년을 맞아 전 콜로라도가 들썩였다. 인도의 간디와 함께 비폭력 저항 운동을 주장했던 그를 기리는 날인 만큼, 미국 전역에서는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거리 행진에 참여하고 평화를 상징하는 대규모의 퍼레이드 등으로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업적을 기린다.


미국 내 보수와 진로를 막론하고 마틴 루터 킹 목사는 미국 시민활동가들과 정치권이 가장 많이 인용하는 인물로 손꼽힌다. 인종차별철폐와 민권증진에 있어 그가 남긴 업적은 오늘날 미국 사회에도 크고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 날은 미국 증시도 흑인 해방운동의 지도자인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탄생일을 기념해 휴장했다.

마틴 루터 킹 정신을 기리고 인종차별 철폐와 화합된 지역 사회를 향해 나아가자는 의미의 덴버 마레이드가 지난 16일 오전부터 생중계되었다. (사진 CBS News)


특히 덴버 시는 매년 약 60,000명 이상의 시민들이 ‘마틴 루터 킹 데이 퍼레이드’, 즉 ‘행진하다’라는 뜻을 가진 ‘March’와 ‘Parade’의 합성어인 ‘마레이드(Marade)’에 참여해 전미에서 가장 큰 규모의 평화 행진을 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지난 16일 월요일에도 시민들은 평화를 상징하는 피켓을 들고 이른 오전 10시 30분부터 시티 공원(City Park)에 위치한 마틴 루터 킹 주니어 기념비(MLK Jr. Memorial)에서 행진을 시작해 콜팩스 애비뉴(Colfax Avenue)를 지나 시빅 센터(Civic Center)까지 마레이드를 진행했다. 시민들은 코로나 판데믹 이후로 콜로라도 주 내 심화된 소득불균형과 사회적 갈등, 그리고 인종혐오범죄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피켓들을 들고 “인종 차별과 적대심을 멈추고 하나로 융합되는 지역 사회를 만들자”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외쳤다.


올해 이 행사의 연설자들은 마레이드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전 시장 웰링턴 웹과 전 주 하원의원 윌마 웹이 참여했다. 그들은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에 기념되는 마틴 루터 킹의 탄생일을 주 공휴일로 만들기 위해 수년간 노력했다. 다른 연사들로는 제라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 마이클 핸콕 덴버 시장, 존 히켄루퍼 상원의원 등이 있었다.

・’마틴 루터 킹 데이(Martin Luther King Jr. Day)’가 미국 사회에서 갖는 의미
미국 흑인들을 위한 인권 운동에 앞장서서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흑인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는 고 마틴 루터 킹 2세 목사.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와 마찬가지로 비폭력 저항 운동을 주장했던 그는 미국에서 흑인들의 인권을 제약하고 있던 모든 전통과 법을 없애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미국의 침례교회 목사이자 흑인해방운동가로 1968년 암살당하기 전까지 비폭력주의에 입각한 ‘공민권 운동’의 지도자로 활약했던 그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이라는 연설로 매우 유명하며, 1964년에는 노벨 평화상도 수상했다. 실제 킹 목사의 탄생일은 1월 15일이지만 미국의회의 표결에 의해 1월 셋째 주 월요일이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spot_img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