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28, 2023
Home 오피니언 재정칼럼 은퇴계획과 사회보장 연금

은퇴계획과 사회보장 연금

은퇴 연금은 자주 자금 부족설에 시달리기는 하지만 은퇴후 현금흐름의 바닥에 위치할 수 밖에 없는 주요 수입원 입니다.
다음은 저희 재정 설계사가 사용하는 가정입니다.
“은퇴전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은퇴후 수입: 은퇴전 수입의 70-80%”
예를 들면 은퇴전 부부 연 $100,000 의 수입으로 생활을 하셨다면 은퇴후 연 $80,000의 수입으로 은퇴전 생활 수준을 유지 하실수 있습니다. 특별한 변화가 없는한 활동비 가 줄어서 줄어든 수입으로도 감수할 수 있다는 가정입니다.
예시의 부부경우 예상 수입의 $80,000 을 부부 사망시까지 inflation 을 감안해 지속적으로 충당하는것이 Income Planning 입니다.
평균 사회보장비를 적용하면 2023년 기준 평균  1인당 사회보장 은퇴 연금 $1781.63 입니다.부부기준 연 총액은 $1781×2명x12개월=$42,744 입니다. 총 수입 $80,000 의 53%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47% 이상을 재정관리와 자산증식을 통해 상속시까지 충당 및 확보하는 방법이  Investment, Tax, Income & Retirement , Insurance and Estate Planning  에서 논의될 것입니다.
참고로 본인이 보유자산이나 마련해 놓은 은퇴 수입에 따라 사회보장 연금은 은퇴후 수입의 15%에서 90%를 차지 합니다
   ” A 90 percent wage replacement for extremely low income and only a 15 percent wage replacement for higher income.”

–  Social Security Benefit 의 6 종류
기억 하실 점은 아래 사항중 첫번째 사회보장 연금은 SSA에서 연락이 오지만 나머지 5가지는 본인들이 상황 발생시 신청하여야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지면사정상 모든 혜택은 다루지 못할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사회보장 은퇴연금 ( Social Security Retirement Benefits : 본Chapter 에서 주로 다룰 예정)
*사회보장 장애연금
*사회보장 가족연금
*사회보장 유족연금
*Medicare & Medicaid ( Healthcare Planning Chapter 에서 다룰 예정)
*사회보장 정부보조금

–   사회보장 기금 고갈에 대한 전망과 대응
*현황과 전망: 평균수명의 연장등으로 아래 통계와 같이  밝지 않습니다.
” By 2035, there will be almost twice as many older Americans as today – from 49 million today to 79 million.”
*최근 CNN 관련 기사입니다. 사회보장 기금이 고갈되어 간다는 소식이 여러 군데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만 2032년정도에 20% 감액설 처럼 시점과 감액율을 숫자로 보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재정 설계사로서의 대응 조언
재정 설계사들 사이에서도 대응방안이 2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은퇴수입에 전혀 반영하지 않는 방안
2.  20% 감액설에 따른 80% 만 반영하는 보수적인 방안
은퇴 소득이 충분치 않은 분들에게는 주 수입원이 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두번째 방안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사회보장 연금의 은퇴수입이 그만큼 (20%) 감소함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보장 연금혜택( Social Security Retirement Benefits )의 개요
*은퇴수입의 핵심요소 (A Key Component of Retirement Plans) 입니다.
*은퇴자의 재정여건에 따라 다르지만, 은퇴 수입에 대한 기여도가 많기 때문 이라기 보다는 파산 위험이 적은 미국정부의 신뢰도가 뒷받침 하고, 사망시까지 COLA (cost of living adjustment 연 평균 2% 인상) 를 통한 수령액 인상과 안정적인 현금 흐름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보장 연금혜택의 정부의 근본적인 목적은 은퇴자금의  완전한 충당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준비된 은퇴자금에 ( worker’s pension, savings, investments, annuity, mutual funds and other earnings from assets) 대한 부족자금 보충의 의미 이므로 노년의 낭패를 막기위해 적은 자산일지라도 절세를 통해 증식하시고 미국내 각종 혜택을 찾아내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하셔야 100%행복한 은퇴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편안한 은퇴가 가능합니다.

구본성  Bonkoo0714@gmail.com
・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 (MBA)
・ 해외 기술 수출및 해외합작사 설립, 국내외 인수 합병 업무
・ 연방 세무사 (Enrolled Agent, IRS)
・ 투자 상담사 (Investment Advisor, Licensed Series 65)
・ 보험 설계사 (Licensed Life Insurance Provider)
・ 미 재정 설계사 (CHFC to CFP) 과정 2년차 ACFS in Philadelphia USA

*정보전달과 공유가 목적이고 투자 조언이 아니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바이든 대통령, 콜로라도 방문…29일 푸에블로 한국 기업에서 연설 예정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틀간의 일정을 치르기 위해 28일 화요일 오후 덴버를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20분경 에어포스원을 타고 덴버 국제공항에...

[NBA] 덴버 너기츠 주전 3인방 없이도 LA 클리퍼스 제압

지난 27일 덴버 너기츠가 LA 클리퍼스를 상대로 승리를 거뒀다. 이날 덴버는 니콜라 요키치, 자말 머레이, 애런 고든 등 주전 선수 3명이 부상으로...

해남배추 48t, 캐나다로…북미 수출 1년 만에 7배로 늘어

전남 해남배추가 캐나다 수출길에 올랐다. 28일 해남군에 따르면 전날 화원면 지중해영농조합법인에서 해남배추 캐나다 수출을 위한 선적식을 가졌다.

中서 유학중인 미국인 350명…2019년 1만1천명보다 97% 감소

美 학생의 中 유학 선호 급감…권위주의통치·反외국인 정서탓미국 내 中유학생은 29만 명…美당국, 기술유출방지책 고민 현재 중국에서 유학 중인 미국인의 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