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7월 24, 2024
Home오피니언재난(재앙)에 대한 성경적 이해(3)

재난(재앙)에 대한 성경적 이해(3)

spot_img

서론)

코로나-19의 대감염은 일종의 인류 역사가 당하는 재난이다. 재난에 따른 고난의 의미를 함께 묵상하며 그 의미를 찾을 때가 왔다. 엄청난 인명피해, 경제적 손실, 가족 상실, 직장 잃음, 교회당 폐쇄 등, 보이는 영역과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손실, 상실, 폐허, 폐쇄를 가지고 왔다. 죽음의 먹구름 위협을 받고 죽음 고비를 겨우 넘겼다. 희망의 소리보다 낙담의 소리, 소망의 웃음보다 좌절의 눈물이 무차별하게 공격을 받았다. 그렇다면, 재난(재앙)의 정체는 무엇이며, 재난의 이유와 목적은 무엇이며, 재난을 극복할 길은 무엇인가 성경적 교훈을 살펴보고자 얻고자 한다(지난주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4. 재앙의 원인

4.1.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욥 1:21)

4.2. 하나님의 말씀 불순종-(레위기 26: 15-16)-레 26:15)-“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내가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곧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재앙을 내려 폐병과 열병으로 눈이 어둡고 생명이 쇠약하게 할 것이요 너희가 파종한 것은 헛되리니 너희의 대적이 그것을 먹을 것임이며”

4.3. 하나님을 경외하지 아니함-(신명기 28:58-59)-“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네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4.4. 의를 행하지 아니함-(출애굽기 15: 26)-“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4.5 언약을 배반 할 때-(레 26:15-17)-“내 규례를 멸시하며 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내 모든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배반할진대 내가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곧 내가 너희에게 놀라운 재앙을 내려 폐병과 열병으로 눈이 어둡고 생명이 쇠약하게 할 것이요 너희가 파종한 것은 헛되리니 너희의 대적이 그것을 먹을 것임이며 내가 너희를 치리니 너희가 너희의 대적에게 패할 것이요 너희를 미워하는 자가 너희를 다스릴 것이며 너희는 쫓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리라”

4.6. 회개를 촉구하시는 방편-(누가복음 13: 1-5)-“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같이 해 받으므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또 실로암에서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한 다른 모든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5. 재난과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재난을 죄에 대한 징벌로 이해를 한다. 죄로부터 돌이키는 하나님의 사랑의 채찍일 수 있다. 회개의 도구로 사용하셔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교육적인 방편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재난과 재앙이 유익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재난과 재앙을 넓은 의미로 보고거나 하나님의 구속사적 입장에서 볼 때, 하나님의 주권이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섭리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7문》에 바로 해설해 놓았다. “섭리란 하나님의 전능하고 언제나 어디나 미치는 능력으로, 하나님께서 마치 자신의 손으로 하듯이, 하늘과 땅과 모든 피조물을 여전히 보존하고 다스리시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잎 새와 풀, 비와 가뭄, 풍년과 흉년, 먹을 것과 마실 것, 건강과 질병, 부와 가난, 참으로 이 모든 것이 우연이 아니라. 아버지와 같은 손길로 우리에게 임합니다.”

또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해설 30문》<섭리> 섭리의 대상과 목적 (제 5장 1 항)에 따르면

“만물의 위대한 창조자이신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물들, 행동들 그리고 일들을, 가장 큰 것으로부터 가장 작은 것에 이르는 것조차, 그의 지극히 지혜롭고 거룩한 섭리에 의하여, 그의 무오한 예지 그리고 그 자신의 의지의 자유롭고 불변하는 계획에 따라, 유지하시고, 관리하시고, 배정하시고, 통치하시며, 자신의 지혜와 능력과 공의와 선과 긍휼의 영광을 찬미하도록 하십니다.” 해설하였다.

또한 본 항목에서 부연 설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섭리란 창조된 만물이 유지되도록 보존하고, 그것이 창조의 목적을 이루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관리하며, 만물 각각의 활동과 일들을 목적에 적합하도록 배정하고, 그것이 실제로 실현이 되도록 통치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제1원인으로서의 하나님의 섭리의 능력과 제2원인으로서의 자연법칙이나 이성적 자유의지 등과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잘못을 범하게 되므로 유의를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1원인만을 섭리의 근거로 삼고 제2원인의 작용관계를 무시하면 만물이 곧 신의 자기현현이라는 범신론의 오류에 빠지게 됩니다. 또 반대로 제1원인을 거부하며 제2원인의 작용관계만을 세상의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제한을 하면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신론의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재난은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에 속한 것이다. 이 재난이 인간에게는 고통, 위기, 죽음까지도 선하신 하나님께서 악하신 것까지 그분이 다스리시고, 이끄시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어 가시는 섭리인 것이다.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