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21, 2024
Home오피니언사설잘 듣고 잘 말하는 '대화의 기술'

잘 듣고 잘 말하는 ‘대화의 기술’

spot_img

대화는 의사 소통의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우리는 대화를 통해 생각, 감정,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따라서 대화를 잘하면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상대에게 정확히 이해시킬 수 있으며, 불필요한 오해와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이렇듯 좋은 대화는 더 깊고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돕는 중요한 도구이다.

연설 전문 강사이자 저널리스트인 존 보웨는 최근 언론을 통해 “좋은 대화의 기본은 상대의 말을 ‘잘 듣는 것’ 즉, 경청에서 시작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점점 각박해지고 여유없는 사회를 살아가면서 ‘경청’을 잘 할 수 있으려면 대화하는 연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존 보웨가 공개한 잘 듣고 잘 말하는 ‘대화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귀 기울임
사람들은 자신이 말하는 모든 것에 상대방이 동의할 거라 기대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의 말을 잘 듣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이 있다. 집중해서 듣는 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표현하는 것이므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듣는 태도가 중요하다.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모호한 대답을 보이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다.

2.적절한 질문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이야기를 더 깊이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때로는 서로의 의견이 불일치 할 수 있다. 그러나 개방적이고 흥미로운 질문을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적절한 질문은 서로의 대화를 활발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3.비언어적 의사소통
미소와 같은 얼굴 표정, 긍정의 몸짓, 다정한 목소리 톤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경청을 하고 있음을 표현한다. 또한 상대의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감정과 의도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4.공감과 이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화를 진행하는 것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5.이야기 스킬
대화의 흐름을 잘 이끌어가기 위해서 대화와 연관된 예시를 사용하면 이해의 폭도 줄일 수 있고, 풍부한 대화도 나눌 수 있다.

6. 대화 파트너의 존중
상대방을 대화 파트너로서 존중하고, 그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의견이 불일치 할 경우에 더욱 말을 잘라선 안된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대하더라도 상대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고 존중한다는 의미로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7. 유머와 웃음
적절한 유머와 웃음은 대화를 유쾌하게 만든다. 또한 과대포장하지 않은 칭찬은 흥미로운 대화를 시작할 때 유용하다.

8.무례에 대한 대응
때로 상대방이 무례하거나 무식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그럴때는 심호흡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시간을 두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spot_img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