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ly 25, 2024
Home뉴스국제 뉴스유엔 "재난으로 한해 5억명 먹을 식량 사라져"

유엔 “재난으로 한해 5억명 먹을 식량 사라져”

spot_img

연간 재난 1970년대 100건→최근 20년 400건

신창용 특파원 =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13일(현지시간) 낸 보고서에서 1991∼2021년 30년간 재난으로 인한 농작물과 가축 손실액을 3조8천억달러(약 5천134조원)로 추산했다.

연평균으로는 약 1천230억달러(약 166조원)로 연간 최대 5억명을 먹일 수 있는 양이라고 FAO는 설명했다.

폭염, 홍수, 가뭄, 폭우, 산불, 곤충해, 질병, 전쟁 등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재난 탓에 한해 지구촌 5억명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이 사라진다는 얘기다.

FAO는 1970년대 연간 약 100건이었던 이같은 재난이 최근 20년 동안 연간 400건으로 증가했다며 그 원인으로 기후 변화를 꼽았다.

피에로 콘포르티 FAO 통계부 부국장은 “세계적으로 재난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며 “식량 생산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콘포르티 부국장은 기후 변화로 재난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비책을 세우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다양한 식물 품종을 기르고 조기 경보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 등이 대비책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유엔 기구에서 재난으로 인한 식량 생산 손실을 계량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AFP 통신은 전했다.

FAO는 다만 충분한 자료가 부족하고 어업과 임업에 대한 손실은 포함되지 않아 실제 피해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spot_img
coloradotimes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