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2, 2024
Home오피니언우울증 치료의 7가지 영적 원리(I)

우울증 치료의 7가지 영적 원리(I)

spot_img

시작하는 말) 지난 8월 27일자 크리스천 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대형교회인 인랜드 힐스 교회의 앤드류 스토클린(Andrew Stoecklein) 담임 목사가 30세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도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다는 침울한 기사가 있었습니다. 그의 죽음의 원인은 우울증과 불안장애였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세계적인 대학교인 시카코의 휘튼 대학교 현 총장인 필립 G. 라이큰(Philip Graham Ryken) 박사도, 몇 년전 신입생 환영 예배시간에 있었던 그의 설교에 따르면, 자신도 한 때, 깊은 우울증에 빠져,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토로하면서 휘튼대학교 신입생들에게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일반인은 물론이고 저명한 영적 지도자들에게도 우울증 문제는 예외가 아닌 보편적인 현실문제입니다. 필자도 때로는 심하지는 않지만 기분이 우울할 때가 있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는 영적 어둠의 시기를 지나는 적이 있었습니다. 성도들에게 다가오는 우울의 어둠의 그늘과 늪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영적 진리들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가파르게 늘어나는 우울증 현상

최근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 중 61만 3천명이 우울증 환자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 환자 수가 연평균 5% 이상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연간 9조원의 사회, 경제적 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더욱이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작년 4월 7일 세계보건의 날의 주제를 “우울증 이야기를 합시다”로 정할 만큼 전 세계 인류가 우울증이 보편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마 가족이나 주위에서 우울증으로 힘든 삶을 보내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을 겁니다. 우울증도 일종의 정신 질환으로 그 이유는 낮은 행복지수, 높은 스트레스, 약한 사회적 인프라 등을 꼽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보건 기구와 정신과 의사들은 우울증 치료 기간이 평균 84주를 보고 있고 우울증 예방과 관리 지침으로 “주변사람과 이야기 하기”, “전문가와 상담하기”, “즐거운 활동 실천하기”, “규칙적 운동하기”, “불법 약물 사용 금기하기” 등 수칙을 실천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약물치료나 심리치료, 인간관계 개선 등으로 우울증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인간 문제를 온전히 알고 계십니다. 우울증 치료도 영적 원리를 결코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온전한 치료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우울증 치료의 7가지 영적 원리

1. 하나님께 나아가라, 그리고 속 시원하게 털어놓으라

인생의 삶을 지켜보고 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희비애락을 아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아픔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치료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우리의 아픔을 아뢸 때, 쾌히 치료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당면한 문제 해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와 인격적 관계를 맺기를 원하십니다. 구하기 전에도 주십니다. 그러나 구할 때,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 이유는 문제 해결 자체 보다 하나님과 관계를 중시 여기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나의 무거운 짐을 그 분에 속 시원하게 다 털어놓으시기를 원하십니다. 목마른 자를 부르십니다. 무거운 짐을 진자들을 부르십니다. 우울증의 무거운 짐을 주님 앞에 내어 놓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 “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시 34:17). 하나님의 말씀은 확실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정확히 성취됩니다. 하나님 말씀을 굳건히 붙잡고 변화무쌍 자신의 감정을 하나님께 맡기시길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전적 의존하고, 삶을 그분께 맡겨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영육을 진단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병든 우리의 영혼을 처방하고 치료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치료의 광선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상처를 낳게 하는 유향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병든 영혼, 상처입은 영혼, 좌절당한 영혼, 죽은 영혼까지 살리시는 부활의 능력입니다. 말씀은 또한 생명의 빛입니다. 소생의 능력입니다. 어둠을 밝히는 빛입니다. 우울의 어둠이 내게 임할 때, 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특별히, 요한복음과 시편을 읽으십시오. 가능한 소리 내어 읽으십시오, 집중하여 읽으십시오, 하나님과 대화하는 마음으로 읽으십시오, 말씀을 전적 신뢰하고 읽으십시오.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자신의 우울증이라는 시험, 어두운 영적 실체를 말씀의 권세와 능력으로 회복되는 역사를 체험하길 바랍니다.

3. 성령님의 임재 가운데 안식과 평안을 누려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6-7.) 그렇습니다. 우리의 선한 목자가 되시고, 사랑과 긍휼과 자비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우울증이라는 염려, 마음의 어둠과 근심의 문제를 다 내뱉을 때, 성령님의 말할 수 없는 위로와 평강이 역사하실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6-28). 오늘 현재, 우리가 당면한 우울증이라는 마음의 감옥, 휘몰아치는 감정의 변화 속에서도,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볼 때, 우리 영혼의 아버지께서, 진정한 치유자가 되시는 주님께서 결국 합력하여 우리 인생길의 안전한 항구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spot_img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