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뉴스오로라시, 콜로라도 주 전체에서 ‘이민 커뮤니티 지원’ 평가 1위 달성

오로라시, 콜로라도 주 전체에서 ‘이민 커뮤니티 지원’ 평가 1위 달성

spot_img

오로라시가 이민자 커뮤니티 지원에 대한 헌신으로 지난 주 콜로라도 주의 신경제 도시 지수(New American Economy Cities Index)에서 ‘이민자 지원’ 전체 1위에 오르는 영광을 차지했다. 오로라시는 최근 몇 년간 최우선 과제로 이민자 통합과 이민자들의 순조로운 지역사회 편입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이 분야 지수 순위가 꾸준히 상승해왔는데, 이번 발표는 이러한 시와 일원들의 노력과 땀이 일구어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신경제 도시 지수가 발표한 개별 항목들에서 오로라시는 ‘이민자 커뮤니티’ 통합여부를 평가하는 경제력, 포괄성, 정부 리더십, 지역사회, 비상 경영, 일자리 기회 창출 등에서 콜로라도 주 내 도시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이크 코프만 오로라 시장은 “오로라시의 가장 큰 자산들 중 하나는 더 나은 삶을 쫓기 위해 전 세계에서 이민을 오는 ‘민족의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 순위는 그 동안 우리 시 내의 이민자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진행된 노력의 성과를 보여주며 전 세계 모든 이들을 환영하는 도시가 되기 위한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의 토대가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시 지수(Cities Index)는 도시들이 이민자들을 어떻게 돕고 지원하는지를 조사하며 다양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순위를 매긴다. 이 지수 대부분의 평가 범주는 “오로라는 세계를 향해 열려있다(Aurora Is Open to the World)”라는 제목 하의 오로라시 10년 이민자 통합 정책(Aurora’s 10-year Immigrant Integrations Plan)의 초점과 일치한다. 여기에는 직업 훈련, 자격증 획득, 기업자정신 지원, 다양한 언어들로의 번역 자료에 대한 지원과 언어 지원 시스템 구축, 이민자 서비스를 전담하는 사무, 결의안과 프로그램들을 통한 이민자 커뮤니티 지원, 시의회 자문 등이 포함된다. 

12월 초, 오로라시가 신경제 도시 지수에서 발표한 ‘이민자 지원’ 평가에서 콜로라도 주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사진 오로라시)

오로라시의 전체 점수는 3.25로 콜로라도 주에서는 당당히 1위, 산악 지역에서는 3위를 차지했다. 리카르도 감베타 시 국제이민사무국장은 “내추럴헬퍼(Natural Helpers)와 같은 혁신적인 리더십 프로그램부터 우리의 이민자와 난민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는 광범위한 공동체 파트너 네트워킹에 이르기까지, 오로라시는 통합 도시를 구축하는 일에 앞장서왔다”고 말했다. 

콜로라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미국에서 민족적으로 가장 다양한 도시들 중 하나인 오로라시는 이렇게 이민자들의 삶을 개선하고 미국 사회의 한 퍼즐을 구성하는 이민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콜로라도 주에서 이민자 통합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세운 유일한 도시이기도 하다. 첫 번째 계획은 지난 2015년에 공개되었고, 2020년인 작년에 기업가 활동, 저렴한 주거, 시민권 취득을 위한 경로, 문화적 포용, 공공 안전 관계, 언어 접근성 등을 포함한 12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춘 2020-30년에 걸친 새로운 10년 이민자 통합 계획이 발표되었다. 

‘10년 이민자 통합 정책’ 발표 당시 코프만 시장은 “오로라시는 약 140개국의 언어가 함께 쓰이는 도시로 이민 사회의 역할이 지대하다. 나의 어머니도 어린 나이에 미국으로 온 이민자 출신이다. 이번 이민자 통합 정책 발표를 통해 오로라시가 미 전역의 다른 도시들에게 모범이 되고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더 많은 이민자들이 미국 사회 내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사회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도 말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평가를 실시한 뉴 아메리칸 이코노미(New American Economy)는 정부 역할의 모든 방면에서 ‘현명한 이민 정책’을 옹호하는 초당적 연구 그룹(Bipartisan Research Group)으로 이민이 개별 도시의 성공뿐만 아니라 미국 경제 전체의 장기적인 번영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민자 인구와 관련된 정책들을 분석 및 평가하여 이민자들이 그들이 속한 도시에서 얼마나 잘 살고 있는지, 삶의 질과 수준은 어떠한지 등을 진단한다. 도시 지수는 미국에서 가장 큰 약 100개의 도시들에 걸친 이민자 통합을 측정하고 비교 및 분석한 결과이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