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3월 3, 2024
Home 뉴스 국제 뉴스 영국도 정점 찍었나…11월 물가상승률 10.7%, 예상보다 덜 올라

영국도 정점 찍었나…11월 물가상승률 10.7%, 예상보다 덜 올라

유가 내렸지만 식품물가 45년 만에 최고

미국과 유로존에 이어 영국에서도 물가 상승세가 정점을 찍었다는 기대가 나온다.

영국 통계청(ONS)은 14일(현지시간) 영국의 11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연 10.7%라고 발표했다. 이는 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0.9%보다 낮다.

전달 물가 상승률은 연 11.1%로 41년 만에 최고였다.

변동 폭이 큰 에너지와 식품 가격을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도 10월 연 6.5%에서 11월 연 6.3%로 내려왔다.

지난달 미국과 유로존 물가 상승률도 예상보다 낮아진 데 따라 세계적으로 고인플레 흐름이 정점을 찍었다는 분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전날 발표된 미국 11월 물가 상승률은 연 7.1%로, 지난해 12월 이후 최소이면서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7.3%)보다 낮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11월 물가 상승률도 연 10%로 전월(10.6%)보다 낮아졌다.

물가 상승세가 진정되면서 중앙은행들의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잉글랜드은행(BOE)은 15일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할 예정인데 금융시장에선 이번 인상 폭을 0.5%포인트로 보고 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이코노미스트 폴 데일스는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기준금리가 연 3.0%에서 연 3.5%로 올라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금리 정점이 우리 예상치인 연 4.5%에 이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영국 통계청 수석 이코노미스트 그랜트 피츠너는 BBC 인터뷰에서 “물가가 정점을 찍었다고 보기엔 아직 너무 이르니 몇 달 지켜보자”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다소 낮아졌다고는 해도 두 자릿수에 머물고 있어서 서민들의 고충은 여전하다.

휘발유와 중고차 가격이 하락했지만, 식품 물가 상승률은 연 16.5%로 전월(16.4%)보다 올라가며 45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제러미 헌트 재무부 장관은 “모두를 가난하게 만드는 최대 적인 물가 상승세를 잡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영국에선 철도, 우편, 의료 등 공공부문 노조들이 물가 상승률에 맞춰서 임금을 올려달라고 요구하며 이달 집중 파업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학비면제’ 통큰 쾌척에 美의대생들 감격…”인생 바뀌었다”

재학생 1천명 혜택…"빚더미 걱정 없어" "열정 가진 일 하겠다"입학생 다양화·의술 지역환원·현지출신 의사육성 기대감 미국 뉴욕에 있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대에...

美 ‘냉동배아=태아’ 판결 역풍에 주의회 수습책 통과

앨라배마 상하원 '시험관 아기' 보호 법안 가결 미국 앨라배마주에서 체외 인공수정(IVF·시험관 아기)을 위해 만들어진 냉동 배아(수정란)를 '태아'로 인정한 주법원...

美 대형 약국 체인 2곳 ‘먹는 낙태약’ 이달부터 판매 개시

바이든, '낙태약 접근성 보장 이정표' 환영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양대 약국 체인 업체인 CVS와 월그린스는...

카리스 워십, 커피/찬양/나눔으로 특별 찬양 콘서트 개최

지난 24일 저녁, 코아크 콜렉티브 푸드몰 이벤트룸에서 '커피/찬양/나눔'을 주제로 한 특별 찬양 콘서트가 열렸다. 카리스 워십 팀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참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