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5월 24, 2024
Home뉴스어떤 항공사 직원도 알려주지 않는 비행기의 숨겨진 비밀 11가지

어떤 항공사 직원도 알려주지 않는 비행기의 숨겨진 비밀 11가지

spot_img

어쩌면 보고도 무심히 지나쳤을지 모르는, 그러나 한번쯤은 궁금하게 여겼던 일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잠깐만! 여기 알아두면 쓸데는 없지만, 알고보면 신비한 잡학 사전과 같은 비행기의 정보가 있다. 어떤 항공사 승무원이나 직원도 알려주지 않는 비하인드 스토리에는 무엇이 있을까?

1. 현재 하늘에는 몇 개의 비행기가 떠 있나?
평균적으로 전 세계 약 9,000개의 공항에서 매일 약 93,000편의 항공편이 이륙한다. 이를 다시 계산하면 매 시간마다 8,000~13,000대의 비행기가 공중에서 비행하고 있다. 최근 추정에 따르면 항공편이 늘어 하루에 약 100,000편의 비행기가 운행한다고 집계되었다.

2. 항공기는 안전하다?
흔히 비행 중 난기류를 만나 비행기가 크게 흔들릴 때 ‘이러다 추락하면 어쩌지?’ 라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타는 모든 교통수단을 통틀어 비행기는 가장 안전하다.항공 기술이 미성숙했던 1970~90년대에는 지금보다 사고율이 훨씬 높았지만, 그 당시 통계에서조차 비행기는 자동차나 철도, 선박보다도 사고율이 낮았다. 미국 연방 교통안전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비행기 사고 확률은 12만 번 비행 중 1번에 불과하며, 비행기 사고로 인해 사망할 확률은 1천100만 명 중 1명이라고 한다.

3. 조종사는 10,000피트 이하에서 대화 금지
항공기 안전 운항을 위해 준수해야 하는 조종실 규칙으로 10,000피트 미만의 고도에서 비행중인 항공기의 조종사는 안전에 집중해야 하며 비 필수적인 행위는 삼가도록 하는 규칙이 있다. 긴급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객실에서 조종실로 연락도 금지된다. 비 필수적 행위에는 일상적인 대화나, 식사, 기내 방송, 승무원과의 불필요한 대화등도 포함된다.

4. 비행기 창문에 작은 구멍이 있다
일반적으로 비행기의 창문은 총 세 개의 투명 아크릴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 개의 아크릴 중에 중간 판에 있는 이 구멍은 아주 미세해서 우리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러나 중앙 창에만 존재하는 이 조그만 구멍은 더 높은 고도에서 기내 내부의 압력과 산소 수준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간단히 말하면 압력 조절 장치이다. 중간 판에 구멍을 뚫어 공기가 순환토록 해 바깥 창과 중간 창 사이에 압력이 쌓이지 않게 해준다. 만약 구멍이 없다면 기내 폭발 등의 급격한 기압 변동에서 세 장의 아크릴 판이 모두 깨져 승객들은 기절할 수도 있다.

5. 비행기의 창문이 모두 둥근 모양인 이유는?
창문은 하나가 아니라서 압력이 곳곳에서 발생하면 기체가 받는 영향도 그만큼 커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문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어 압력이 분산되도록 타원으로 제작한 것이다. 만일 비행기 창문이 건물 유리창처럼 사각형이라면 창문의 네 모서리가 외부 압력에 가장 취약해 내부 균열로 창문이 파열될 수 있다.

6. 이코노미석이 더 안전하다?
프리미엄 일등석이나 비즈니스석에 앉은 사람들은 비행기 추락 사고 시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방송사가 실제로 항공기 추락을 실험한 결과, 날개를 기준으로 뒤쪽 승객은 생존 확률이 69%, 앞부분 좌석을 사용한 승객의 생존율은 49%였다고 한다. 또한, 가장 생존율이 높은 좌석은 비상구 쪽으로 나타났다.

7. 비행기 내부의 어두운 조명은 수면용이 아니라 대피용
비행기 내부의 조명이 어두운 이유는 승객을 위한 수면용이 아니라 혹시 모를 착륙 시 대피해야 할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실내 조도를 낮게 유지하면 승객들의 눈은 이미 어둠에 적응했기 때문에 비행기 밖으로 나올 때 어둠에 적응한 상태에서 신속하게 대피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비상구 내비게이션 표시를 쉽게 볼 수 있다.

8. 산소마스크는 공기를 15분밖에 제공하지 못한다
기내에 비치된 산소마스크는 착용 시점 이후로 15분 동안만 산소 공급이 가능하다. 15분이 짧게 느껴지겠지만, 실제로 응급상황시 15분은 ‘안전한’ 고도인 10,000피트에 도달할 때까지는 추락에서 살아남기에 충분한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산소마스크를 써야 하는 시점이면, 기장이 가능한 한 빨리 고도를 낮춰 운항하면서 착륙하기 위해 가장 가까운 공항을 물색한다고 한다.

9. 비행기 화장실은 실제로 잠기지 않는다
안에서 문을 잠그더라도 화장실 문 바깥쪽에 있는 ‘LABATORY’ 표시 아래에 있는 버튼을 사용하면 비상 상황 발생 시 승무원이 외부에서 문을 잠금 해제할 수 있다. 비행기 화장실 문은 승객의 안전과 기내 질서유지를 위해 안에서 잠금을 하더라도 밖에서 열 수 있지만, 호기심을 넘어 범죄가 될 수 있으므로 문 여는 방법을 승객에게 알려 주지는 않는다. 참고로‘LAVATORY’의 뜻은 스스로 씻는 방을 의미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10. 조종사와 부조종사는 식사가 다르다
기장과 부기장이 동일한 음식을 먹었다가 동시에 식중독이라도 걸리면 그야말로 비행기는 ‘조종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메뉴 중에서 각각 다른 것을 택해야만 한다. 물론 두 가지 메뉴는 들어가는 재료가 다 다르고, 심지어 소스도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11.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예매할 수 있는 시기가 있다
항공권 발권 전문업체인 ARC(Airlines Reporting Corporation)의 발표에 따르면 비행요금은 일반적으로 출발 6주 전에 떨어진다고 한다. 극성수기는 예외일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화요일 오후가 가장 저렴하다. 또한 같은 일정의 항공원 및 숙소를 여러번 검색 했을 경우 방문 기록과 쿠키에 데이터가 남아 항공료가 오를 수 있다. 이럴때는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면 검색기록과 쿠키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