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5월 29, 2024
Home오피니언폴정의 좋은 생각아름다운 인간관계,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지혜 (2)

아름다운 인간관계,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지혜 (2)

spot_img

<지난호에 이어>

2.3 대인 관계에는 서로간 경청이 절대적으로 요소이다(경청성).
좋은 의사소통은 모든 관계에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잘 의사소통하려면 듣는 능력도 필요하다는 점을 잘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실천해야 한다. 적극적인 경청에는 대화 상대가 말하는 내용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된다. 경청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다. 경청은 나 자신이 상대방의 삶의 정황을 이해하고 그가 말하고자 하는 사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경청은 상대방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경청은 나 자신이 상대방을 지지하고 입장을 이해한다는 확신과 감정이입을 제공하게 된다. 경청을 통하여 상대방을 자신과의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100점짜리 경청을 위한 7가지 꿀팁 ]
▲ 상대방이 말하는 중 방해하지 말라
▲ 상대방이 말하는 중 다른 의견이나 판단을 말라.
▲ 상대방이 말하는 중 그의 눈을 잘 맞추어라.
▲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한다 표정을 나타내라.
▲ 상대방에게 개방형 질문을 던져라.
▲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이해하는 말로 다시 표현하라.
▲ 상대방이 말이 끝난 후 질문이나 자신의 의견을 말하라.

2.4 대인 관계에는 상대방의 인격 존중이 필요하다(존중성).
대인 관계를 유지하려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말하는 모든 것에 동의하거나 그들이 원하는 바를 해야 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상대방의 감정, 의견, 시간, 관심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보여 준다는 것을 일컫는다.
[상대방에게 존경심을 표하는 방법들]
▲ 상대와 약속 시간을 꼭 지켜라.
▲ 상대방의 감정을 잘 받아드려라.
▲ 상대방의 말에 동의하지 않아도 잘 들어라.
▲ 상대방의 입장과 주장을 비판하지 말라.
▲ 상대방과 보내는 시간을 평온하게 하라.

2.5 대인 관계에는 공감대를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공감성).
공감(Empathy)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의미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 자신이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과 상황을 보고 그들의 고통과 아픔, 어려움과 힘든 상황을 자신이 당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대인 관계는 여러 면에서 공감을 통해 놀라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우리 자신도 느낀다는 것을 보여주면 상대방이 우리 자신을 신뢰하게 되고 함께 자신의 심정을 나누고 싶은 편안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공감은 상대방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주고 있는다는 신뢰감과 친밀감을 가지게 한다.

2.6 대인관계 대화시 쌍방 소통이 이루어지게 해야한다(소통성).
대인관계는 서로 인격적 만남이요, 서로 심정을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이 기본이요 본질이다. 일방적으로 혼자서 대화를 주도하거나 상대방의 관심밖의 주제나 핵심을 전달하지 않고 스스로 도취되어 장황하게 말해 버리는 경우는 대인관계에 큰 타격을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정치나 이념 문제를 두고 자신의 입장만 주장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무시하는 경우는 마음문을 닫게 만든다. 그러므로 아무리 친한 사이라 할찌라도 자신의 입장을 강하게 주장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받아드리지 못할 경우, 대인관계에 상처를 입게 된다.
어떤 경우는 자신이 상대방에게 했던 얼마 전에 했던 이야기를 다시 반복하고, 주제와 상관없는 자신이 경험하고 알고 있는 정보를 피곤할 정도로 나열하는 경우, 상대방은 건성으로 대화에 임하고 깊은 인격적 만남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대화의 소재, 내용 뿐 만 아니라 대화의 절제가 필요하다. 일방적 대화가 아니라 대화가 소통,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론: 인간의 삶을 결코 외딴 섬에서 삶이 아니다. 인간은 인간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며, 공동체적 존재이다. 가정, 학교, 직장, 이웃, 사회, 교회, 동창회, 각종 모임 등에서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그 관계가 깨어지면 왕타를 당하고 심리적 고통과 아픔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원만하고 아름다은 인간관계를 지속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지속하며 살아가기 위해 지혜롭게 살아가야 한다. 그것이 행복한 삶의 출발이요,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 최선의 길이 될 것이다.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