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5월 30, 2024
Home오피니언실패를 딛고 재도전: 역전승 인생

실패를 딛고 재도전: 역전승 인생

spot_img

시작 하는 글) 인생을 어느 정도 살아본 사람이라면 실패의 삶으로부터 제외된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실패의 경험은 보편적 현상이지만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성경은 어떤 편에서 실패한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치료와 회복의 역사입니다. 실패가 없은 인생도 훌륭하겠지만,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적 삶을 산 사람이 더 고귀하고 놀랍습니다. 저 또한 지난 삶을 돌아보면 실패의 삶이었다고 고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실패 속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교훈을 위대하며 그 실패를 딛고 일어나는 일련의 용광로 속을 지나는 삶의 여정은 오히려 가치 있고 주옥같은 하늘의 진리와 은혜를 깨닫게 되었음을 고백합니다.

실패보다 포기가 진정한 실패

실패 자체보다 더 위험하고 안타까운 사실은 실패에 대한 아무런 교훈과 도전없이 그저 포기하는 것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인생이 끝나는 것은 실패했기 때문이 아니라 포기했기 때문이다”. 누가 멋진 인생, 승리의 인생을 사는 자입니까? 비록 지난 날 쓰라린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라도 실패의 삶에서 교훈을 얻는 사람이며, 또한 재도전을 하는 사람입니다. 실패를 경험한 이후, 스스로 자포자기 하면서 점점 실패의 늪으로 빠져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깊은 실패 속에 더욱 깊어지는 마음의 상처가 곪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페허의 실패 잿더미 속에서 삶의 의미와 교훈을 찾았다면 그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비록 잃어버린 것들이 회복되지 않더라도 실패에서 얻는 인생의 교훈이 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과 새로운 삶을 산다면 그것 자체가 성공입니다. 더욱이 성경에 나오는 욥처럼 실패의 고난 속에, 하나님을 찾게 되고,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면 그것보다 더 큰 의미, 더 큰 가치가 어디 있갰습니까? 그러나 수많은 사람은 과거의 실패의 늪 속에서, 자학하고 원망하고 연민 속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봅니다.

실패의 패배감의 감옥에서 자유를

상담학에서는 실패를 통하여 얻는 부정적 감정들: 탈진, 고립, 냉소, 조급, 과민반응, 피해망상, 우울증, 절망, 자살충동 등등이 일어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예일 대학교 존 도널드( John Donald) 박사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많은 두려움들 중, 최고의 두려움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실패한 자신의 삶에 집착하여, 스스로 부정적 자아관을 가지고 자기 학대, 자기혐오를 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실패에 대한 복수심을 자신이나 그 어떤 대상에게 돌려서도 안됩니다. 특히, 선하신 하나님을 부정하고 믿음의 자리를 결코 떠나서는 안됩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를 바라보고 인내하며 전진해야 합니다. 제 2차 세계 대전의 영웅이요, 영국의 수상이었던 위스턴 처칠은 자신의 모교 졸업식에 축사를 하면서 자신은 낙제생으로 실패했지만, 그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앞을 향한 도전으로 오늘 영국 수상인 선배로 이 자리에 서있다고 후배들을 격려한 바가 있습니다. 처칠은 또한 패전의 위기 속에 있는 좌절과 낙담의 먹구름에 휩싸여 있는 영국과 유럽의 국민을 향하여 “ 이 세상에은 영원한 성공도, 영원한 실패도 없다. 성공이란 인생의 항로에 놓인 실패와 실패 사이를 잘 건너가는 과정 뿐이다. 성공하지 못했다고 죄절하는 것은 바보들의 몫일 뿐이다. 켤코, 결코, 결코 포기하지 말고 도전, 도전, 도전 하라”고 말했습니다.

실패 속에 재도전을 위한 영적 전략

첫째, 하나님을 찾아 기도하여야 합니다. 특히, 페이스 세터(Pace Setter)처럼 “주님, 제가 실패했을 때,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주님 제가 실패한 사실은 제가 최선을 다힌 걀과의 일 뿐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그렇습니다. 실패의 좌절감에서 벌떡 일어나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 실패를 통한 회복의 용기, 비전, 새힘을 주실 것입니다. 둘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삼아야 합니다. 여호수아의 아이성 정복의 실패를 원인을 보면, 큰 성 여리고 쾌승에 도취되 나머지 작은 아이성이라 무시하고, 승리의 자기 경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외면하고. 아간의 탐욕에 빠진 결과입니다. 실패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반면교사로 큰 교훈을 삼아야 합니다. 셋째로, 다시 도전하여야 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도전은 상황에 대한 도전을 물론이지만 자기 스스로 느끼고 있는 부정적 자아관부터 깨드리는 도전입니다. 또한 일의 성취나 업적을 위한 대도전이 아닙니다. 하나님 앞에서 현재 자신이 그리스도인으로 감당할 수 있는 최선의 삶을 감사하며 감당하는 것입니다.

나오는 말) 우리는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들입니다. 다만, 지난 날 육적인 최고의 실패를 통해 오늘 영적인 최상의 걸작품을 창출하는 도전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부활신앙의 원리입니다. 실패는 결코 끝이 아닙니다. 또 다른 도전을 위한 시작일 뿐입니다. 콜린 파월( Colin Powell)은 “그 누구도 지나간 과거를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우리의 내일을 바꿀 수 있다”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새겨 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실패를 죽음의 표시로 보시지 않으시고 부활의 새역사의 기회로 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실패를 내 인생을 올스톱으로 정지시키시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향에서 돌리시는 표지일 뿐입니다. 실패자가 아닙니다. 다시 도전하는 역전승 인생일 뿐입니다.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