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뉴스건강 뉴스봄철 여드름 원인과 관리법

봄철 여드름 원인과 관리법

spot_img

김경훈 MJ 피부과 대표 원장 전문의 조언

벌써 3월에 접어들었습니다.
겨울이 점점 물러가고, 따스한 바람과 함께 상쾌한 봄이 찾아옵니다. 그런데 봄이 마냥 기쁘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왜 봄이 되면 여드름이 심해질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따뜻한 날씨와 강해지는 자외선 때문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온이 1도 올라가면 피부의 피지 분비량은 10%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날씨가 따뜻해지면 겨울보다 피지분비가 과다해져서 모공 내에 피지가 많이 고이게 되고 이렇게 되면 여드름 균이 번식하게 되어 여드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더불어 봄이 되면 겨울에 비해서 자외선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 동시에 사람들의 야외활동도 늘어나게 됩니다.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 두터워지게 됩니다.
이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일종의 방어 작용입니다.
그런대 문제는 각질층이 두터워지면 모공이 막혀서 모낭내에 피지가 축적되어 여드름이 유발됩니다.
이처럼 피지 분비는 늘어나고 모공은 각질로 인해 막히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봄이 되면 여드름이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봄철 여드름을 덜 나게 하고 싶다면?
꼭 알아둬야 하는 피부 상식 
1.청결
2.피지 분비 줄이기
3.유분기 없는 화장품
4.증상이 심하면 피부과 진료

우선 중요한 것은 청결입니다. 세정력이 뛰어난 여드름 전용 세안제를 사용하여 꼼꼼한 세안을 하는 것이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나 두터워진 각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딥 클렌징을 하거나 각질 제거용 화장품을 사용하여 각질제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클렌징 오일 종류는 오히려 모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것인데요. 봄과 여름에는 길어진 낮 시간으로 인해 수면 시간이 부족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몸이 피곤하면 피지 분비가 더 늘어납니다.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환절기 건강을 돌보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지 분비를 줄여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 여드름 예방을 위해 중요한 것은 모공을 막을 수 있는유분 성분이 없는 화장품으로 가볍게 화장을 하여 인위적으로 모공을 막는 일을 피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봄,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도 유분이 함유되지 않은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다른 화장품들도 유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여드름이 곪는 여드름으로 발생한다면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적절한 처방이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은 뜻하지 않게 얼굴에 흉터를 남길 수 있는 질환이므로 가급적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pot_img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