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4, 2023
Home 뉴스 미국 뉴스 미국에서 성조기를 언제 내려 다나?

미국에서 성조기를 언제 내려 다나?

거리를 지나다 보면 성조기를 내려 게양(Flying the flag at half-staff)하는 것을 종종 목격한다.

미국에서는 국가적으로 애도할 일이 생겼거나 국치(國恥)가 발생할 때 성조기를 조기로 게양한다. 미국의 대통령이나 주지사는 부여된 권한에 따라 성조기를 조기로 게양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조기 게양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날은 현충일(정오까지), 911사태가 벌어진 9월 11일 그리고 하와이 진주만이 습격당한 12월 7일이다. 5월 말의 현충일에는 오전에 조기를 달고 정오부터 정상으로 게양한다. 반기를 게양할 때는 성조기를 깃대의 끝까지 올렸다가 중간으로 내려서 고정하고, 하강 시에도 깃대 끝까지 올렸다가 아래로 내려야 한다.

이외 특별선언에 의한 조기 게양은 통상적으로 존경하는 군인이나 정치인의 죽음, 전 현직 정부 관리의 사망 또는 대통령의 유고 시에 명령할 수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 비극적인 사태가 벌어졌을 때 조기로 게양할 수 있는데 지난번 이태원 참사가 벌어지자 미국 대사관은 한국 국민에 대한 위로와 존경의 의미로 성조기를 조기로 게양했다.

콜로라도 제러드 폴리스 주지사는 지난 11월 스프링스 클럽 큐(Club Q)에서 벌어진 비극적인 총격 사건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주 전역의 모든 공공건물의 깃발을 조기로 게양토록 명령하기도 했다.

1777년부터 성조기는 미국인의 가슴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해 상징성이 강하게 부각된다. 또한 미국인들에게 힘과 영광, 자유와 애국심을 표하는 중요한 깃발이면서 혼과 정신을 표출한다. 50개 주를 뜻하는 흰색별과 독립선언 당시 13개 연방주를 뜻하는 빨간색과 흰색 줄무늬의 성조기는 27번이나 모양이 바뀌었지만 200년이 넘도록 변함없는 하나의 미국을 뜻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외국 국기를 단독으로 게양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데 태극기를 게양하려면 반드시 성조기도 함께 게양해야 한다. 성조기는 태극기의 오른쪽에 놓는다. 행렬에 있는 경우 항상 맨 앞에 게양해야 하며, 어떤 깃발도 성조기 위나 오른쪽에 와서는 안 된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美잡지 맨스저널 ‘중년 근육 유지법’ 쓴 기자의 정체는 AI

AI 스타트업과 챗GPT 기술로 과거 기사 활용해 새 콘텐츠 생산 미국의 유명 출판사가 인공지능(AI)으로 작성한 기사를 잡지에 활용했다고 공개했다.

일자리 52만개 늘고 54년만에 최저 실업률…뜨거운 美 노동시장

고용지표, 시장전망 훨씬 초과…'연준이 금리 더 올릴라' 뉴욕증시 후퇴 미국의 노동시장이 새해 들어 더욱 뜨거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美, 이번엔 신용카드 연체료 인하 압박…高물가 고통 완화

TV·인터넷 조기 해지 수수료도 대상…출마선언 앞둔 바이든 직접 언급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신용카드 연체 수수료 등 과도한 소비자...

美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속도 조절에도 당분간 긴축 유지

금리 4.50~4.75%로 상향, 2007년 이후 최고…한미 금리역전 1.25%p파월 "인플레 하향 확신에 증거 더 필요"…작년 전망 넘는 금리인상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