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2월 23, 2024
Home 오피니언 IT 칼럼 디즈니 '블록체인 기반 영화 배급 시스템' 특허 취득

디즈니 ‘블록체인 기반 영화 배급 시스템’ 특허 취득

디즈니가 ‘블록체인 기반 영화 배급 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 저작권 침해에 대한 기술 확보 전략으로 보인다.


디즈니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영화 제작 브랜드 중 하나다. 영화관 상영과 스트리밍 서비스인 (Disney +)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컨텐츠 불법 복제로 인한 피해도 그에 비례하여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디즈니 불법 복제 단속 시스템이 24시간 작동하고 있고, 온라인상 저작권 침해 감시를 위한ACE(The Alliance for Creativity and Entertainment)에도 참여, 수십 개 저작권 침해 사이트와 서비스를 적발해 왔다.


그럼에도 현실적으로 불법 복제 영상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그런 디즈니가 새롭게 저작권 침해를 막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 영화 배급 시스템 특허를 취득하였다.
디즈니가 취득한 특허 ‘Blockchain configuration for secure content delivery'(안전한 컨텐츠 전송을 위한 블록체인 구성)은 영화관 등에 대한 컨텐츠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디즈니가 제작한 영화를 세계 각국에서 상영하려면 영화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범죄자가 보안 문제를 이유로 데이터 복사본을 만들 수 있다. 디즈니는 영화 유출을 막기 위해 영화관이 엄격한 보안 규칙을 지키게 하거나 영화에 워터마크를 넣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디즈니는 이 구조가 불법 복제를 막는데 충분치 않다고 보고있다. 이를테면 컨텐츠에 워터마크를 넣지만 저작권 침해가 발생한 뒤라야 범인을 추적할 수 있어 저작권 침해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이용해 배급 과정을 보다 엄격하게 제어할 수 있게 미리 설정해둔 장소 이외에서의 컨텐츠 재생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컨텐츠가 재생된 횟수를 추적하고 보고된 조회 수와 실제 조회 수를 조합해 복제품 상영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을 이용한 컨텐츠 전송은 영화관뿐만 아니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포함한 기타 재생 환경에도 적용할 수 있다.


현재 디즈니가 실제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저작권 보호 시스템을 구현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알 수 하지만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제작되는 컨텐츠에 대한 획기적인 보안 시스템을 구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캐나다인 2023년에 16,000명 이상 안락사와 그 문제점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윤리적 이슈 캐나다는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안락사 제도를 갖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이는 더욱...

제 10회 한인기독교회 축복장학금 접수안내

2024년 한인기독교회에서 준비한 장학사역은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목회자, 찬양사역자, 선교사,전도사 자녀들을 위하여 장학금을 준비하였습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하나님의 자녀를 축복합니다.

덴버 이화여대 동문회, 2024년 신년 총회 겸 떡국 모임 후기

덴버 이화여대 동문회(회장 김선희, 총무 박성원, 회계 이혜경)는 2월17일(토) 저녁 5시에 오로라에 소재한 서울 바베큐에서 2024년도 신년 총회 겸 떡국 모임을 개최하였다.덴버...

한국 대표 디저트 ‘설빙’, 콜로라도 사우스글렌 몰에 신규 매장 오픈 예정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의 대표 디저트 프랜차이즈 '설빙'이 콜로라도에 곧 문을 열 예정이다. 위치는 아라파호길과 유니버시티가 만나는 더 스트리트 앳 사우스글렌 몰(T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