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3월 21, 2023
Home 뉴스 국제 뉴스 드디어 해외에서 백신맞은 대한민국 입국자, 7월부터 격리면제

드디어 해외에서 백신맞은 대한민국 입국자, 7월부터 격리면제

다가오는 7월 1일부터 미국 또는 해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이들이 직계가족을 만나러 한국에 올 경우 심사 후 격리 조치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정부는 앞서 지난 달 5일부터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한 후 2주가 지난 내외국인이 해외로 출국했다가 입국하는 경우만 격리를 면제해 주다가 지난 13일 이와 같은 새로운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따라서 다가오는 1일 부터는 코로나19 백신을 해외에서 접종했더라도 중요 사업상 목적, 학술 공익적 목적, 인도적 목적, 직계가족 방문 시에는 입국 후 2주가의 자가격리 조치가 면제된다. 또한 기업인 등이 중요사업 활동을 위해 입국하는 경우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1566-8110, www.btsc.or.kr)에 격리면제 신청서를 제출하면 관계 부처에서 요건을 심사한 후 격리면제서를 발급받게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재외국민 등이 국내에 거주하는 직계가족(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을 방문하는 경우에도 격리면제 대상으로 인정된다. 격리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재외공관에 격리면제신청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류, 예방접종증명서, 서약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우선 해외 예방접종 완료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 승인을 받은 화이자, 얀센,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코비쉴드, 시노팜, 시노벡 백신을 같은 국가에서 권장 횟수를 모두 접종하고 2주가 경과해야 한다. 러시아 백신의 경우 아직 포함되지 않았다.

또한 정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등의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약 13개 국가에서 입국하는 경우에는 예방접종 완료자라고 하더라도 격리면제 혜택을 주지 않기로 했다. 남아공과 브라질 이외 11개 국가는 말라위, 보츠와나, 모잠비크, 탄자니아, 에스와티니, 짐바브웨, 방글라데시, 적도기니, 수리남, 파라과이, 칠레다. 다만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가에서 예방접종을 마치고 입국하는 경우라도 ‘해외 예방접종 완료자 기준’이 아닌 ‘변이발생국 기준’에 따른 엄격한 심사 요건이 충족되면 격리면제가 가능하다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했다.

따라서 7월 1일부터 격리면제자에 대해서는 입국 전후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총 3회 실시, 입국 후 자가진단앱 의무 설치 등을 통해 코로나19 임상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등 방역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방침이라고 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격리면제 기준과 방법을 설명하며 “혹시나 관련 서류를 위조한 경우 벌금과 출국 조치가 가능하며, 코로나19 감염시에는 치료비 등을 청구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힌바도 있다.

by Dr. Munsuk Lee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대한민국 국민들이 출국할 때에도 격리가 면제될 수 있도록 국가들 간 활발한 협의가 계속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상반기 우선 접종 대상자 가운데 남은 대기자들의 접종이 시작되었다. 30세 미만 경찰과 소방대원,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등이 대상이다. 13일 기준 지금까지 우리나라 백신 1차 신규 접종자는 38만 6천여 명, 누적 천 백8십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3%에 해당된다.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다섯 번째 결혼 앞둔 언론재벌 머독…”이번이 마지막일 것”

네 번째 부인과 이혼 후 8개월여 만에 약혼…올여름에 결혼식 호주 출신의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92)이 다섯 번째 결혼을 앞두게...

아마존도 9천명 추가 해고…빅테크, 2차 구조조정 본격화

지난 1월 1만8천명 감축 이어…"올해 목표는 날씬해지는 것"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에 이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도 추가...

체리크릭은 콜로라도에서 가장 인기 있고 활성화 된 부동산

다운타운 덴버 파트너십, 덴버시의 강력한 다운타운 건설 방법 모색 중 코로나 19이후 상업용과 주거용 부동산 시장은 많은 변화가 있었다.

콜로라도 레스토랑 협회, 외식 산업 박람회 개최 예정

생산자와 외식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만남의 장 기대 콜로라도 레스토랑 협회(Colorado Restaurant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외식 산업 박람회(CRB Show, Color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