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0월 1, 2023
Home 뉴스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신고율 작년대비 현저히 감소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신고율 작년대비 현저히 감소

“올 해 자신의 집 뒷 마당이나 거주하는 동네 공원에서 일명 ‘불법’ 불꽃놀이를 즐기셨다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웃들이 신고를 많이 하지 않았거든요.”

덴버 경찰청은 지난 5년 동안 미국의 독립기념일마다 주 전역에서 터지는 수많은 ‘불법’ 불꽃놀이 때문에 많은 주민들의 소음 관련 민원 신고 접수를 받는 것이 일상이었다. 게다가 작년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해 주 전역의 대표적인 불꽃놀이들이 대다수 취소되었던 데다가 많은 주민들이 인근 지역에서 진행되는 크고 작은 불꽃놀이들로 인한 소음 관련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신고함으로써 경찰청은 바쁜 한 주를 보내기도 했었다.

지난 7월 3일 토요일 덴버 쿠어스필드에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는 불꽃들이 밤하늘을 수놓고 있다. (사진 조예원 기자)

하지만 올해에는 전혀 다른 풍경이 연출되어 덴버 경찰청도 적지 않게 놀란 눈치이다.

지난 달 제라드 폴리스 주지사의 공식 발표에 따라 주 전역의 코로나 규제가 한층 더 완화되면서 올해 7월 4일 콜로라도의 하늘은 별빛을 수놓는 다채로운 불꽃놀이들로 환하고 밝게 빛났다. 특히 7월 4일 일요일 미 독립기념일 당일에는 수 많은 콜로라도 주민들이 자신의 집 뒷 마당이나 주차장, 또는 거주 지역 인근에서 크고 작은 불꽃들을 하늘로 쏘아올리는 모습을 매우 쉽게 관찰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현상때문에 불꽃놀이를 즐기지 않거나 일찍 취침을 하는 주민들은 적지 않은 소음 스트레스에 시달려야 했다. 불꽃들은 자정이 지나서야 자취를 감추었다.

이렇게 지난 7월 4일 미국의 독립기념일을 맞이해 콜로라도 전역에서 불법 불꽃놀이가 토요일과 일요일 주말 내내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덴버 경찰에 신고된 건수는 지난 몇 년 동안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드디어 코로나 판데믹 레이스의 끝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점차 누그러진 지역사회의 스트레스 수치가 신고율에 반영된걸까.

심지어 경찰에 신고 전화를 건 주민들 중 일부는 “아직 그렇게 소음이 심각한 수준은 아니다. 좀 더 참아보고 심해지면 다시 신고를 하겠다”며 자신의 거주 지역 공개를 꺼려하기도 했다고 한다. 경찰관들도 신고 전화를 받으며 출동을 해야하는 것인지, 해야 한다면 어디로 해야하는 것인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덴버에서 불꽃놀이는 불법이며 최대 $999의 벌금과 1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사진 덴버경찰청)

덴버 경찰청은 지난 주 2일 금요일 89건, 토요일 139건, 일요일 214건 등 3일 밤에 걸쳐 총 442건의 전화가 걸려왔음을 보여주는 불꽃 신고 관련 케이스들을 월요일 공개했다. 올해 미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신고율은 덴버 경찰청이 지난 해 2020년 7월 4일 하루 밤 동안 총 856건의 신고 전화를 받은 것의 고작 절반에 해당된다. 따라서 통계에 따르면 지난 7월 2일에서 4일까지 3일 동안 올해 덴버 경찰청에 신고된 불꽃놀이 신고접수건은 지난 5년 동안 가장 낮은 수치로 떨어졌다.

한편 덴버시에서는 지난 2017년 1,571건, 2018년 1,311건, 2019년 724건, 2020년 1,540건 그리고 올해 2021년에는 442건의 불꽃놀이 관련 민원 신고가 접수되었던 바 있다.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아리엘 발레단 제 25회 “오로라의 결혼식” 공연 예정

가족 친화적인 작품…빨간 망토와 늑대, 장화 신은 고양이 등 동화속 친근한 동물들도 함께 등장 콜로라도 발레단 아리엘이 제작한...

놀이공원보다 재미있다! ‘펌킨 패치 호박 축제’

6일부터 8일까지 덴버 보태닉 가든에서 열리는 온 가족을 위한 가을 축제 미국의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은 따뜻한 느낌의 10월과...

‘All of Us’ 프로그램,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유전체학 검사 성료

오로라와 스프링스에서 500명 이상 참여, 유전자 검사에 대한 관심 증가 ‘All of Us’ 무료 유전체학 및 DNA 검사가...

2023 월드옥타 북미서부 차세대 무역스쿨, 성황리에 마무리

덴버지회, 청년 차세대 회원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미래 무역 리더로의 발돋움 예고 세계한인무역협회 LA지회가 주관한 '2023 월드옥타 북미서부 차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