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26, 2024
Home뉴스덴버 마스코트 16번가 쇼핑몰, 지난 주 드디어 탈바꿈 공사 착수

덴버 마스코트 16번가 쇼핑몰, 지난 주 드디어 탈바꿈 공사 착수

spot_img

최근 덴버시의 마스코트이기도 한 다운타운 16번가(16th Street Mall)를 방문해본 사람이라면 큰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지난 1982년 개장한 이래 처음으로 16번가 몰을 대대적으로 개조하는 신 건설 프로젝트가 지난 주 목요일 드디어 공사 착수에 시작하면서 소상공인들의 의견이 분분한 것도 사실이지만, 덴버 시 측은 큰 변화와 함께 도시의 이미지 탈바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이 공사로 인해 시민들이 향후 몇 년간 크고 작은 불편함을 겪을 예정이긴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16번가 몰의 모든 인프라를 완전히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콜로라도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까지 자주 찾는 패션 피플들과 젊은이들의 쇼핑의 성지 16번가 쇼핑몰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콜로라도 주민들이 다양한 이유로 즐겨 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덴버시의 교통인프라부(Denver’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Infrastructure)는 덴버 시의회의 승인에 따라 1억 4,900만 달러 규모의 공사를 지난 해부터 착수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해 미루어지다가 마침내 올해 봄 대장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건설은 마켓 스트리트에서 시작되어 단계적으로 브로드웨이를 향하다가 총 완공은 2024년을 바라보고 있다.

덴버의 마이클 핸콕 시장은 “우리 시의 상징적인 마스코트이기도 한 16번가 몰에 대한 투자는 약 1,8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며 우리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경제에서도 거의 40억 달러 규모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 프로젝트는 우리 도심의 중요한 지역이 친자연적인 환경으로 탈바꿈하고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모든 주민들과 방문객들이 덴버 다운타운의 16번가를 더욱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안정성, 이동성, 접근성 모두를 크게 개선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다운타운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일부 소상공인들은 이제 겨우 판데믹의 터널에서 헤어나와 지역 경제 재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시점에 대대적인 공사가 시작된 것에 대해 볼멘소리를 터뜨리고 있다. “아직도 상가 인근 곳곳에 빈자리들이 허다하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입지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도심 사업체들에게 이 공사는 큰 불편함만 끼얹을 뿐”이라며 덴버 시 측에서 발표한 회생 지원금도 정확히 어떤 기준에 의해 지급되는 것인지 불분명한 점을 꼬집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덴버 다운타운에서도 운행되는 열차 RTD 의 데브라 존슨 회장은 “16번가는 우리 시스템에서 가장 혼잡한 환승 통로 중 하나이며 고객, 주민, 다운타운 근로자 및 방문객을 위한 안전, 이동성 및 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 획기적인 프로젝트와 도시와 함께 일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가 최종 설계를 거쳐 건설 단계로 이동함에 따라 시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덴버 다운타운의 핫플레이스 16번가가 지난 주부터 본격적인 신건설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공사를 위한 울타리가 설치된 모습 (사진 Helen H. Richardson)

덴버시 측은 쇼핑몰의 외관을 더욱 현대적이고 화려하게 개선하고, 보행안전 또한 개선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길거리의 나무들도 더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로 심어 보행자가 편하도록 보도를 넓히고 친자연적인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이전에는 무료 몰라이드(Mall Ride)가 16번가를 가로지르며 왔다 갔다 하는 등 혼잡한 교통공간이 연출되거나 많은 블록들에서 중앙 광장의 반대쪽으로 달리는 차들이 즐비했다면, 공사 이후에는 보행자들이 맘 편히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최대한 확보되고 교통시설들은 각 블록 중앙에 집중 설계될 예정이라고 한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