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5월 28, 2024
Home뉴스콜로라도 뉴스덴버 국제공항의 터줏대감이자 마스코트인 푸른 말 동상‘블루시퍼’ 15번째 생일 맞이해

덴버 국제공항의 터줏대감이자 마스코트인 푸른 말 동상‘블루시퍼’ 15번째 생일 맞이해

spot_img

지난 15년 동안 덴버 국제공항(DIA)를 오가는 여행객들은 우리 국제공항의 마스코트이자 터줏대감인 ‘블루 머스탱(Blue Mustang)’ 또는 ‘머스탱(Mustang)’이라고 불리는 푸른 말 동상을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콜로라도 주민들은 이 조각상에 ‘블루시퍼(Blucifer)’라는 애칭을 더해 부르는데, 그 이유는 이 파란 말의 날카로운 붉은 눈 때문이다. 푸른 말의 ‘블루’와 악마이자 타락천사로도 불리는 ‘루시퍼’를 합친 별명으로 콜로라도의 랜드마크인 덴버 국제공항을 오가는 많은 주민들의 사랑과 애정을 받아왔다.

이 푸른 말 동상은 원래 1992년에 DIA의 공공 예술 계획의 일부로 30만 달러에 의뢰되었고, 지난 2008년 2월 11일에 완성되었다. 지난 15년 동안 덴버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길목에 서 콜로라도를 방문하는 방문객들과 여행객들을 늠름한 모습으로 맞이하고 마중해왔지만, 알게 모르게 슬픈 사연도 간직하고 있다.

조각상의 제작자인 루이스 히메네스는 블루시퍼를 제작하던 중, 뉴멕시코 스튜디오에서 조각상의 세 부분 중 한 부분이 풀려나 그의 다리에 떨어지는 바람에 동맥이 절단되는 사고를 당해 불행하게도 사망했다. 이 사건이 일어난 것은 조각상이 완공되기 불과 2년 전인 2006년이었다. 그가 죽은 후, 히메네스의 가족과 친구들은 그를 기리며 최선을 다해 이 푸른 말을 완성하기로 결정했다. 히메네스의 아들은 웅장하게 완성된 블루 머스탱이 콜로라도로 안전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인계 받았다.

무게가 무려 9,000파운드이고 높이가 32피트인 이 섬유 유리 조각품은 멕시코 벽화가들의 자유로운 영혼, 남서부의 와일드한 에너지, 그리고 제작자인 히메네스와 그의 아들이 젊은 시절에 애정했던 콜로라도의 선명하고도 밝은 붉은색과 푸른색을 대표한다.

그런 블루시퍼가 올해 15주년을 맞이했다. 콜로라도 주 여러 언론들은 이구동성으로 “생일 축하해, 블루시퍼!(Happy birthday, Blucifer!)”라는 문구와 함께 다양한 소셜 미디어로 그의 생일을 축하했다.

어떤 이들은 블루시퍼의 붉은 눈 때문에 ‘불길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오히려 콜로라도 주의 깃발을 살펴보면 선명한 붉은색, 푸른색, 노란색 그리고 흰색이 우리 주를 대표하고 있다. 블루시퍼가 당당한 위엄과 털을 휘날리는 늠름한 품새로 우리 주를 지켜주는 조각상이라고 생각해보면 오히려 든든하기까지 하다. 앞으로는 콜로라도를 방문하는 지인들에게 “저 말은 우리 주를 대표하는 붉은 색과 푸른 색을 지닌 늠름한 말 동상”이라고 소개해보는 것은 어떨까?

덴버 국제공항 ‘블루시퍼’에 대한 5가지 사실들

  1. 블루시퍼의 눈은 LED 조명으로 만들어졌고, 동상 정비팀은 푸른 말이 설치된 이후 딱 한번 눈의 조명을 교체했다.
  2. 블루시퍼의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 팀이 머스탱이 풍화될 경우를 대비해 블루시퍼의 페인트 유지보수 작업을 진행한다. 매년 로컬 예술 제작 및 보존 회사가 그를 정비하고 청소하는데 이들은 우박, 비, 눈, 바람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이나 파편들을 확인한다. 모든 작업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증류수로 세척된다. 보수팀은 일반적으로 구멍이나 균열을 채우고 에어 브러시로 다시 칠하는 작업을 반복한다. 이 과정은 한 번 실행될 때 몇 주가 걸리기도 한다.
  3. 블루시퍼는 덴버 국제공항의 다른 모든 예술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예술품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이 보험은 1993년 최초 수수료였던 65만 달러를 기준으로 한다.
  4. 공공장소에 그라피티를 하는 한 아티스트가 2019년에 불법으로 블루시퍼를 파손했다. 덴버 국제공항 측은 이 때문에 보안 조치를 업데이트 했고 블루시퍼의 철저한 보존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한다.
  5. 이 조각상은 ‘블랙잭’이라고 불리던 제작자 히메네스 자신의 아팔루사 종마의 일부를 본떠 만들어졌다.

spot_img
조예원 기자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