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2, 2024
Home뉴스"다문화 이벤트 '장벽깨기', 한국 커뮤니티와의 만남"

“다문화 이벤트 ‘장벽깨기’, 한국 커뮤니티와의 만남”

spot_img

각 대륙의 이민자들이 모여 자신들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자리

지난 7월 1일, 아프리카 리더십 그룹(ALG:African Leadership Group)이 ‘장벽깨기’라는 주제로 커뮤니티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이벤트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민자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뜻깊은 자리였다.

15년 전 설립된 아프리카 리더십 그룹(ALG)는 아프리카계 이민자 커뮤니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콜로라도에서 다양한 교육과 사회, 경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이번 ‘장벽깨기’ 이벤트에서는 세계 각 대륙의 이민자 커뮤니티를 초청해 각 나라의 문화적 다양성을 나누고 상호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아프리카 리더십 그룹 ‘장벽깨지’ 이벤트에 참석한 각 대륙별 커뮤니티 이민자들이 함께 손을 잡고 유대인 전통춥을 즐겁게 추고 있다. (사진 이현진 기자)

이벤트에 참석한 베키 호건 오로라 국제자매도시의 한국 위원회 위원장은 “이 행사는 미국으로 이민 온 세계 각 대륙 출신의 커뮤니티가 미국이란 나라 안에서 서로 긴밀히 연결하는 자리”라며 행사의 의의를 강조했다. 이 행사는 각 대륙의 이민자 출신 커뮤니티가 자신들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아프리카 대륙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유대인 커뮤니티도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전통을 선보였다.

왼쪽부터 베키호건 오로라 국제자매도시 한국위원장, ALG 회장 파파디아, 한국커뮤니티 참가자 강해인군, 한국언론사 콜로라도타임즈 대표 이현진(사진 윤성희기자)

아시아 대표로는 한국 커뮤니티가 참가하였고 고등학생인 강해인군이 한복과 해금의 유래를 소개하고 민요 ‘아리랑’을 연주해 큰 박수를 받았다.

아프리카 대륙의 여러 국가들이 참여해 전통 의상을 입고 나라별 언어와 민요, 풍습 등을 소개하는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는데, 블랙 커뮤니티 아프리카 대륙으로는 16개국 케냐, 세네갈, 가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단, 나이지리아, 우간다, 탄자니아, 이디오피아, 말리, 카메룬, 알제라, 앙고라, 나미비아, 르완다, 모잠비크 출신의 이민자들이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나라별로 소개하며 언어나 전통 민요, 풍습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다.

한국 커뮤니티가 참가자 강해인군이 한복과 해금의 유래를 소개하고 민요 ‘아리랑’을 연주했다.

남아메리카 대륙은 멕시코가 참여해 기타연주와 전통민요를 불렀으며, 유럽 커뮤니티는 이태리, 독일, 러시아, 스위스 등이 참가해 전통유산인 셰익스피어 문학에 대해 설명하며 목소리 위주의 연극과 시를 선보였다.

아프리칸 아메리칸 그룹은 미국 문화와 시, 재즈 피아노를 연주하며 애국가를 함께 열창하였다. 또한 1900년대 초기의 이민역사와 힙합의 유래를 설명했다.

유대인 커뮤니티에서는 랍비 모자를 참가객들에게 나눠주며 써보게 하고, 6천년전부터 내려온 유대인 결혼 풍습과 전통 춤을 설명하고 다함께 춤을 배워보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 커뮤니티는 김밥과 믹스커피, 빵과 뻥튀기 등의 간식을 준비해 큰 인기를 끌었다.

대륙별 소개가 끝난 후에는 각 커뮤니티에서 준비한 전통 음식으로 점심식사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한국 커뮤니티는 김밥과 믹스커피, 빵과 뻥튀기 등의 간식을 준비했으며, 이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한식의 맛과 유래를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렇게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이벤트는 미국과 같은 이민 나라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번 ‘장벽깨기’ 이벤트를 통해 모든 커뮤니티가 자신들의 문화를 자랑스럽게 선보이며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모습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미국 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이번 ‘장벽깨기’ 이벤트에 한국 커뮤니티로서 이번 행사에 참여하며, 다양한 이민자 커뮤니티들이 서로 협력하고 끊임없이 소통하는 모습이 깊은 감명을 남겼다. 또한 이는 모든 커뮤니티, 특히 한인 커뮤니티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한인사회에서도 이번 ‘장벽깨기’ 이벤트처럼 다른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증진시키고, 소통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한인사회의 발전과 성장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더 많은 내용과 이벤트는 페이스북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다. (출처 ALG 공식 페이스북)

https://fb.watch/lBHEaG-I-K/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