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뉴스건강 뉴스노인성 청력 상실에 대한 바른 이해와 대처 지침

노인성 청력 상실에 대한 바른 이해와 대처 지침

spot_img

매년 3월 3일은 세게 보건기구가 정한 “세계 청력의 날” 이다.
청력 상실은 큰 소음, 노화, 질병 및 유전적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이다. 노인의 약 1/3이 청력 상실을 갖고 있으며, 청력 상실이 발생할 가능성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청력 상실이 있는 사람은 친구나 가족과 대화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의사의 조언을 이해하고, 경고에 반응하고, 초인종과 경보음을 듣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필자가 요즈음 청력이 급속도로 나쁘지는 것 같아서 스스로 연구를 하다가 귀한 자료를 찾았다. 미국 국가 노인 기구(national institute on aging)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고 홍보하는 노인성 청력 상실에 대한 바른 이해와 대처 방안을 소개한다.

  1. 청력 상실의 6가지 징후
    어떤 사람들은 청력에 문제가 있지만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1) 사람들이 전화로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2) 두 명 이상의 사람이 이야기할 때 대화를 따라가기가 어렵다. 3) 종종 사람들에게 자신이 말한 내용을 다시 말해 달라고 요청한다. 4) 다른 사람들이 불평할 정도로 TV 볼륨을 너무 높여야 한다. 4) 배경 소음 때문에 말을 이해하는 데 문제가 있다. 5) 다른 사람들이 중얼거리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5) 어린이나 고음의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이 말을 할 때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2. 청력 상실의 유형
    청력 상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특정 고음의 소리를 놓치는 경미한 손실부터 완전한 청력 손실까지 다양하다.
    1) 갑작스러운 청력 상실: 돌발성 난청(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은 설명할 수 없는 급격한 청력 상실을 말한다. 한 사람에게 한꺼번에 일어날 수도 있고 며칠에 걸쳐 일어날 수도 있다. 이는 의료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귀하 또는 귀하가 아는 사람이 갑작스런 청력 상실을 경험한 경우 즉시 의사를 방문해야 한다. 2) 연령 관련 청력 상실: 노안이라고도 불리는 연령 관련 청력 상실은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생한다. 이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귀에서 뇌로 신호를 전달하는 내이 및 청각 신경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노안으로 인해 큰 소리를 참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3) 이명: 이명은 노인들에게도 흔하다. 일반적으로 귀에서 울리는 소리로 설명되지만 포효, 딸깍, 쉭쉭, 윙윙거리는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다. 왔다가 갈 수 있다. 한쪽 귀 또는 양쪽 귀에서 들을 수 있으며 크거나 부드러울 수 있다. 이명은 질병이 아니라 증상이다. 외이도를 막고 있는 귀지 조각만큼 간단한 것도 이명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이나 알레르기 와 같은 다른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도 있다. 이명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3. 청력 상실의 원인
    큰 소음은청력 상실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잔디 깎는 기계, 제설기 또는 시끄러운 음악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은 내이를 손상시켜 영구적인 청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 귀지나 체액 축적은 고막에서 내이로 전달되는 소리를 차단하여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막이 파열되면 청력 상실도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이나고혈압등 노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건강 상태는청력 상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청력 상실은 내이를 손상시킬 수 있는 특정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발생할 수도 있으며 때로는 영구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유전적 변이도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다.
  4. 청력 상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력 상실은 인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청력 손실이 있는 노인은정상적인 청력을 가진 노인보다치매 발병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능력(기억력 및 집중력 포함)은 정상 청력을 가진 노인보다 청력 상실이 있는 노인에게서 더 빨리 감소한다. 여러 연구에 대한 최근분석에 따르면 청력 회복 장치(예: 보청기 및인공와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교정되지 않은 청력 손실이 있는 사람들에 비해 장기적인 인지 저하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잘 듣지 못하는 노인들은말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좌절감이나 당혹감을 느끼기 때문에 우울해지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물러날수 있다. 때때로 노인들은 잘 듣지 못하기 때문에 혼란스럽거나 반응이 없거나 비협조적인 것으로 잘못 생각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청력 손실은 소량이라도낙상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 또한 경고 소리를 듣기 어려울 때, 안전 운전능력과 같은 개인 안전은 물론 대중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5. 청력 상실에 대처하는 방법
    청력 상실의 징후가 보이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청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청력 문제가 있음을 알려야 한다.
    청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경우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귀하의 가정의는 귀하의 청력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또는 담당 의사가 이비인후과 전문의(귀, 코, 인후 전문의) 또는 청각 전문의(청력 손실을 식별하고 측정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 같은 다른 전문가에게 귀하를 의뢰할 수도 있다.
  6. 청력 상실이 있는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
    1) 그룹에서는 청력 손실이 있는 사람들도 대화에 포함시키도록 한다. 2) 특히 식당이나 사교 모임에서 배경 소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대화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야 한다. 3) 조명이 좋은 곳에 서서 표정이나 몸짓을 사용해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4) 그 사람을 바라보고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5) 눈을 마주쳐야 한다. 6) 평소보다 조금 더 크게 말하되 소리치지 말아야 한다. 7)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속도로 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8) 말할 때 입을 숨기거나, 음식을 먹거나, 껌을 씹지 말아야 한다. 8) 필요한 경우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말을 반복해야 한다. 9) 한 번에 한 사람만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 10)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11) 청력 상실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상태로 인해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다. 12) .긍정적이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13)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spot_img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