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오피니언교육 칼럼기질을 알아야 잘 키울 수 있다. (4) 지속 성향

기질을 알아야 잘 키울 수 있다. (4) 지속 성향

spot_img

아이들은 갓난아기일 때부터 자는 모습, 버릇, 먹는 습관 등 저마다 다른 개성과 행동을 보입니다. 모두 다른 외모로 태어났듯이 아이들은 각자 다른 기질을 타고났기 때문입니다.  성격 연구 분야의 권위자인 정신 의학자 로버트 클로닝거 박사는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기질을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 위험 회피 성향’(Harm Avoidance), ‘자극 추구 성향’(Novelty Seeking), ‘보상 의존 성향’(Reward Dependence), ‘지속 성향’(Persistence) – 오늘은 마지막으로 지속 성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속 성향(persistence)

한가지 놀이를 지속해서 하는 아이인가요? 승리욕이 강하고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나요? 참을성과 인내력이 많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필요한 일을 해내는가요? 집중력이 높아서 뭔가 하고 있을 때 중지시키기 어려운가요?

지속 성향이 높은 아이입니다. 지속성이 높은 아이들은 지속적인 강화가 없더라도 한 번 보상된 행동은 스스로 지속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 성향 아이들의 장점

이 아이들은 부지런하고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며 하기 싫어도 희생을 감수하여 목표한 일을 끝까지 수행하는 성취적인 아이들입니다. 인내심과 집중력도 높아 무슨 일이든 끝까지 마무리하려고 노력합니다. 미래의 보상을 위해 참고 견딜 수 있는 만족 지연 능력이 높은 아이들입니다.

강화가 없이도 성취 자체가 스스로 보상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성취를 얻기 위해 끈기 있게 해냅니다. 어려운 퍼즐을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여 완성하거나, 아직 소근육이 발달하지 않아서 힘들어하면서도 스스로 하고자 생각한 것은 끝까지 해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지속 성향이 높은 아이 키우기

이러한 특성을 가진 아이들은 근면하고 참을성이 많아 교사나 부모의 입장에서 가르치기 쉽고 키우기 좋은 기질로 보입니다. 그러나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잘못하면 완벽 주위에 빠져 쉽게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을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리욕이 강하고, 잘해야 한다는 강박감에 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즐기기보다는 이기기 위해 한 가지를 고집스럽게 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이 아이들에게는 과정을 즐기는 법을 가르치고 유연성 있게 사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놀이의 즐거움 알려주기

지속 성향이 높은 아이들은 주어진 과제에 대한 책임이 커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완벽주의자가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아이에게 지나치게 완벽을 요구하거나, 결과에 대해서만 잘한다고 칭찬을 하면 완벽주의 경향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속 성향이 높은 아이들에게는 아이답게 신나게 노는 것도 즐거운 일이고 행복하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아이들은 놀이할 때도 즐기기보다는 이기기 위해 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잘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너무 커서 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다른 아이들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놀이는 승패에 상관없이 함께 즐기고 재미있게 노는 것이 중요 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이기는 것에 집착하는 아이가 게임을 하자고 할 때 “너 또 지면 울려고?”라고 말하기보다는 “그래 우리 한번 재미있게 놀아볼까?”라고 신나는 목소리로 대답해 주세요. 진심으로 즐겁게 놀아 주어 승부보다는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정서적 교감을 느끼게 해 주세요. 질 것 같아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기고 싶은데 좀 어려운 상황이라 떨리는구나, 게임을 이기면 기분이 좋지, 그래도 엄마는 하는 동안 신나기도 하고 아슬아슬하기도 하고 재미있어서 지더라도 또 하고 싶어지더라” 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져서 아이가 힘들어할 때도, “에이, 다음에 이기면 되지, 뭐 그런 걸 가지고 울어”라고 말하기보단 이기고 싶었던 마음을 읽어 주고 재미있었던 부분을 상기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답게 노는 모습을 보면 칭찬해 주세요. “신나게 노는 모습이 멋있어, 웃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아빠도 기분이 너무 좋아.” 하고 말이죠.

융통성과 유연성 길러주기

지속성 성향이 높은 아이들은 근면하고 성실하지만, 성공을 위해서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몰아붙이기도 합니다.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해 이전에 성공한 적이 있는 확실한 방법이나 자기가 보기에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 것을 고집스럽게 지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무언가 생각대로 잘 안 되었을 때 짜증을 많이 내기도 합니다. 꼭 그 과제를 잘 해내거나 성공하지 않아도 그 경험이 의미 있고 중요 하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결과보다는 즐기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칭찬해 주세요.

그리고 한가지 과제를 수행할 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다른 각도로 상황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책이나 장난감을 정리할 때, 색깔별로 할 수도 있고, 크기별로 할 수 있고, 장르나 역할에 따라 분류할 수 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 주세요. 승패가 없는 게임이나, 정답이 없는 만들기나 그림 그리기 등으로 창의력을 키워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살아갈 인생은 항상 정답이 있지 않습니다. 아이는 앞으로 이기고 지는 상황을 모두 경험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어떤 상황에서도 그 과정을 즐기고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세요.

spot_img
Esther Kim
Esther Kim
부모교육 전문가, 덴버 한국어 놀이학교 교장, 키즈 유니버시티 디렉터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