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5월 29, 2024
Home오피니언정준모의 지혜의 샘터기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조언

기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조언

spot_img

그리스도인은 영적 생활에 기도는 기본이요 필수이다. 영혼의 호흡인 기도 생활이 없는 그리스도인든 실상 무기력하고 공허한 삶과 영적 생활을 전전긍긍할 뿐이다. 영적 전쟁에 있어서 기도는 필수 있다. 기도로 무장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원수 마귀와 영전 전투에서 결코 승리할 수 없다. 토저의 명언처럼 “믿음이 있는데 기도하지 않는 것” 모순 중에 모순이다. 다음의 10가지 팁은 기도생활에 큰 유익을 준다. 이를 알고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에게는 풍성한 삶이 보장된다.

  1. 조용한 장소 찾아 기도하십시오
    우리 주님께서도 한적한 곳을 찾아 기도 생활을 하셨습니다. 소음이나 방해로 방해받지 않는 평화로운 장소를 찾아 기도하면 좋습니다. 집 구석, 조용한 공원 벤치, 뒷마당의 한적한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화 벨소리나 다른 사람의 대화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장소를 피하시실 바랍니다. 차분한 환경을 조성하면 생각에 집중하고 기도에 더 깊이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기도 루틴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찰스 스펄전은 “기도는 매일의 일과, 습관, 사명이다”라고 강조했다. 매일 기도할 특정 시간을 선택하고 가능한 한 그 시간을 지키길 바랍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든, 점심시간이든, 잠자리에 들기 전이든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기도를 일상 일정의 일부로 삼음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고 수월하게 느껴지는 습관을 갖게 될 것입니다.
  3. 때로는 소리내어 기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머리 속으로 조용히 기도하기보다는 큰 소리로 기도하는게 좋습니다. 이는 당신의 감각을 더 많이 활용하고 현재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리내어 기도하면 몇가지 유익이 있습니다. 첫째로, 잡념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둘째,기도 내용이 정리가 됩니다. 셋째,마음속 영적, 심리적, 정신적 억눌림이 풀어집니다. 시편의 기자들과 성경의 기도인물, 교회사의 신앙인물들이 때로는 통성으로, 큰소리로 기도생활을 하였습니다.
  4. 메모장을 가까이 두고 기도하면 유익합니다
    기도 시간 동안 마음에 떠오르는 통찰력, 영감 또는 요청을 기록할 수 있는 메모지, 노트, 일기장 등을 근처에 두길 바랍니다. 때때로 우리의 생각은 기도하는 동안 방황할 수 있으며, 그 생각을 포착할 수 있는 장소가 있으면 중요한 것이 간과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메모를 다시 참조하거나 더 깊은 성찰을 위한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드린 기도를 범주별로 기록하여 기도 기록을 남기세요
    범주별(예: 가족, 친구, 직장 등) 또는 특정 요일별로 기도 제목을 정리하는 시스템을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 부담스럽지 않게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계 평화, 사회 정의, 환경 관리와 같은 더 넓은 문제에 대한 기도를 포함시켜 관점을 넓히고 공감을 심화할 수도 있습니다.
  6. 여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도하십시요
    통근 시간,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 설거지나 빨래 개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일을 하는 동안 등 한가한 시간에 기도할 기회를 찾기를 바랍니다. 산책을 하면서 기도하는 것도 매우 유익합니다. 이러한 순간을 기도의 기회로 바꾸면 의미 있고 고양되는 경험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7. 기도 방법을 다양화하여 영적 깊이를 더하세요
    찬양, 감사, 고백, 중보기도와 같은 다양합하 루틴 하여 기도해길 바랍니다. 명상 안내, 묵상 침묵, 자연스러운 대화 등 다양한 기도 스타일을 실천해 보면 바랍니다. 이것은 우리의 기도 생활을 신선하게 유지하고 그것이 기계적이고 단조로워지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8. 기도 일지를 작성하여 영적 저널을 만드세요
    기도, 묵상, 응답된 기도 제목을 기록하기 위해 전용 일지를 작성하길 바랍니다. 일지를 사용하여 안전하고 사적인 공간에서 감사를 표현하고, 지침을 구하고, 감정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9. 타인과 합심, 도고(중보)를 실천해 보세요
    다른 사람과 함께 기도하는 것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믿을 수 있는 친구, 가족, 신앙 공동체와 함께 기도에 함께 참여하면 의도가 증폭되고 단결감과 지지가 커집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기도로 조성해 가신다”라는 EM 바운즈의 명언을 새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 기도의 유희, 언어, 길이에 집착하지 마세요
    기도가 항상 길거나 정교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때로는 간단하고 진심이 담긴 한두 문장만으로도 여러분의 가장 깊은 소망을 전달하고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습니다. 고상한 기도 용어나 단어를 선택하고 기도 순서나 패던에 얽매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1. 주님께 드린 기도 응답에 확신을 가지고 기도합시다
    믿음으로 구하고 하나님께 드린 기도는 반드시 응답된다는 사실을 믿으라. 때로는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늘 주님께 감사함으로 기도를 드리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은혜의 통로요 수단인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풍성한 교제가 넘치시길 축복합니다.

결론적으로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붙잡는 손이다(조지 뮬러)”는 말씀을 믿고 기도 생활로 영적 생활에 승리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되길 소망합니다. 쉼 없는 기도는 인생이라는 기계에 기름을 치는 것이다. 은혜의 능력, 성령의 지혜, 영적 에너지, 기도의 역사로 승리적 삶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되길 갈망합니다.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