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오피니언교육 칼럼그동안 배운것을 여름방학 동안 잊지않을 5가지 요령

그동안 배운것을 여름방학 동안 잊지않을 5가지 요령

spot_img

여름이 또 다시 찾아왔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들의 이 즐거운 여름방학을 아이들의 학교생활과는 다르게 짰을것이다. 그리고 대다수의 학생들은, 가족, 친구들, 자유함과 웃음으로 가득할 멋진 방학을 기대하며 지나간 학년에게 굿바이를 외쳤으리라.
하지만 이렇듯 학업생활과 동떨어진 여름방학을 보내게 되면 몇학년이든지 관계없이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이 두세달동안 현저히 낮아지게됨을 경험할것이다.
방학동안 매일 30분내지 1시간의 학습시간을 따로 정해놓는것이 학습격차를 줄이고 새로운 학기에 더 좋은 성적을 낼수있게해주는것임을 알아야한다.
여름방학은 재밌는 여름활동과 놀이들을 마음껏 즐길수있는 동시에, 학생들의 나이와 학년에 상관없이 그들의 학업능력을 더 탄탄하게 다질수있는 좋은 기회인것이다.

  1. 매일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라.
    여름방학동안 매일 아이들이 책을 읽는 시간을 따로 정해놓도록한다- 15분에서 30분이면 충분하다. 여름에는 재미로 책을읽을수있는 시간이많고, 이것은 특히 아이들의 독해력실력을 지킴과 동시에 강화를 할수있는것이다.
    부모의 여름 스케줄의 하나는, 반드시 아이와 공공도서관에같이 가서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빌려오거나 아니면 다른 어떤 여름독서 그룹에 참여하도록 권장하는것이 들어있어야한다.
    아이가 여름동안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 아는 좋은 방법은 부모의 활동일정에 표시를 해두는것이다. 이것은 아이의 다른 활동들에 묻혀서 독서가 등한시되거나 잊는것을 방지할수있다. 그리고 아이가 현재 학년보다 낮은 레벨의 읽기수준이라면 아이가 해석을 못할만한것들을 같이 소리내서 읽어주라. 또한, 아이가 어렵고 힘든 단어들을 철자 소리법으로 혼자 학습할수있도록 사전이나 온라인으로 배울게있게끔 준비해주고 도움을 주어라.
  2. 수학능력을 발전시키라.
    이것은 아이가 아마도 흥미롭지않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여름동안 매일 수학문제 3-4개씩만 푼다면 나중에 개학후에 수학실력이 녹스는걸 막을수있다.
    아이가, 이 수학연습이 매일 끝마쳐야하는 도전이고, 하고나서 자신의 계획표에 자랑스럽게 첵크하도록 도와주어라. 아이의 수학레벨 학습지는 대부분의 서점에서 쉽게 구할수있다.
    매일 하루에 수학문제 몇개씩만 풀게한다면 그동안 배운것도 잊지않고 수학실력 격차를 줄임과 동시에 다가올 학기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다.
  3. 문법실력을 복습하고 쌓아라.
    지난 학년수준의 문법을 복습하고 다가올 새학년의 문법을 예습한다. 여름동안, 주간복습이나 2-4개 정도의 레슨예습을 통해 엄청난 효과를 볼것이다. 아이의 학년수준이나 실력수준의 학습지를 찾아 마련해주고, 딸린 해답을 사용하여 자신의 답이 정확히 맞았는지 확인하도록한다. 많이 틀리고 실수를 하여도, 결국에는 정답을찾아 맞춰나간다는 느낌이 들도록하는것이좋다.
  4. 창의적 글쓰기를 장려하라.
    창의적 글쓰기는 아이의 문어체 실력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여름동안 즐겁고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을 하는 동기부여가 될것이다. 창의적인 단락들을 매주마다 쓰게하라. 같이 주제도 고르고 (예를 들면, 가족휴가여행, 특별한 나들이, 기억나는 휴일등) 그것들에대해 단락을 쓰게한다. 글을 쓸때, 동의어사전을 사용하는것이 큰 효과가있고, 자주쓰는 평범한 단어들은 더 흥미로운 단어들로 바꿔쓰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는 글쓰기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되고, 동시에 새로운 문어체를 늘릴수있게된다.
  5. 특정한 과목에 집중하라
    아이가 지난학년동안 가장 힘들어했던 과목에서 정확하게 무엇이 문제였는지 찾아내라. 그리고 그것에 맞추어 연습을 시작하도록한다.
    여름방학은 하루에 15-30분 정도를 따로 정하여서 그동안 힘들어했던 영역을 도와줄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시간이다. 다시 말하지만, 부모는 아이의 교육에있어서 무력한 존재가 아니다.
    가능한 모든 자료들을 사용하라. 학습지들, 학습 컴퓨터 게임들,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의 자료들은 배움을 보강하고 강화시키며, 이것들은 온라인이나 교사 교재상점 등에서 다양하고 심도있는자료들을 구할수있다.
    아이와 친구들과 함께 배움의 게임을 할수있도록 하는것도 배우는 즐거움을 더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위에서 말한 5가지의 요령을 여름방학동안 연습한 학생들과 부모들은 학업실력이 향상되고 발전되는것을 경험할것이며, 이 기간동안 그동안 배운것들이 녹슬지않게되는것을 느낄것이다.
    여름방학동안의 공부는 즐겁기도 하지만 어렵기도 할것이다. 학문에대한 도전이 익숙해지고, 배움의 약점을 이겨낼 힘을 기르면 학생들은 배움에 대해 더 흥미를 가질수가있다.
    이 여름계획으로 당신의 아이가 배움에대한 열정을 가지게되고, 학업에대한 자존감을 회복할수있다면 얼마나 멋진일인가!

이 영란 (Renee)
(creationisfact@gmail.com)

· University of Denver, Denver, CO – Master of Liberal Studies in International Studies
· Regis University, Denver, CO – Certificate in Educational Leadership, Principal Licensure
· 전 콜로라도 공립·사립 중학교, 고교 사회과목, 프랑스어 교사 (2004-2018)

spot_img
이영란 교사
이영란 교사
Renee (이영란) University of Denver, Denver, CO - Master of Liberal Studies in International Studies Regis University, Denver, CO - Certificate in Educational Leadership, Principal Licensure 전 콜로라도 공립, 사립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과목, 프랑스어 교사(2004년부터)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