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 뉴스 한국 뉴스 국힘 압승·민주 참패…중앙권력 이어 지방권력도 전면 교체

국힘 압승·민주 참패…중앙권력 이어 지방권력도 전면 교체

국힘 13곳·민주 4곳 우세…’격전지’ 세종·대전·경기도 국힘 우위
보궐선거 與 4곳·野 3곳 우위…민주, 참패에 후폭풍 전망
이재명·안철수 국회의원 당선…서울 구청장 與 16·野 9

(서울=연합뉴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는 국민의힘의 압승으로 귀결될 전망이다.

2일 오전 2시 30분 현재 개표가 67% 진행된 결과, 국민의힘은 서울을 비롯한 12곳에서 승기를 굳혔고 최대 승부처인 경기에서도 우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텃밭 호남을 포함한 4곳에서만 승리를 확정지었다.

3·9 대선 이후 84일 만, 윤석열 정부 출범 22일만에 실시된 첫 전국 단위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정권 안정론’에 힘을 실어준 결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참패’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당분간 패배 책임론과 쇄신 방향을 놓고 후폭풍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3곳 가운데 ▲ 서울 오세훈(57.94%) ▲ 인천 유정복(51.75%) 등 2곳의 승리를 확정지었다.

경기의 경우 개표율 62% 기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49.44%, 민주당 김동연 후보 48.5%로, 김은혜 후보가 근소한 격차로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충청권 4곳의 경우도 ▲ 충북 김영환(58.92%) ▲ 충남 김태흠(54.77%) 2곳의 승리를 확정지었다. 막판 경합지로 꼽혔던 ▲ 세종 최민호(52.13%) ▲ 대전 이장우(51.05%) 등 나머지 2곳도 국민의힘이 우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 광주 강기정 ▲ 전남 김영록 ▲ 전북 김관영 ▲ 제주 오영훈 등 4곳에서만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흐름이 개표 완료까지 이어진다면 지난 3·9 대선을 통한 중앙권력 교체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전면 재편이 이뤄지는 셈이다.

4년 전인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대구·경북·제주를 제외한 14곳을 싹쓸이했지만 이번에는 정반대의 상황이 된 것이다.

직전 대선과 비교해도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보다 앞섰던 경기·인천·제주·전남·전북·광주·세종 등 7곳 가운데 경기·인천·세종 등 3곳에서 양당의 지지세가 뒤집혔다.

국민의힘의 압승은 ‘힘 있는 여당 후보론’을 내세운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 이뤄진 한미정상회담이나 코로나19 손실보상 등을 위한 추경 통과도 여권에 호재로 작용했다.

반면 민주당의 경우 성 비위 논란과 ’86 용퇴론’을 둘러싼 당 내홍, 김포공항 이전 이슈 등이 선거 캠페인에 직격탄이 됐다.

국민의힘은 지방권력 대부분을 되찾아오게 되면서 의회권력에서의 열세를 보완하며 향후 정국 주도권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지방선거와 동시 진행된 7곳에서의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오전 2시 30분 현재 국민의힘은 4곳, 민주당은 3곳에서 우위를 점했다.

직전 대선 후보였던 인천 계양을 민주당 이재명 후보(55.2%)와 경기 분당갑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63.1%)는 국회의원 당선을 확정지었다.

아울러 ▲ 대구 수성을 국민의힘 이인선(80.4%) ▲ 경남 창원·의창 국민의힘 김영선 후보(62.7%)가 당선됐다.

이밖에 ▲ 강원 원주갑 국민의힘 박정하 ▲ 제주을 민주당 김한규 후보 ▲ 충남 보령·서천 민주당 나소열 후보는 상대 후보보다 우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기초단체장 선거는 개표율 72% 기준 총 226곳 가운데 국민의힘 147곳, 민주당 61곳, 무소속 17곳, 진보당 1곳 순으로 우위를 점했다.

서울의 경우 25개 구청장 가운데 국민의힘이 강남 3구를 비롯해 종로, 중구, 용산 등 16곳, 민주당이 강북, 성북, 중랑, 관악 등 9곳에서 우세를 보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범죄도시4’ 마동석 “복싱장 운영하며 액션 연마”

"액션을 단기간 준비하는 건 아닙니다. 어릴 때부터 운동을 계속했고 지금 복싱장을 운영합니다. 복싱 선수들과 스파링을 하면서 내일 촬영이 있으면 바로 연기할 수...

美 무인우주선 ‘달 착륙’ 이틀째…”살아있고 건강, 충전도 양호”

인튜이티브 머신스 발표…사진 등 이미지는 아직 공개 안 해"정확한 위치 파악 중…과학 데이터 다운로드 명령" 달에 착륙한 미국의 민간...

캐나다인 2023년에 16,000명 이상 안락사와 그 문제점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윤리적 이슈 캐나다는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안락사 제도를 갖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이는 더욱...

제 10회 한인기독교회 축복장학금 접수안내

2024년 한인기독교회에서 준비한 장학사역은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목회자, 찬양사역자, 선교사,전도사 자녀들을 위하여 장학금을 준비하였습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하나님의 자녀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