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26, 2024
Home오피니언구약 성경에서 “죄”대한 이해와 삶의 적용(1)

구약 성경에서 “죄”대한 이해와 삶의 적용(1)

spot_img

서론) 오늘 아침은 주님께서 죄에 대한 심각성을 내 영혼 속에 휘몰아 놓으셨다.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의 순수한 영혼이 부럽기도 하다. 성경책과 주변 서적을 펼쳐 놓고 죄 문제에 대하여 성경적 고찰과 내 영혼의 죄성을 탐구해 본다. 구약과 신약에 사용된 죄에 대한 용어를 바로 알고, 바로 적용해야 한다. 죄와 너무나 쉽게 타협하고 있다. 또한 죄에 대한 지적이 없다. 죄에 대한 애통은 살라져 가고 있다. 죄가 왕 노릇하는 시대가 되었다. 죄를 지으면 죄의 종이 된다는 주님의 말씀처럼, 죄의 종이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적용, 각성과 회개가 요청된다, 그것만이 살길이다. 죄 지적이 없는 신학, 죄 설교가 없는 교회 강단, 죄 애통이 없는 개인의 영혼은 사탄의 밥이 되고 지옥으로 치닺고 있다, 죄의 목욕탕 속에서 죽을 줄 모르는 개구리처럼 하나님도 속이고, 자신도 속이면서 죄의 낙을 누리고 있다.

최근 나의 죄 문제를 두고 심각하게 고민하고 죄 문제를 두고 애절하게 요엘 선지자의 통렬한 외침을 들고 있는가? 참으로 인기 없는 글을 쓰면서, 애절한 마음으로 자신과 주위를 바라본다. 이사야처럼 입술이 부정한 자신을 통탄하듯이 자신의 죄 악된 삶의 흔적과 자신의 현재 모습을 벌거벗어 본다. 또한 세례요한처럼, 예레미야처럼 죄 회개를 외치며 주님 앞에 가고 싶다. 놀라운 사실은 신구약 성경에서 죄에 대하여 용어를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죄의 특성과 성격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죄에 대한 다양한 표현과 용례 속에서 자신이 지금까지 지었고 혹여나 짓고 있는 죄의 진면목을 파악하길 바라며, 하나님, 사람, 물질, 자연 등에서 범죄한 자신의 죄의 모습이 얼마나 가증스러운가를 진단해 볼 수 있기를 기도한다. 참으로 죄의 간악성과 간교성, 잔인성과 추악함을 더 깊이 깨우침을 받기를 소망한다. 죄에 대한 구약의 용례와 신약의 용례를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약에 나난 죄에 대한 용어와 그 의미 및 적용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하타”-“부족하다”, “과녁에 빗나가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준에 못 미치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와 어긋나는 것을 가리킨다. 그 예로 레위기 5:5에 “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 When anyone is guilty in any of these ways, he must confess in what way he has sinned.”

2) “헤트”-“하타”의 명사형이다.

그 뜻은 하나님 표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죄, 죄책, 형벌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그 예로 시 103:10 “우리의 죄를 따라 우리를 처벌하지는 아니하시며 우리의 죄악을 따라 우리에게 그대로 갚지는 아니하셨으니, he does not treat us as our sins deserve or repay us according to our iniquities.”

3) “하타아트”-“하타”의 여성 명사형이다.

죄, 불순종, 죄책, 형벌에 대한 책임으로 사용되었다. 그 예로 시 32:5,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셀라). Then I acknowledged my sin to you and did not cover up my iniquity. I said, “I will confess my transgressions to the LORD”–and you forgave the guilt of my sin. Selah.”

4) “아본”-“굽어지다”는 의미를 지나고 있다.

뒤틀어진 행동, 부정한 행동, 죄책, 죄의 결과로서 형벌로 번역되어 있다, 그 예로 이사야 43:24, “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품을 사지 아니하며 희생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케 아니하고 네 죄 짐으로 나를 수고롭게 하며 네 악으로 나를 괴롭게 하였느니라. You have not bought any fragrant calamus for me, or lavished on me the fat of your sacrifices. But you have burdened me with your sins and wearied me with your offenses.”

5) “파샤”-명사 형, “폐사”가 있다.

이는 하나님의 율법이나 언약에 대하여 고의적으로 반역하거나 거역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그 예로 호세아 8: 1, “호 8:1, 개정 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 원수가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에 덮치리니 이는 그들이 내 언약을 어기며 내 율법을 범함이로다,.Put the trumpet to your lips! An eagle is over the house of the LORD because the people have broken my covenant and rebelled against my law.”

6) “아바르”-문자적으로 “넘어 간다”는 의미이다.

이것의 신학적 의미는 “위반하다”,“불순종하다”, “깨뜨리다” 등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고 적당히 지나쳐 버리는 행위를 말한다. 즉,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을 외면하고 지키지 않고 슬쩍 지나가거나 위반하는 잘못된 행위를 말한다. 그 예로 민수가 22:18, “발람이 발락의 신하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발락이 그 집에 가득한 은금을 내게 줄지라도 내가 능히 여호와 내 하나님의 말씀을 어겨 덜하거나 더하지 못하겠노라. But Balaam answered them, “Even if Balak gave me his palace filled with silver and gold, I could not do anything great or small to go beyond the command of the LORD my God.”

또한 사 24:5, “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The earth is defiled by its people; they have disobeyed the laws, violated the statutes and broken the everlasting covenant.”

이상과 같이 구약에서 죄에 대한 용례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인류 조상인 아담의 죄가 구약에 걸쳐 전반적으로 흘러 내려간다. 죄의 보편성, 죄의 전가성을 알 수 있다.

노아 시대의 죄의 고질성, 바벨탑 사건을 통한 인간 교만의 극치의 죄악상, 선민 믿음의 조장 아브라함 가정. 소돔과 고모라 멸망, 야곱의 자녀 등에서 나타난 거짓말, 살인, 암투 등의 죄성이 흘러가고 있다. 광야시대 지도 모세에 대항하는 광야 백성, 반석을 두 번 치는 모세의 가네스 사건 등으로 인간의 죄악은 여지없이 표출된다.

시편 및 시가서를 통해, 죄의 실재성, 전적 부패하고 타락한 인간 내면의 실상을 보여준다. 지혜의 문헌을 통해 인간의 죄인으로 하나님의 공의 심판받은 필연성을 강조한다. 전적 타락한 인간의 죄의 보편성과 그 악행의 현장을 적나라하게 노출한다. 구체적 죄악의 행위에는 그 근원이 마음의 부패에 있음을 폭로한다.

선지서를 통하여 죄의 보편성, 죄의 민족성 및 집단성을 보여준다. 죄는 지성적, 정서적, 의지적으로 어두워지고 완악해지고 마비된 것으로 폭로한다. 죄는 개인적일 뿐 아니라, 사회적이고 구조적임을 밝혀준다. 죄의 개별성과 연합성도 보여준다. 죄는 결국 하나님과 자신, 자신과 이웃, 자신과 자연 세계의 단절과 파괴를 보여준다. 죄의 결과는 죄책에 대한 심판, 평강의 상실, 파멸적 현장을 보여 준다.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