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6월 21, 2024
Home뉴스건강 뉴스겨울철 시니어 건강을 위한 꿀팁 5가지

겨울철 시니어 건강을 위한 꿀팁 5가지

spot_img

균형, 유연, 지구력, 정신 건강 주요 영역들

혹한 추위 속에 움추리기 쉽고, 소극적 활동으로 시니어들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이 점점 더 쇠약해 지고 악화될 수 있다. 시니어 건강을 꿀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므로 따뜻한 봄날을 맞이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여 100세 시대에 더욱 질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노화 센터의 의료 책임자인 수산 박스(Susan M Parks )박사에 따르면, “ 노인들의 전반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운동의 첫 번째 이점은 심혈관 건강, 즉 혈압,뇌졸중 및 심장 마비예방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관심이 많습니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수산 박사는 “그러나 균형, 유연성 및 신체 강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등의 이점은 그 이상입니다. 낮에 운동하면 밤에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부하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신체 운동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아주 좋은 증거도 있습니다 .”라고 했다.

  1. 친구들과 함께 걷기를 즐기세요.

걷기는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며 위에서 언급한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단, 여유롭게 걷는 것이 아니라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좋은 동료와 함께 기분을 고양시키고 서로 동기를 부여하며 걷는 것이 좋습니다. 낙상이나 기타 예상치 못한 사건을 예방하거나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동반자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것이 매우 좋은 지혜입니다.

“노인들도 걸을 때 얼마나 많은 걸음을 걸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라고 박스 박사는 말한다. “하루에 10,000보를 걷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하루 10,000보가 모든 노인들에게는 널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매일 4,400보만 걷는 것만으로도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는 환자들에게 만보계를 착용하여 정상적인 걸음 수를 결정한 다음 그 수를 점진적으로 늘리도록 조언합니다.”라고 했다.

  1. 균형잡는 운동을 실천하세요.

시니어 때 낙상을 삶의 질을 심각하게 손상시킨다. 장기간 입원과 바깥 출입을 하지 못하므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추가적으로 직면하게 된다. 낙상을 예방하려면 균형 감각도 중요하다. 요가나 태극권과 같은 충격이 적은 운동을 통하여 근육과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의자 요가나 의자 태극권으로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점차적으로 서서 이러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간다면 좋겠습니다”라고 박스 박사는 조언한다.

“이 운동을 하는 동안 대퇴사두근(허벅지 앞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저렴한 2파운드짜리 발목 웨이트를 착용하면서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면 매우 좋슺니다.”

일부 피트니스 클럽 혹은 YMCA 등에서 웨이트, 실내 수영장, 그룹 수중 운동, 요가 및 필라테스 강습을 받거나 개별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또한 가정에서 컴퓨터, 유튜브를 통하여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1. 집안 일을 운동 삼아 일석이조를 얻으세요.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운동은 집안 일입니다. 청소는 즐겁지 않을 수도 있지만, 더 깨끗하고 편안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것 외에도 다리를 강화하고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움직임, 스트레칭, 쪼그리고 앉기, 거주지에 따라 계단 오르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운동 효과를 얻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몇 시간에 걸쳐 청소 시간의 간격을 둘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평균 수명이 더 긴것은 가사일을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많이 하기 때문이다.

  1. 신나는 음악을 듣으며 춤을 추세요.

집안일보다 훨씬 즐거운 것은 춤이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그룹 수업부터 무료 동영상까지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 볼룸에서 발레에 이르기까지 어떤 유형이든 춤을 추면 계속해서 움직이고 더 나은 균형과 지구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꾸준히 하다 보면 프로가 되기에는 부족할 수도 있지만 점점 실력이 늘고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장수한 어떤 분은 혼자서 신나는 대중가요를 틀어놓고 자기 마음대로 몸이 움직이는대로 춤을 추는 것이 자신의 일상이요 자신만의 건강 비결이라고 한다.

  1. 즐거운 습관을 삶의 패턴으로 만드세요.

“운동의 중요한 점은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운동은 꾸준히 하고 습관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박스 박사는 언급했다.

“반면에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이라면 지속 가능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가를 시도하기로 결정했지만 어렵다고 판단되면 즉시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것이 더 쉬워지고 당신이 그것을 더 좋아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주십시오. 그렇지 않다면 다른 것을 시도해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또는 일련의 운동을 찾아 일상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하면 곧 기분이 좋아지고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라고 박스 박사는 조언한다.

위의 글은 <시드니 킴넬 메디칼 대학교>의 수산 박스 (Susan M Parks) 박사의 의 글을 편역하여 소개했다 (제공: Paul Jun Jeong )

spot_img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