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2, 2022
Home 오피니언 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자녀들이 자란다(2)

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자녀들이 자란다(2)

-하이랜드 파크, 고 아베 총리 사건을 보며-

서론) 지난 7월 4일에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인근 하이랜드파크독립기념일 퍼레이드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해 최소 6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다친 사건이 있었다.

또한 아베 전 총리는 8일 오전 11시 30분께 일본 나라현 나라 시에서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가두 유세를 하던 도중 용의자가 수 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쏜 총에 맞고 쓰러진 뒤 병원으로 후송되어 사망한 충격적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모든 사건의 깊은 내면에는 가정, 자녀 교육에 그 근본 근원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성경에는 행복한 가정보다 불행한 가정의 모습이 더 많이 나온다. 그것은 그 만큼 인간이 죄인이고, 가정은 영적 전투장임을 보여 준다. 불행가정 26 경우를 반면교사로 살펴보고ㅡ 부정에서 긍정의 교훈을 배우는 가정의 달이 되길 소망한다.

세상에서는 가정만큼 소중한 곳은 없다. 그러나 가정만큼 힘든 곳 또한 없다. 가정은 처음 만남, 처음 학교, 처음 교회, 처음 작은 사회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가정 때문에 울고 웃는 전쟁터이요, 행복의 샘터이다.

성경은 아담과 하와의 축복의 가정, 타락의 가정으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다. 성경은 아름다운 가정도 많지만 불행한 가정도 많다. 오히려 불행 가정이 많이 등장한다. 그 이유는 인간이 타락했고 죄인의 공동체의 구성 인물이기 때문이다.

옛말에 반면교사(反面敎師)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라는 뜻으로, 따르거나 되풀이해서는 안 되는 나쁜 본보기로서의 사람이나 일을 이르는 말” 뜻이다. 영어로는 이런 속담이 있다. “By other’s faults wise men correct their own” 그 뜻은 반면교사나 타산지석과 같은 의미가 있다. “ 현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고 자기 결점을 고친다”는 의미이다.

부정적 모형에서 긍정적 교훈을 얻는다는 말이다. 성경에 나오는 불행한 가정, 그 이유가 무엇인가를 우리의 가정과 삶에 적용하면 놀라운 영적 교훈과 삶의 지혜와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지난 주에 이러 계속됩니다).

11. 가정을 돌아보지 않는 가장의 가정

(딤전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12. 형제가 미워하는 가정

(창 4: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13. 형제간에 살인이 일어나는 가정

(창 4: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14. 부부간 다툼이 많이 일어나는 가정

(잠언 21: 19)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15. 재산 상속으로 다투는 가정

(눅 12:13-15)무리 중에 한 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하니 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16. 믿지 않는 자와 결혼한 가정

(왕상11: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17. 하나님께 범죄한 가정

(신 11: 6)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신 일 곧 땅이 입을 벌려서 그들과 그들의 가족과 그들의 장막과 그들을 따르는 온 이스라엘의 한가운데에서 모든 것을 삼키게 하신 일이라.

18. 자녀 교육에 실패한 가정

(삼상 2:22-23)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결론) 성경에 나타난 문제 가정들의 문제점, 그들 가정의 죄악상, 신앙문제, 관계문제, 물질문제, 갈등 문제 등을 알 수 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결국 인간관계와 물질관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 하나님의 계명의 원리를 떠났기 때문이다. 인간은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도 인간의 죄성 떄문에 불행한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아무리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지키고 말씀의 원리를 따라 살아갔다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이 땅에서, 특별히 인간의 원초적 기관이 가정에서 복을 누리는 삶을 살게 된다.

위에서 살펴본 불행 가정으로부터 반면교사(反面敎師), 타사지석으로 삶고 깨닫은 진리와 교훈을 우리들의 가정에 잘 적용하여 어려운 이런 시대적 정황 속에서 행복이 넘치고,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가정이 되길 축복한다.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월드컵] ‘알라이얀의 기적’ 한국, 포르투갈 꺾고 12년 만의 16강

선제골 내준 뒤 김영권 동점골 이어 후반 추가시간 황희찬 결승골로 2-1 극적 역전승1승 1무 1패로 우루과이와 승점·골득실 차까지 같지만 다득점 앞서...

[월드컵] 우루과이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이런 기분 처음”

20년 만에 조별리그서 좌절…매체·팬들, 아쉬움·실망감 역력 포르투갈과 한국에 밀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문턱을 넘지 못한 우루과이는 침울한...

美 ‘동성커플 가구’ 100만 돌파…13년만에 100% 증가

美 전역 분포…워싱턴DC 동성커플 가구 비율 2.5%로 최고상원 이어 하원도 연말까지 동성결혼인정법안 가결할듯 미국에서 동성커플로 이뤄진 가구의 수가...

콜로라도 한인 볼링 리그 출범

12월 1일(목) 오후 8시 오로라 피오리아 길에 위치한 볼레로 헤더 리지(Bowlero Heather Ridge) 볼링장에서 콜로라도에서 처음으로 한인 볼링 리그(회장 현승철)가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