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2, 2024
Home오피니언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자녀들이 자란다(1)

건강한 가정에서 건강한 자녀들이 자란다(1)

spot_img

-하이랜드 파크, 고 아베 총리 사건을 보며-

어제 외손자의 소탈한 첫돌 잔치가 에드몬드 해변가에서 있었다. 수많은 이야기들이 있겠지만, 한마디로 건강하게, 건전하게, 건실하게 자라길 기도드릴 뿐이다.

지난 7월 4일에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인근 하이랜드파크독립기념일 퍼레이드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해 최소 6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다친 사건이 있었다.

또한 아베 전 총리는 8일 오전 11시 30분께 일본 나라현 나라 시에서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가두 유세를 하던 도중 용의자가 수 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쏜 총에 맞고 쓰러진 뒤 병원으로 후송되어 사망한 충격적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모든 사건의 깊은 내면에는 가정, 자녀 교육에 그 근본 근원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성경에는 행복한 가정보다 불행한 가정의 모습이 더 많이 나온다. 그것은 그 만큼 인간이 죄인이고, 가정은 영적 전투장임을 보여 준다. 불행가정 26 경우를 반면교사로 살펴보고ㅡ 부정에서 긍정의 교훈을 배우는 가정의 달이 되길 소망한다.

세상에서는 가정만큼 소중한 곳은 없다. 그러나 가정만큼 힘든 곳 또한 없다. 가정은 처음 만남, 처음 학교, 처음 교회, 처음 작은 사회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가정 때문에 울고 웃는 전쟁터이요, 행복의 샘터이다.

성경은 아담과 하와의 축복의 가정, 타락의 가정으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다. 성경은 아름다운 가정도 많지만 불행한 가정도 많다. 오히려 불행 가정이 많이 등장한다. 그 이유는 인간이 타락했고 죄인의 공동체의 구성 인물이기 때문이다.

옛말에 반면교사(反面敎師)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라는 뜻으로, 따르거나 되풀이해서는 안 되는 나쁜 본보기로서의 사람이나 일을 이르는 말” 뜻이다. 영어로는 이런 속담이 있다. “By other’s faults wise men correct their own” 그 뜻은 반면교사나 타산지석과 같은 의미가 있다. “ 현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고 자기 결점을 고친다”는 의미이다.

부정적 모형에서 긍정적 교훈을 얻는다는 말이다. 성경에 나오는 불행한 가정, 그 이유가 무엇인가를 우리의 가정과 삶에 적용하면 놀라운 영적 교훈과 삶의 지혜와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

1. 우상을 섬기는 가정

(왕상 16: 3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행하는 것을 오히려 가볍게 여기며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을 아내로 삼고 가서 바알을 섬겨 예배하고.

2. 남편이 아내를 다스리지 못한 가정

(창 3: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 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3. 여러 여자를 거느리는 남자의 가정

(창 4: 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4. 아내의 행실이 바르지 못한 가정

(삿 19:2) 그 첩이 행음하고 남편을 떠나 유다 베들레헴 그의 아버지의 집에 돌아가서 거기서 넉 달 동안을 지내매.

5. 남편에게 욕을 끼치는 여인의 가정

(잠 12: 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6. 아내가 남편을 복종하는 않는 가정

(엡 5: 22)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7. 아들이 멋대로 방탕하게 사는 가정

(눅 15: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8. 자녀가 부모를 순종하지 않는 가정

(엡 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9.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가정

(삼상 2: 24)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10. 부모가 자녀를 잘못 징계하는 가정 (잠언 29:15-17)

(잠언 29:15-17)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행하게 버려 둔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악인이 많아지면 죄도 많아지나니 의인은 그들의 망함을 보리라 네 자식을 징계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겠고 또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다음 주 계속됩니다).

spot_img
spot_img
정준모 목사
정준모 목사
철학박사 및 선교학박사 Ph.D & D. Miss, 목사, 교수, 저술가 및 상담가, 말씀제일교회 담임 목사, 전 총신대 · 대신대 · 백석대 교수역임, CTS TV 대표이사 및 기독신문 발행인, 세계선교회 총재 역임.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