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9월 26, 2023
Home 뉴스 콜로라도 뉴스 거대한 골프공이 왜 버클리 공군기지 안에?

거대한 골프공이 왜 버클리 공군기지 안에?

오로라 시에 위치한 버클리 공군기지를 지나면 항상 보이는 거대한 골프공이 있다. 사람들은 이것을 골프공(The Giant Golf Balls), 흰색 돔(The White Domes), 버클리 공(The Buckley Balls)이라고 부른다. 처음 본 사람은 안에 비행기 연료로 쓰이는 항공유가 가득 차 있거나 위급 상황 대피소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하지만 거대한 골프공의 정체는 레이더를 강한 바람이나 폭풍으로부터 보호하는 레이돔(The radomes)이다.

덴버 7 뉴스와 인터뷰한 버클리 공군 기지 사령관 존 와그너 대령은 “이곳에서는 지구상에서 발사된 모든 미사일을 탐지해 찾아냅니다.”라고 밝히며 레이돔은 위성안테나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져 우박, 강풍 및 토네이도까지도 견딜 수 있다고 한다.

돔의 지반은 콘크리트로 지지하고 전기 절연체인 강화 유리 섬유로 된 300파운드가 나가는 800개의 타일로 이루어졌다. 돔의 높이는 100피트에 달하며 60피트 높이의 위성 안테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돔 내부는 접근 금지 구역으로 보수가 필요할 때만 사람이 접근할 수 있다. 버클리 공군기지에는 12개의 레이돔(The Radomes)을 가지고 있고 조작은 모두 작전 통제센터(Mission Control Station)에서 이루어진다.

1918년  9 월 27일 1차 세계대전 중 프랑스에서 사망한 볼더 출신 존 해롤드 버클리 중위(사진=honorstates.org)

2020년 1월 이란의 탄도 미사일이 미군이 주둔하는 이라크 공군기지로 발사되었을 때 버클리 공군기지 조기 경보 시스템이 작동하여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적국의 미사일이 발사되면 우주 기반 적외선 시스템(SBIRS)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아 곧바로 경보가 울리게 되고 동맹국에 공격에 대비할 것을 알려준다.

미국은 전 세계 신호정보를 수집해 처리하기 위해 레이돔을 버클리 공군기지를 포함해 영국 맨위드 힐 공군기지, 호주 파인 갭 기지 이렇게 세 곳에 인공위성 기지국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버클리 공군기지(Buckley Air Force Base)는 1차 세계 대전 때 프랑스에서 사망한 콜로라도 출신 육군 조종사 존 해롤드 버클리(John Harold Buckley) 중위를 기리기 위해 이름이 붙여졌으며, 1938년에 만들어진 기지는, 공군, 육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해군, 우주군 등 1,800여 명이 주둔해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옥수수밭에서 즐기는 ‘미로게임’

어른키보다 높은 옥수수밭에서 출구를 찾아 걷고 뛰고…그래도 재밌어서 연신 출구를 찾아 헤메이지만 빠져 나오는 길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다.혹시나 길을 잃을까 겁먹을 필요는 없다....

카이저 퍼머넌트, 의료 파업 돌입

10월 4일부터 3일간 진행, 타협점 찾지 못 할 경우 분쟁 길어질 수도 카이저 퍼머넌트 노동조합(Coalition of Kaiser Permanente...

회전교차로에서 대형 차량에 양보하세요

10월 1일부터 위반시 $70달러의 벌금 부과 10월 1일부터 도로에서 벌금을 부과받지 않으려면 주 전역에서 발효되는 새로운 법에 대해...

가을 하늘에 펼쳐지는 환상의 에어쇼 …’그랜드 정션 에어쇼’ 개막

맑고 푸른 가을하늘을 멋지게 수놓을 환상의 에어쇼가 다가온다. 10월 14일과 15일 양일간 펼쳐지는 '그랜드 정션 에어쇼'가 지금 한창 준비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