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0월 2, 2023
Home 뉴스 美 최대 저수지인 콜로라도강 미드호 “물 부족 사태” 사상 처음 선언

美 최대 저수지인 콜로라도강 미드호 “물 부족 사태” 사상 처음 선언

지난 16일 월요일, 기후변화와 인구증가로 인해 콜로라도강의 사상 첫 물 부족 사태가 선언되었다. 미 정부의 물 부족 선언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따라서 미국 최대 저수지인 미드 호수(Lake Mead)가 공식적으로 ‘물 부족’ 상태에 놓이게 되면서 일부 서부 지역에 물 공급이 큰 타격을 입게 됐다. 1930년대 후버댐의 건설로 만들어진 미드호는 콜로라도강의 물을 보관하는 인공 저수지로 서부 4,000만 인구의 주요 상수원이며 농업 관개나 전력 생산 등에도 활용되어 왔다.

미 내무부 산하 개간국(USBR)은 16일 발표를 통해 향후 24개월간 강의 수위에 대한 최신 전망을 발표하면서 미드 호수의 저수위가 전체 용량의 35 퍼센트에 불과한 1,068피트(약 325미터)에 못 미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최근 타는 듯한 날씨가 계속되고 폭염주의보가 연일 내려지면서 로키 산맥에서 유입되는 수량이 감소했고, 이로 인해 콜로라도강의 두 번째로 큰 저수지인 파월호와 마찬가지로 수위가 대폭 낮아졌다.

로키산맥에서 발원해 남서쪽으로 약 1,450마일(약 2333킬로미터)에 걸쳐 흐르는 콜로라도강의 연평균 유량은 지난 세기에 비해 약 20 퍼센트 감소했다. 콜로라도강의 수위는 1999년부터 서부에서 지속된 건조 현상과 물 수요 증가로 낮아지고 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게다가 콜로라도강 전체의 총저수량은 현재 전체 용적의 40 퍼센트 수준으로 1년 전의 49 퍼센트에서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지난 13일 콜로라도강 미드호의 바닥이 드러난 부분에 부표가 널브러져 있다. (사진 연합뉴스)

따라서 당장 미드 호수의 물 부족 사태로 미국 내 7개 주 4,000만 명에 대한 물 공급이 위협을 받게 되었다. 미 개간사업부는 미드호의 사상 첫 물 부족 사태로 다가오는 10월부터 애리조나, 네바다, 뉴멕시코주 등으로의 상수도 할당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美 사상 초유의 물 부족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게되는 지역은 애리조나주다. 이 지역에서는 콜로라도강에서 흘러오는 평소 공급량의 30 퍼센트, 주 전체 물 사용량의 8 퍼센트가 줄어들게 돼 농부들이 경작지 40 퍼센트를 감축해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농민들은 장기화될 물 부족 사태로 휴경지 농법, 많은 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작물로의 전환 등을 고민을 떠안게 되었다.

미국 최대 저수지인 콜로라도강 미드호의 지난 13일 모습. 수위가 크게 낮아진 것이 눈에 띈다. (사진 연합뉴스)

미 내무부의 수자원 및 과학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타냐 트루히요 차관보는 “콜로라도강 유역과 미 서부의 다른 유역에서 매일 기후 변화 영향을 경험하고 있다. 올해는 콜로라도강에 최악의 해”라며 “20년간의 가뭄 이후 저수지의 회복력이 너무 떨어져서 올해와 같은 수준을 계속 견딜 수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장기전 시나리오를 세워 지역사회들이 긴밀히 협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비록 물 수요가 많은 여름철이지만 평소 가정에서도 물 아껴쓰기를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게 될 지구의 미래에 물이 메마르지 않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조예원 기자
고려대학교 국제학 BA · 고려대학교 언론학 BA · 덴버대학교 국제안보학 MA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가을 단풍 즐기기 좋은 자동차 여행지 8곳 추천

콜로라도에는 42개의 주립공원이 있으며, 많은 주립공원들이 가장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를 따라 위치해 있어 콜로라도의 화려한 가을을 즐기기에 완벽한 풍경을 제공한다.

아리엘 발레단 제 25회 “오로라의 결혼식” 공연 예정

가족 친화적인 작품…빨간 망토와 늑대, 장화 신은 고양이 등 동화속 친근한 동물들도 함께 등장 콜로라도 발레단 아리엘이 제작한...

놀이공원보다 재미있다! ‘펌킨 패치 호박 축제’

6일부터 8일까지 덴버 보태닉 가든에서 열리는 온 가족을 위한 가을 축제 미국의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은 따뜻한 느낌의 10월과...

‘All of Us’ 프로그램,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유전체학 검사 성료

오로라와 스프링스에서 500명 이상 참여, 유전자 검사에 대한 관심 증가 ‘All of Us’ 무료 유전체학 및 DNA 검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