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월 27, 2023
Home 뉴스 미국 뉴스 美 의회, 연방정부 예산안 합의…정부 내 틱톡사용 금지

美 의회, 연방정부 예산안 합의…정부 내 틱톡사용 금지

민주·공화, 임시예산 시한 사흘 앞두고 합의…셧다운 피할듯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가 예산안 처리 시한을 사흘 남겨놓고 2023 회계연도 예산안에 가까스로 합의했다.

양당 지도부는 20일 국방 예산 8천580억달러를 포함해 1조7천억달러 규모의 2023 회계연도 연방 정부 예산안에 합의했다.

항목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경제 의제를 포함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위한 449억달러 예산도 포함됐다.

이로써 연방정부는 몇 차례 위기 끝에 올해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간신히 피해가게 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민주당이 내수 진작을 위해 추진해 온 모든 예산을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내년 1월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는 의회 재편을 앞두고 교착 상태를 이어온 상당수 법안에서 진척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모두 4천155쪽에 달하는 합의안에는 정부 내 기기에서 중국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 틱톡 사용 금지를 포함해 팬데믹 대비 태세 강화, 일부 의료 보장 연장 등을 위한 법안 처리 방안이 포함됐다.

미국의 2022 회계연도 예산은 지난 9월 30일부로 종료가 돼 그 이전에 2023 회계연도 예산안을 처리해야 했지만, 여야 간 견해차로 계속 공전하며 진통을 거듭 했다.

상하원은 기존 예산에 준해 정부가 재정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임시예산을 연장하며 협상을 이어 왔다. 임시예산 연장 시한은 오는 23일까지다.

다만 양당 합의에도 극우 강경파를 중심으로 공화당 일각에서는 내년 1월 새로 구성된 의회에서 예산 논의를 해야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마지막까지 진통이 이어질 가능성은 남아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양분하고 있는 상원에서 절차투표 등을 무난히 넘어가기 위해선 ‘슈퍼 과반’인 60표가 필요, 공화당의 협조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loradotimeshttps://coloradotimesnews.com/
밝고 행복한 미래를 보는 눈, 소중한 당신과 함께 만듭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중요한 최신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콜로라도 타임즈 신문보기

Most Popular

거침없는 국제 금값…온스당 2천 달러 고지·최고가에 근접중

미국 국채 매력 줄고 달러 가치 떨어지면서 금 투자 수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국제 금값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나이 속여 美뉴저지 고교 입학한 29세 한인여성…나흘만에 체포

미국 뉴저지주에서 서류를 위조해 고등학교에 입학, 고교생 행세를 하려던 29세 한인 여성이 경찰에 체포됐다. 26일 WABC 방송 등 지역...

‘구인 제안·연봉 조정’ 이메일 주의…北 해커의 ‘피싱’일 수도

美 보안업체 보고서 "北 해커 TA444,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 시도""지난달 美·加 금융·교육·의료분야 대규모 피싱…작년 10억불 탈취" 북한...

골드만삭스 “美 경기침체 없이 연착륙할 것…부채한도가 변수”

"경기침체 확률 35%"…월가의 대체적인 예상치 65%보다 낮아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25일 미국이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다는 견해를 유지하면서도 연방정부의...